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질문] 체중이 무거운 사람에게 레블루션 스포크는 무리일까요?
추천 수 ( 0 )제가 한체중 합니다.
97kg...
자전거는 트랙 하드테일이구요,
타이어는 미쉐린 컨트리락, 휠은 마빅 717, DT 레블루션 스포크, 허브 크리스킹,
브레이크는 림브레이크며, 샥은 락샥의 시드팀을 쓰고 있습니다.
초보 수준의 라이더며,
주로 포장도로를 주행하며, 가끔 임도나 농로길 정도 다닙니다.
휠은 최근에 위 조합으로 구성된 제품으로 구입하였습니다.
신품입니다.
현재 문제는 휠쪽에서 스포크 튕기는 소리가 들린다는 점입니다.
이 문제로 아시는 미케닉분께 문의 드렸더니,
레블루션 스포크로는 본인의 체중을 생각한다면 무리이니
스포크를 챔피언으로 바꾸는 것이 어떻겠냐고 하십니다.
그래서 스포크 바꾸는 문제에 대하여 심각히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전 휠에 비하여 쫀득거리며 부드러운 주행감은 좋은데,
이러다 휠 무너지지 않을까 고민됩니다.
혹 이러한 경험 있으신분 계시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97kg...
자전거는 트랙 하드테일이구요,
타이어는 미쉐린 컨트리락, 휠은 마빅 717, DT 레블루션 스포크, 허브 크리스킹,
브레이크는 림브레이크며, 샥은 락샥의 시드팀을 쓰고 있습니다.
초보 수준의 라이더며,
주로 포장도로를 주행하며, 가끔 임도나 농로길 정도 다닙니다.
휠은 최근에 위 조합으로 구성된 제품으로 구입하였습니다.
신품입니다.
현재 문제는 휠쪽에서 스포크 튕기는 소리가 들린다는 점입니다.
이 문제로 아시는 미케닉분께 문의 드렸더니,
레블루션 스포크로는 본인의 체중을 생각한다면 무리이니
스포크를 챔피언으로 바꾸는 것이 어떻겠냐고 하십니다.
그래서 스포크 바꾸는 문제에 대하여 심각히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전 휠에 비하여 쫀득거리며 부드러운 주행감은 좋은데,
이러다 휠 무너지지 않을까 고민됩니다.
혹 이러한 경험 있으신분 계시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답변 (13)
전에 어떤 분이 레볼루션의 인장강도가 컴피티션이나 챔피언보다 더 크다고 DT자료(?)를 근거로 주장하신 글이 있었고, 저도 레볼루션은 열처리(heat treated) 되었다는 문구를 본 기억이 있습니다. 현재는 DT홈피 상에서 이런 표현을 볼 수 없습니다. 혹시 아시는 분이 링크시켜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휠의 튼튼함은 스포크, 림, 허브 등 개별 부속의 국한되지 않고 홀수에 따른 스포크 엮는 방법(크로싱)에 따라 크게 좌우된다고 봅니다.
24홀보다는 32홀이 튼튼할 것이라는 추정은 하중의 분산 측면으로 이해할 수 있지만, 스포크 굵기/모양/재질이 달라지면 (즉 단일 스포크의 인장강도가 달라지면) 복잡해지지요.
점프착지 시에 어느 부위의 스포크/니플이 파손될까라는 의문에서 출발하여 휠이 하중을 받았을 때에 스포크 인장력의 변화(니풀 풀림과 스포크 마찰음의 원인), 래디얼 방식과 3크로싱 방식의 장단점, 브레이킹이나 드라이빙시 실제 당겨지는 (풀링) 스포크 개념을 곰곰이 생각해보면 휠의 강도에 대해 어느 정도 답이 나올 것 같습니다
휠의 튼튼함은 스포크, 림, 허브 등 개별 부속의 국한되지 않고 홀수에 따른 스포크 엮는 방법(크로싱)에 따라 크게 좌우된다고 봅니다.
24홀보다는 32홀이 튼튼할 것이라는 추정은 하중의 분산 측면으로 이해할 수 있지만, 스포크 굵기/모양/재질이 달라지면 (즉 단일 스포크의 인장강도가 달라지면) 복잡해지지요.
점프착지 시에 어느 부위의 스포크/니플이 파손될까라는 의문에서 출발하여 휠이 하중을 받았을 때에 스포크 인장력의 변화(니풀 풀림과 스포크 마찰음의 원인), 래디얼 방식과 3크로싱 방식의 장단점, 브레이킹이나 드라이빙시 실제 당겨지는 (풀링) 스포크 개념을 곰곰이 생각해보면 휠의 강도에 대해 어느 정도 답이 나올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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