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어반용과 다운힐 포크로스용 하드테일 자전거의 차이점이 무엇인가요?
추천 수 ( 0 )어반용과 다운힐 포크로스용 하드테일 자전거의 차이점이 무엇인가요?
장터에 보니 어반용자전거라고 나와있던데 모양새가 하드테일이지만 포크로스용으로 사용해도 될듯 싶은데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잘 모르겠네요.. 감사합니다!!
http://www.wildbike.co.kr/cgi-bin/zboard.php?id=MarketCompleteBikes&page=1&sn1=&divpage=6&sn=off&ss=on&sc=off&keyword=어반&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38333
퍼왔습니다.
장터에 보니 어반용자전거라고 나와있던데 모양새가 하드테일이지만 포크로스용으로 사용해도 될듯 싶은데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잘 모르겠네요.. 감사합니다!!
http://www.wildbike.co.kr/cgi-bin/zboard.php?id=MarketCompleteBikes&page=1&sn1=&divpage=6&sn=off&ss=on&sc=off&keyword=어반&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38333
퍼왔습니다.
답변 (2)
자세히보시면 헤드튜브 각도에서 조금 차이 납니다. 어반스트릿용도는 아무래도 수직으로 충격을 받는 상황이 많으므로 보통 헤드튜브 각도가 서있는 편인 반면에 4X용은 모글구간등의 험로돌파를 위해 보통의 다운힐자전거와 비슷한 정도로 헤드튜브 각도가 많이 누워있습니다.
이는 물론 프론트 포크의 길이에 따라 조금 차이가 발생하기도 합니다만 110mm 4X용도의 포크를 꼽아놓은 자전거도 분명히 헤드튜브 각도차이가 눈에 보일정도로 납니다.
이도저도아닌 다용도로 활용을 생각한 지오메트리를 적용한 차는 모르겠지만, 둘 중에 하나만을 고려한 차라면 분명히 차이가 납니다.
이는 물론 프론트 포크의 길이에 따라 조금 차이가 발생하기도 합니다만 110mm 4X용도의 포크를 꼽아놓은 자전거도 분명히 헤드튜브 각도차이가 눈에 보일정도로 납니다.
이도저도아닌 다용도로 활용을 생각한 지오메트리를 적용한 차는 모르겠지만, 둘 중에 하나만을 고려한 차라면 분명히 차이가 납니다.
시합 동영상을 보시면 포크로스용 자전거들은 앞 트레블이 그다지 길지 않습니다. 100mm내외가 많이 있고, xc용 포크를 쓰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하드테일을 쓰는 경우도 있지만 요새는 3~4인치 정도의 리어 트레블을 가지는 풀서스펜션 프레임을 많이 쓰기도 합니다. 상대적으로 강성보단 스피드와 순간적인 컨트롤 위주의 지오메트리를 가지고 있는 편이고, 보통 사용하는 어반용 자전거는 스피드보단 상대적으로 정적인 기술들에 적합하게 프레임이 만들어져 있고, 하드테일이 주종을 이루며, 포크로스용 자전거들보단 더 무식하게 만들어진 프레임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싱글 스피드 세팅도 많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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