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시마노 비비일체형 크랭크 장착 질문 입니다.
추천 수 ( 0 )전에 사용하던 옥타링크 lx크랭크가 고장나서 FC-M542 크랭크를 구입하여
장착을 했습니다. 여기서 궁굼한 점이 생겼는데..
비비에 들어가는 2.5mm의 스페이서가 3개가 있는데 재질이 프라스틱이더군요..
그래서 파손이 우려되어 프레임,크랭크암과 스페이서가 유격이 없을 정도로 조이고 거기서 살짝 더 조였는데.. 이정도만 조이면 괜찮을지 궁굼하네요~~ 일체형 비비의 구조로 보아 비비가 푸릴일은 없을듯 한데.. 궁굼하네요..
그리고 크랭크 장착시 비비와 크랭크암(체인링쪽)이 완전히 밀착되지 않고 2mm정도
공간이 발생하는데.. 이게 정상인가요?! 그냥 자연스럽게 크랭크를 삽입하니 반대쪽
으로 스핀들이 조금만 튀어나와 크랭크암 연결후 검은색 비비캡이 스핀들과 체결이 안되어 강제적으로 집어 넣었는데.. 괜히 무리하게 한건 아닌지 궁굼합니다.
제가 자전거 조립을 직접하기에 새로운 방식이 나올때 마다 배워야 하느군요~ ^^
그래서 공구도 새로 사고~~ 암튼 답변 부탁 드릴께요~~
장착을 했습니다. 여기서 궁굼한 점이 생겼는데..
비비에 들어가는 2.5mm의 스페이서가 3개가 있는데 재질이 프라스틱이더군요..
그래서 파손이 우려되어 프레임,크랭크암과 스페이서가 유격이 없을 정도로 조이고 거기서 살짝 더 조였는데.. 이정도만 조이면 괜찮을지 궁굼하네요~~ 일체형 비비의 구조로 보아 비비가 푸릴일은 없을듯 한데.. 궁굼하네요..
그리고 크랭크 장착시 비비와 크랭크암(체인링쪽)이 완전히 밀착되지 않고 2mm정도
공간이 발생하는데.. 이게 정상인가요?! 그냥 자연스럽게 크랭크를 삽입하니 반대쪽
으로 스핀들이 조금만 튀어나와 크랭크암 연결후 검은색 비비캡이 스핀들과 체결이 안되어 강제적으로 집어 넣었는데.. 괜히 무리하게 한건 아닌지 궁굼합니다.
제가 자전거 조립을 직접하기에 새로운 방식이 나올때 마다 배워야 하느군요~ ^^
그래서 공구도 새로 사고~~ 암튼 답변 부탁 드릴께요~~
답변 (2)
일단 비비 조립은 매뉴얼에 나온 대로 조립하면 되는데..확실한 기억은 아니지만 비비쪽은 좀 세게 조여야 합니다. 스템볼트가 보통 7-8N인데 크랭크는 이보다 보통 훨씬 세게 조여야 합니다. 플라스틱 스페이서라 너무 세게 조이면 우그러지긴합니다만..안우그러지는 내에서 세게 조이시면 되고요.
크랭크 장착시 2미리 남는 것은 비정상입니다. 시마노 메뉴얼을 살펴 보면 크랭크 조립시 고무망치로 드라이브 트레인쪽(체인링 있는 쪽) 크랭크를 두드려 유격없이 만든후 반대편 크랭크 암을 장착 조립해야 된다고 나와잇습니다. 이 작업을 안하면 다 조립하고 유격이 생길수 있기 때문입니다^^:
크랭크 장착시 2미리 남는 것은 비정상입니다. 시마노 메뉴얼을 살펴 보면 크랭크 조립시 고무망치로 드라이브 트레인쪽(체인링 있는 쪽) 크랭크를 두드려 유격없이 만든후 반대편 크랭크 암을 장착 조립해야 된다고 나와잇습니다. 이 작업을 안하면 다 조립하고 유격이 생길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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