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해결 안된 질문

무용접 프레임이라는걸 알게 되었는데...

hitechitec 2008.08.30 00:11 내공 포인트
추천 수 ( 0 )




알루미늄 판재를 잘라서 만든 무용접 프레임이라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파이프를 용접해 만든 기존 프레임에 비해 어떤 장단점이 있을까요?

좁은 지식으로 생각해 보면 공기저항 감소, 용접부위 제거의 장점이 있을거 같지만, 곡면부위의 뒤틀림과 측면 강도도 취약해 보이는데...
목록 답변등록

답변 (11)

realmaster 2008.08.30 00:38
예전에 바이크 쇼에서 본적이 있는데, 일단 제가 생각하는 단점은 무게가 무겁고, 나사를 이용해서 더블데크 방식으로 조립하는 거라서 사용하다보면 소음이 발생할것 같습니다(이건 추측) 가격도 그리 저렴하지 않았고, 뽀대라는 측면에서도 좀 많이 투박하죠.
장점은...제작하기 쉬울것 같고(추측)...강도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
0
raxel 2008.08.30 09:02
자전거 최적의 무게가 16kg라는 헛소리로 유명한 회사죠
솔직히 한대나 팔았을지 모르겠습니다.
0
jkl21434 2008.08.30 11:22
말이 무용접이지 한마디로 나사로 조여만든 조립식 프레임이네요..
0
xj222 2008.08.30 14:01
저 프레임이 몸에 부딪히는 상황을 생각하니.. 끔찍하군요..
라이딩 하다 보면,, 은근히 자전거 프렘이랑 몸이랑 부대끼는 상황이 자주 있지 않나요?
0
크리스킴 2008.08.30 23:14
2005년 서울바이크쇼 때 해당 업체에서 전시했던 제품이지요. 직접 처음 봤을 때의 느낌은 정말 굉장했습니다. 우주 저 멀리 안드로메다에서 지구로 자전거를 팔려고 온 사람들이 아닌가 하는 착각... 하지만 신문에 실린 기사 내용은 기자가 문외한이라서 그런지 평범하더군요.
0
모노패스 2008.08.30 23:17
좋아 보이네요. 용접결함은 없겠군요. 대량생산에 적합하고, 열처리문제도 없앨 수 있겠네요.
0
kgblss 2008.08.31 00:01
측면 충격은 어쩔라고..ㅋㅋ
0
zara 2008.08.31 00:15
그냥 신기한 자전거의 하나로 생각하세요^^
0
자유인 2008.08.31 20:43
비행기의 철판들을 연결하는 방법은 용접이 아니고 리벳작업이라고 합니다.(다들 아시리라..) 용접을 하는 경우 용접 부위의 열작용(?)으로 탄소화되어 피로도가 증가하거나 강한 충격을 받는 경우 용접부위가 깨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자전거의 용접 부위에 얼마나 큰 충격이 가해지고 그 충격에 용접 부위가 깨질지는 잘 모르겠지만 아직까지 프레임의 용접부위가 깨졌다는 소식을 들은 바가 없으니 그렇게 유용한 프레임이 될런지 잘 모르겠습니다.
더구나 기술이 발전하며 디자인이 바뀌고 부품들이 바뀌는데 대를 물려 사용한다는 것은.. 좀 과장스럽기까지 한 것 같습니다.^^
0
miko 2008.09.01 12:03
정강이에 패달에 찍힌 자국이 수도 없이 많은데, 저걸 타면 온몸에 프레임으로 찍힌자국이? 무서워~~
0
빈이 2008.09.01 13:27
인란 프렘에서도 보인 방식을 적용한 거군요...판 2개를 볼트로 체결...강성이 다른건 몰라도 찍히면 완전 아플듯...;;
0

aliaff20210323.jpg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