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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 안된 질문

안녕하세요 또 질문하네용~ MTB & 로드차,,

kkh582 2008.05.15 02:29 내공 포인트
추천 수 ( 0 )
안녕하세요~ 이전에 질문했었던
MTB 눈팅매니아 입니다
MTB공부를 하다가 며칠전 바로 개념을잡고
매리다800D 와 스캇08년 50 짜리를 비교를하다가
좀더 이쁘고 직진성있는 스캇50을 사려고 결정을하였으나,,, 홈피를 막 둘러보던중
눈에 들어오던 MTB보단 로드차가 갑자기 급격하게 끌리는거였습니다 ㅇ_ㅇ
빠른속도감이 있다는말에..혹.... 해서 그만 ^^...
ㅎㅎ 사실 몸무게가 좀 나가는데요~(80이상요 ㅜㅜ) 로드차 타고 휠이 상하거나
펑크가 자주날까봐 사실 겁이좀 나네요,,
그건 그렇고,,, MTB나 로드차,,, 이쪽으로 입문은 처음인데
즉 이때까지 철티비만 타왔던 유저입니다 철티비로 이곳저곳 쑤시고 많이돌아댕겻습죠;
MTB타시는 분들의 입장에서 제가 처음입문하는데
MTB를 살지,, 로드차를 살지,, 고민되네요 전문인의 입장에서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겟습니다 ㅜㅜ 로드차에대한 개념은 완전없네효~ 60~ 90선 로드차면
좋겠습니다(하이브리드도 가능ㅋㄷ)
MTB 유저님들의 호쾌한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목록 답변등록

답변 (15)

ducati81 2008.05.15 09:28
너무 고민마시고 mtb로 하세요. 실용성(코스 선택 제한)에선 로드차나 하이브리드보단 더 좋을겁니다. mtb타시다가 로드가 더 끌리면 그쪽으로 전향하시면 되구요, 그래도 비포장은 포기 몬하겠다! 하시면 사이클 크로스라는 종목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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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sts 2008.05.15 09:45
간혹 입문단계에서 MTB이냐 로드이냐~~ 갈등하면서 선택을 하이브리드타입으로 선택하는
경우도 보았습니다만~ 하이브리드타입으로 간후 후회를 하는 경우도 꽤 존재하기에
선택에 있어 잘 선택해야겠죠~~

여긴 MTB관련 사이트이죠~~ MTB인가? 로드인가~~ 결정하시고~~
로드라면~~ 전문로드사이트 도싸라던지~~ 많은 사이트들이 있죠~~

속도감있게 공격적인 자세로 멋지게 타려면 스캇스케일로 해보시고
상체도 세우면서 편하게 이곳 저곳 다닌다면 메리다가 괜찮겠군요~~

블랙켓, 스캇스케일, 게리피셔, GT등이~~ 상체를 숙이면서 비교적 속도감있는
지오메트리이죠~~

스페셜라이즈드, 트랙, 메리다, 엘파마 등은 상체를 세우면서 비교적 편하기에~
스캇스케일이 적당하겠군요~~
하지만 스캇스케일은 라이더를 가리는 편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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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njoo2 2008.05.15 15:21
wests님// 리플내용이 좀 ^^a 무슨근거로 저런분석을 하시는건지......
안그래도 며칠전 비슷한 내용의 님의 리플보고 쪽지드렸는데...확인을 안하시네요?
확인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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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sts 2008.05.15 17:39
쪽지가 오는 경우가 거의 없어서 확인하는 경우가 없었는데~~ 보내주셨네요~~
chanjoo2님의 정성스럽게 보내주신 장문의 쪽지~~ 잘 읽어봤습니다^^

지오메트리에 있어 간혹 탑튜브길이만으로 지오메트리의 절대치로 생각하는
사용자도 있긴 합니다만~~ 탑튜브길이만으로~~ 지오메트리를 단정하긴 무리죠

chanjoo2님이 적어주신 자료 중 인용해서 볼경우
스케일 580
트렉 - 585
스페셜라이즈드 - 585
메리다 - 590

에 있어~ 스케일580의 탑튜브에 트렉 585이기에~~ 트렉이 탑튜브가 더 길기에~
상체가 숙여지면서 트렉이 탈수있는 지오메트리인가?~~ 아니죠~~
스페셜라이즈 역시상체를 숙여서 타는 지오메트리는 더욱더 아닌 지오메트리로~~

프레임에 있어~~ 탑튜브만으로 지오메트리를 생각하기에는 어느정도는 한계가 있습니다.

스캇스케일의 경우는~~ 헤드탑부분이 비교적 낮게 설계가 되어 있어~~
앞으로 쏠리는~~감이 있는 지오메트리로~~
실제 트렉이나 메리다가 탑튜브가 더 길더라도~~ 실제 탈 경우~~
스캇스케일과 차이가 많이 느껴지는 프레임이죠~~

네가지 탑튜브길이중 스캇스케일이 가장 짧으니~~ 비교적 상체를 세워서
편하게 탈수 있겠다 생각하고 구입하면~ 낭패보는 프레임이 스캇스케일이기도 합니다~~

메리다나 트렉의 경우는 라이더를 비교적 가리지 않는다면~~
스캇스케일이나 게리피셔는 상당히 라이더를 가리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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渾身 2008.05.15 19:02
헤드탑이 낮다는건 쉽게 말해 앞쪽이 낮다라는 말씀이신건가요?
즉.. 헤드튜브가 짧다라는 말씀이신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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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uzak 2008.05.15 19:39
앞쪽이 낮다는 의미이지요. 프레임 형상이 그렇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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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xel 2008.05.15 20:15
스템이랑 헤드 스페이서는 폼으로 달려있는게 아니죠.
그리고 로드휠이 엠티비 휠보다 약하지 않습니다. 펑크도 더 잘 나지 않구요 -.-
보아하니 산에 안 가실것 같은데 괜히 돈 낭비하지 마시고 로드로 가시는게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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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kh582 2008.05.15 22:33
음,,,, 로드로 가야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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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njoo2 2008.05.16 00:03
글내용과 무관한 내용이라 쪽지드린건데
답쪽지 안주시고 리플로 답변 주셨네요?ㅡㅡa
저도 어쩔수없이 리플로 답변드립니다^^;

유효탑이 지오메트리의 전부라고 쓴적도 없고
스케일이 세워지는지오메트리라고쓴적도 없는데..^^;;
제 쪽지를 내용을 좀 오해하시는듯??하네요....

wests님께 드린 쪽지내용 이하 첨부합니다

----------------------------------------------------

님 말씀대로 상체를 세우는 편한지오메트리의 프레임이 있긴하죠
입문용 시리즈를 따로 만드는회사가 있기때문이죠
(스캇의 리플렉스나 첼로의 블랙켓시리즈처럼)
하지만 각 회사 상급프레임은 모두 레이싱지오메트리구요
회사마다 큰차이가 나진 않아요

그리고 스케일이 상체를 숙이는 공격적인(??)지오메트리???
라고 쓰셨는데
찾아보심 알겠지만 스케일이 특별히 유효탑이 긴편도 아닙니다

참고하시라고 밑에 자료 올립니다
(각사의 동급사이즈 프레임의 유효탑 길이입니다...)

스케일 - 580
트렉 - 585
스페셜라이즈드 - 585
메리다 - 590
이렇게 비교하면 오히려 스케일은 짧은축이죠

그리고 블렉켓의경우엔 574로 짧구요
엘파마도 입문용등급은 짧지만 상급은 별차이없죠

그리고 설사 유효탑이 차이가 난다해도
회사를 싸잡아 숙이는지오메트리 or 세우는지오메트리라고 단정하긴 힘들죠....
그차이가 미세하거니와 여러 변수들도 있구요

wests님이 무슨근거로 저런 지오메트리 분석을 하셨는진 모르겠지만
입문자들이 읽는 저런 글에 잘못된정보의 리플은 자제하시는게 어떨까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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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njoo2 2008.05.16 00:47
그리고 리플에대한 답변 드리자면

wests님께서 헤드튜브 길이를 언급하시는것 같은데
찾아보심 알겠지만 헤드튜브길이역시 대부분제품이 110mm로 똑같거나 큰차이 없습니다

메리다처럼 긴회사제품도 있긴하지만
핸들높낮이야 스페어링,스탬,핸들바등으로 라이더가 조절할 수있는부분이라
절대적인 부분도아니거니와 그닥 중요한점도 아니죠.....

그리고 상체를 숙이고 펴고를 계속 언급하시는데
세계대회동영상만 봐도 알겠지만
모든선수들의 자세는 다 제각각입니다
상체숙여지는정도역시 다 제각각이란 말이죠
상체가 숙여지는정도는 개인적인 특성일뿐이지 회사의 특성에서 나오는게 아니란얘기죠

님말씀대로라면 같은 스케일타는 선수라면 모두 똑같은각도로 상체를 숙여서탄다??
말이안되죠......
더구나 스케일은 상체를숙여서 타고 메리다는 세워서탄다..???는 더욱 말도안되는...;;;;;;

제가 이렇게 글을 달고 wests님께 쪽지까지 드리게된이유는
님이 쓰신 저런식의 리플을 지금까지 수차례 봤었거든요
회사를 싸잡아서 이회사는 이렇고 저회사는 저렇고등등......결론내리는.....

자전거 아시는분이라면 님의 말씀이 논리적이지도 않고 설득력이 떨어진다는걸 알겠지만
입문자들은 충분히 오해할 가능성이 있기에 님께 쪽지 드리게된거예요
아무쪼록 오해는 그만하시고 편견은 좀 접어두셨음 하네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구 회원들껜 글내용과 무관한 리플 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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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만토끼 2008.05.16 01:21
저랑 비슷하지만, 다른 고민이네요. ^^
저는 로드도 가지고 있고, 마운틴도 가지고 있습니다.
원래는 죽~ 로드만 타다가 지난 가을에 산악에 입문하였습니다. 게리피셔 피란하 녹색 모델이구요, ^^
저는, 사실 굉장히 바빠서 주중에는 좀체 자전거를 탈 시간이 나질 않습니다. 그래서 주중에는 주로 출퇴근용으로 자전거를 이용하고, 토요일은 산악, 일요일은 로드 이렇게 계획을 세워서 타자고 다짐했죠.. ^^
그런데, 산악자전거에 빠지니 이거 자꾸 로드를 탈 기회가 줄어드네요.
산악이든 로드든, 자전거를 시작하겠다고 생각하신것은 너무 즐겁고 좋은 결정이십니다. 결국 둘다 너무나도 좋은 운동이니까 말입니다.
하지만, 각각 각기 다른 장점이 있다고 할까요.. ^^
로드의 참 맛은, 제 생각에는 장거리 그룹라이딩이라고 봅니다.
일렬로 스프린트를 할때의 기분이란 정말 50키로로 쏘는 다운힐의 오르가즘을 넘어서죠.
그리고 섬세한 라이딩을 해야 하고.. 하지만, 산에 갈 수가 없다는거... ^^;
반면에 산악자전거는, 캬하~~ 이거 완죤히 물건이죠. 산은 물론이고 어디든지 갈 수 있고, 공격적인 라이딩이 어디서나 가능하고 투박하지만, 굉장히 테크닉한 라이딩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지만 로드를 타기는 좀 거시기하다는거...

뭐 다들 아시는 것들이지만, 각설하고 제 생각만 말씀드리면
생활의 여유가 있어서 (금전적, 시간적) 둘다 구입하셔서 번갈아 가며 일주일에 적어도 3~4회 이상의 라이딩을 계획하신다면 둘다 구입하셔서 번갈아 타시고,
빠듯한 시간적 여유에 하나만 택하신다...
그렇다면 로드나 산악인데,
연세도 지긋하시고 위험을 즐기지 않으시거나, 장거리 라이딩이 끌리시면 로드로 가시고,
나이 상관없이 늘 젊은 마음과 어느정도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테크닉컬한 라이딩과 어디든 달릴 수 있는 재미를 원하시면 저처럼 피란하 정도의 중급의 하드테일로 입문하실것을 강력히 추천하는 바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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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만토끼 2008.05.16 01:24
참, 제 몸무게도 85키로 정도인데, 이정도로 로드차에 무리가 간다.... ^^ 어림없습니다.
그런 걱정 마시고 자전거 즐기세요~ 신기하죠, 동그란 바퀴두개가 견디는 무게는 우리의 상상 이상이니 말입니다. ^^
어쨌든, 자전거의 세계로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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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zUp 2008.05.17 00:24
엠티비에 파나레이서 t-서브 1.25꽂으면 제법 잘나갑니다^^ 로드차와는 비교가 안되지만 못지 않습니다. 엔진 상황에 따라선 로드차를 추월할때도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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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nbh 2008.05.17 01:23
저도 키 181에 몸무게가 83 정도인데 싸이클을 즐기고 있습니다. 제 생각도 금전적 여유가 되신다면 둘다 구입한다면 좋겠지만 하나를 선택은 한다면 mtb를 권하고 싶습니다.
mtb는 다용도로 라이딩 할수가 있지만 싸이클은 도로만 달릴수 있다는게 단점아닌 단점이죠.
저 같은 경우에는 mtb 2년 정도 타고 있고 싸이클은 6개월 정도 되었습니다. 제가 사는 동내는 뒷편에 백양산(부산)이 있어 시간적인 여유가 없으면 mtb로 산에 가고 시간적인 여유가 있으면 싸이클로 외각으로 한바퀴 돌고 옵니다.
기어비가 달라 mtb보다는 싸이클이 더 힘들더군요..물론 평지에는 빠르지만 제가 엔진이 부실해서 오르막에는 쥐약입니다.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천천히 생각을 해보세요.
제 의견은 mtb로 먼저 시작하신 다음에 돈이 모아지면 싸이클도 같이 즐기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봅니다.
물론 선택은 본인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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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kh582 2008.05.18 00:47
ㅎㅎㅎ 정확한 지적과 섬세하고 구체적인 조언 감사합니다^^ 많은도움이 되었네요~
앞으로 자전거 열심히 타야겠네요~ ^^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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