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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 안된 질문

왜 "사각" 비비,크랭크가 없어졌을까요?

9902843 2008.07.20 19:51 내공 포인트
추천 수 ( 0 )
2000년도까지만해도..
사각이 거의 대부분이였는데..

조금 쉬었다가 오니까 사각비비는 완전히 없네요.
사각이 단순하고 편한것 같은데 말입니다.

그냥 끼우고 나사 조이면 되는데...
요즘 방식은 나사 이중으로 조이고 뭐 하고..
오히려 일만 더 많아진듯해서요.

제작비에서도 사각이 쌀듯하고요 ^^
목록 답변등록

답변 (9)

twinsy 2008.07.20 20:24
제가 보기엔 가장큰 문제는 아래의 문제로 보이기에 사라진것 같습니다.
사용에 따른 유격도 많이 생기고 크랭크 이탈 확률도 많구요,
체결력도 다른방식에 비해서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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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ulja 2008.07.20 20:28
사각 비비 참 좋은 방식이었죠... 굉장히 오랜동안 자전거 역사와 함께 했으며 아직도 일반 자전거에서 많이들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술 경쟁이 치열해 지면서... 여러가지 방식들이 등장했었는데요... 사각 비비 의 단점에 포커스를 맞추었죠...

문제중 4각 방식의 taper 록=>한없이 강한 힘으로 마운트를 시킨다하더라도 생기는 크랭크의 stiffness 문제 그리고 착탈이 불편한 문제... 항상 extractor 를 사용했었죠..

처음엔 이부분의 개선에 시마노가 XTR에 옥타링크를 사용하면서 시장이 약간 술렁이었습니다. 물론 이전에 몇몇 미국 회사의 프로토 타입이 있긴 했지만.. 정작 시장에 나온건 시마노..

그다음 ISIS 미국 연합군의 대항 , 그리고 다시 무게와 stiffness 를 거의 완벽하게 해결한 시마노 일체형 크랭크의 승리.... 결국 요즘엔 고집장이 이탤리 뿐아니라 거의 세계의 모든 크랭크 회사가 일체형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착탈 뿐만아니라.. 사각 비비는 역사속으로 사라졌다고 볼수 있습니다.

즐거운 자전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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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xel 2008.07.20 20:35
스핀들이 가늘어서 휘청휘청 하죠.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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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02843 2008.07.20 21:03
감사합니다~
제 생각보다 단점이 많았군요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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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ntos 2008.07.20 22:01
사각비비 엄청 튼튼합니다.
지금도 티타늄등으로 사각비비와 크랭크 만드는 회사들이 존재하구요...
전용공구가 필요한것은 x-type도 마찬가지구요~
여러형태의 크랭크를 사용해보았지만....
제대로 조합된 사각 크랭크보다 튼튼한 크랭크 없다고 생각됩니다.
사진란에 "크랭크"...해서 검색한번 해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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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리 굵은 2008.07.21 11:17
여러가지의 이유에서인데....

1. 같은 토크로의 회전시 사각은 말그대로 4군데에서 하중을 받지만...
스플라인은 그 돌기 수 만큼 하중을 분산해서 받습니다. 당연히 비강도에서 불리...

2. 정확한 체인라인을 위해 사각부분의 경사면이 일정해야 하는데....
제조공정이 비쌉니다. 스핀들이나, 암이나 마찬가지....

3. 스핀들 일체형제품에 비해 구조적으로 약한것이...
베어링의 위치 입니다. 스핀들 일체형은 더 넓은 위치에서 하중을 받기에
비틀어지는 힘에 강합니다.

4. 장착/분해공구가 따로 있어야 합니다. 근간의 크랭크는 장착/분해공구가 통일되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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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sts 2008.07.21 13:08
사각비비가 없어지진 않았을뿐더러 사라지기도 힘듭니다.~~ 저가형 제품들이 있기에~~ 사라지지 않고 계속 나옵니다만~
단지 고급형에서는 사용추세가 일체형으로 가고 있다는 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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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kging 2008.07.21 13:31
기존 사각 부품들과의 호환성을 떨어뜨려 부품을 좀더? 판매하기 위한 상술도 포함돼 있지 않을까요? ~~ 크랭크 업글이 하고 싶어도 호환성 때문에 8년째 데오레 크랭크 그냥 사용하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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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xel 2008.07.21 13:57
일체형 크랭크 조립해보시면 그렇게 편할수가 없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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