해결 안된 질문
타사자라를 타고있는데. 탑튜브가 너무길어 제체형에 안맞는거같습니다.
추천 수 ( 0 )타사자라를 2년여 타고있는데 탑튜브가 길어서 제게는 맞지않는 느낌입니다.
다른 자전거를 타보지않아(생활자전거말고) 사실 타사자라가 안맞는건지..
다른 엠티비들도 그런건지 잘 모르겟습니다만, 자전거에 앉으면 자세가 항상
불편합니다. 상체를 앞으로 많이 구부린자세라고 해야하나요.(17.5인치 타고, 180센티 키입니다)
싸이클 보면 뭐 저보다 더 앞으로 숙여서 타는거 같아 비교하기가 좀 그렇습니다만.
간혹 다른 자전거를 타고 가시는 분들보면 저보다는 자세가 편해보입니다.
스페셜라이즈드 모델 타시는분 보면 저보다 많이 편해보이는 자세이던데요.
그자전거 사이즈가 그래서 그런건지..
스페셜라이즈드 가 다른 자전거보다 한국사람 체형에 잘 맞고 피로감이 없다면
그것으로 구매를 해볼까 생각하는데요. 많이 타보신분 이야기를 듣고싶어서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답변좀 부탁드립니다.
다른 자전거를 타보지않아(생활자전거말고) 사실 타사자라가 안맞는건지..
다른 엠티비들도 그런건지 잘 모르겟습니다만, 자전거에 앉으면 자세가 항상
불편합니다. 상체를 앞으로 많이 구부린자세라고 해야하나요.(17.5인치 타고, 180센티 키입니다)
싸이클 보면 뭐 저보다 더 앞으로 숙여서 타는거 같아 비교하기가 좀 그렇습니다만.
간혹 다른 자전거를 타고 가시는 분들보면 저보다는 자세가 편해보입니다.
스페셜라이즈드 모델 타시는분 보면 저보다 많이 편해보이는 자세이던데요.
그자전거 사이즈가 그래서 그런건지..
스페셜라이즈드 가 다른 자전거보다 한국사람 체형에 잘 맞고 피로감이 없다면
그것으로 구매를 해볼까 생각하는데요. 많이 타보신분 이야기를 듣고싶어서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답변좀 부탁드립니다.
답변 (11)
제 답변이 도움이 될지 모르겠습니다만..
제가 키 170입니다.. 타사자라로 입문했구요.
그 프레임 안바꾸고 체형에 맞춰볼려고 별짓 다 했습니다.
스템도 바꿔보고 안장도 바꾸고.. 바도 몇번이나 바꿨죠.
결국은.. 타사자라라는 프레임을 트렉으로 바꾸니까.. 모든게 간단히 끝나더라구요.
진작에 바꿨으면.. 안장, 바, 싯포스트, 스템 등등 이런거 바꾸는데 들어간 돈 낭비 안했을텐데
타사자라 좋은 자전거이지만.. 키가 크지 않은 동양인에게는 안맞다고 봅니다.
언젠가 어떤 자전거 교육모임에 갔는데..강사분이 173이하의 키를 가진 한국인에게는
타사자라는 안맞다고 단언하시더라구요.
그 이상의 키에서는 안맞을수도 맞을수도 있구요.
저는 경험상 그말이 정확하다고 봅니다.. 그래도 게시판에는 누구도 그런 말을 하지 않지요
참고로 스템을 지나치게 짧게 쓰게 되면.. 조향성이 너무 민감해져서 편안한 라이딩이
어려워집니다.. 물론 산에서는 좋을수도 있지만..도로에서는 안좋고요.
제가 볼때는 키작은 분에게는 트렉이나 후지같은 탑튜브 짧은게 좋다고 봅니다.
제가 키 170입니다.. 타사자라로 입문했구요.
그 프레임 안바꾸고 체형에 맞춰볼려고 별짓 다 했습니다.
스템도 바꿔보고 안장도 바꾸고.. 바도 몇번이나 바꿨죠.
결국은.. 타사자라라는 프레임을 트렉으로 바꾸니까.. 모든게 간단히 끝나더라구요.
진작에 바꿨으면.. 안장, 바, 싯포스트, 스템 등등 이런거 바꾸는데 들어간 돈 낭비 안했을텐데
타사자라 좋은 자전거이지만.. 키가 크지 않은 동양인에게는 안맞다고 봅니다.
언젠가 어떤 자전거 교육모임에 갔는데..강사분이 173이하의 키를 가진 한국인에게는
타사자라는 안맞다고 단언하시더라구요.
그 이상의 키에서는 안맞을수도 맞을수도 있구요.
저는 경험상 그말이 정확하다고 봅니다.. 그래도 게시판에는 누구도 그런 말을 하지 않지요
참고로 스템을 지나치게 짧게 쓰게 되면.. 조향성이 너무 민감해져서 편안한 라이딩이
어려워집니다.. 물론 산에서는 좋을수도 있지만..도로에서는 안좋고요.
제가 볼때는 키작은 분에게는 트렉이나 후지같은 탑튜브 짧은게 좋다고 봅니다.
제네시스 지오메트리 메뉴얼(?)을 보면
제네시스 지오메트리로 인해 라이더에게 직접적인 변화가 일어나는건 없습니다
왜냐하면 유효탑이 길다해도...스탬이 짧기때문에
어차피 안장에서 핸들바까지의 거리는 타사와 비슷하기때문이죠
제네시스의 핵심은 긴 탑튜브가 아니라.....
라이더를 기준으로 뒷바퀴와 앞바퀴가 1-2센티정도 앞쪽으로 옮겨지는거죠
고로 라이더의 무게중심이 뒷쪽으로 옮겨지기에 업힐에서 트랙션증가 그리고 다운힐에서 더 안정적이된다는 설명입니다
같은인치의 프레임이라도 회사마다 조금씩 크기가 다 다릅니다
탑뷰브역시 같은인치라도 크게는 1-2센티정도 차이가 나죠
구입하기전 지오메트리를 꼼꼼히 잘 살펴보고 구입하셔야 후회하지 않으실듯 해요^^;;
제네시스 지오메트리로 인해 라이더에게 직접적인 변화가 일어나는건 없습니다
왜냐하면 유효탑이 길다해도...스탬이 짧기때문에
어차피 안장에서 핸들바까지의 거리는 타사와 비슷하기때문이죠
제네시스의 핵심은 긴 탑튜브가 아니라.....
라이더를 기준으로 뒷바퀴와 앞바퀴가 1-2센티정도 앞쪽으로 옮겨지는거죠
고로 라이더의 무게중심이 뒷쪽으로 옮겨지기에 업힐에서 트랙션증가 그리고 다운힐에서 더 안정적이된다는 설명입니다
같은인치의 프레임이라도 회사마다 조금씩 크기가 다 다릅니다
탑뷰브역시 같은인치라도 크게는 1-2센티정도 차이가 나죠
구입하기전 지오메트리를 꼼꼼히 잘 살펴보고 구입하셔야 후회하지 않으실듯 해요^^;;
헉...오해들을 하시네요...제가 글을 잘못썻나..^^:;
일단 전 게리피셔는 타본적 없구요
그저 자전거에 관심이 많다보니 이렇게 저렇게 알게된지식을 좀 쓴건데.....오해를 불러일으킨듯?하네요;;;
부연을 하자면
자전거가 자기몸에 잘 안맞는다는 '피팅'적 의미에서의 지오메트리 라는게 생각해보면
1. 안장에서 핸들바까지의 위치
2. 안장에서 BB까지의 위치
이렇게 2개뿐이지요
('주행성능'에관계된 헤드각,지상고,휄베이스등등은 제외하구요)
안장이야 맘대로 조정가능하니 1번은 패쓰하고
문제는 핸들바까지의 거리를 맘대로 조정할수가 없기에 탑튜브길이 선택이 중요한건데요
게리피셔가 타사보다 2센티정도 탑튜브가 긴게 사실이죠
(체인스테이도 그정도 짧기에 상대적으로 탑튜브가 더 길어보이죠)
하지만 스탬은 그만큼 짧기에 안장에서 핸들까지의 거리는 타사랑 크게 차이나진 않을듯 싶어요....
물론 실제로 그 길이를 제보지 않았으니 얼마나 차이날진 모르겠지만
아마 더 짧을수도 있고 더 길수도있겠죠....
저도 궁금한부분^^;;
어쨋거나 요지는
보통 프레임이 인치에따라 탑튜브가 2센티정도 차이가 날텐데요
탑튜브2센티 짧은건 넘 작고, 2센티긴건 넘 큰 애매한 키의 소유자시라면
중간길이의 타사프레임을 알아보는게 정답이겠죠^^
위에 썻듯이 구입하기전 지오메트리를 꼼꼼히 잘 살펴보고 구입하셔야 후회하지 않으실듯 해요^^;;
그리고 제가 제네시스지오메트리를 언급한 이유는
앞바퀴와 뒤바퀴가 앞쪽으로 옮겨져서 무게중심이 뒤쪽으로 가는게 핵심인데
단순히 탑튜브가 길다는거에만 초점이 맞춰진 글들을 많이 봐와서요
저도 제대로 된 정보를 전달하고싶은맘에 쓴글이랍니다^^;;
일단 전 게리피셔는 타본적 없구요
그저 자전거에 관심이 많다보니 이렇게 저렇게 알게된지식을 좀 쓴건데.....오해를 불러일으킨듯?하네요;;;
부연을 하자면
자전거가 자기몸에 잘 안맞는다는 '피팅'적 의미에서의 지오메트리 라는게 생각해보면
1. 안장에서 핸들바까지의 위치
2. 안장에서 BB까지의 위치
이렇게 2개뿐이지요
('주행성능'에관계된 헤드각,지상고,휄베이스등등은 제외하구요)
안장이야 맘대로 조정가능하니 1번은 패쓰하고
문제는 핸들바까지의 거리를 맘대로 조정할수가 없기에 탑튜브길이 선택이 중요한건데요
게리피셔가 타사보다 2센티정도 탑튜브가 긴게 사실이죠
(체인스테이도 그정도 짧기에 상대적으로 탑튜브가 더 길어보이죠)
하지만 스탬은 그만큼 짧기에 안장에서 핸들까지의 거리는 타사랑 크게 차이나진 않을듯 싶어요....
물론 실제로 그 길이를 제보지 않았으니 얼마나 차이날진 모르겠지만
아마 더 짧을수도 있고 더 길수도있겠죠....
저도 궁금한부분^^;;
어쨋거나 요지는
보통 프레임이 인치에따라 탑튜브가 2센티정도 차이가 날텐데요
탑튜브2센티 짧은건 넘 작고, 2센티긴건 넘 큰 애매한 키의 소유자시라면
중간길이의 타사프레임을 알아보는게 정답이겠죠^^
위에 썻듯이 구입하기전 지오메트리를 꼼꼼히 잘 살펴보고 구입하셔야 후회하지 않으실듯 해요^^;;
그리고 제가 제네시스지오메트리를 언급한 이유는
앞바퀴와 뒤바퀴가 앞쪽으로 옮겨져서 무게중심이 뒤쪽으로 가는게 핵심인데
단순히 탑튜브가 길다는거에만 초점이 맞춰진 글들을 많이 봐와서요
저도 제대로 된 정보를 전달하고싶은맘에 쓴글이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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