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림조정에 관해서요.
추천 수 ( 0 )안녕하세요.
잔차는 초보인지라 질문 내용에 문제가 있드라도 넣은 아량으로 이해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자전거를 산에서 막타고 다녔더니 대충보면 괞찮은대 자세히 보면 림이 조금 휜것 갔더군요.
그냥 눈대중으로 조정을 했더니 그냥 보기엔 괞찮은것도 갔지만 스포크를 손으로 만저보면 장력도 차이가 있있는듯하고 림을 회전시키면 약간 믿음이 안가내요.
그냥 타고 다닐려다가 제대로 조절해볼까 싶어서 오늘 림돌이를 주문하였는대요.
잔차는 :Gary Fisher Fat Possum XT 입니다.
주문한 림돌이는 미노우라 True-ProCombo ( 림 센터 게이지 FCG-310 스포크 렌치 NW-200)
요렇게 있는 셋트를 주문 하였습니다.아마도 이번주말까지는 도착 하리라 봅니다.
그러고 나서 자료를 찾아 보니까. 제잔차가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용 휠인대요.
디스크용은 좌우 스포크 길이도 장력도 차이가 있더군요..
또 자료를 찾아 보니까 장력을 다르게 맞추는것이 아니고 조절하다가 보면 디스크 있는쪽 스프라켓 있는쪽의 장력이 강하게 된다고 되어 있고요..
그리고 어떤 자료를 보니까 어떤것은 허브에 센터를 맞추는 것이 아니고 프레임에 맞추어야 된다는 내용도 본것 갔구요..
제가 자전거에 대해서는 지금 부터 배우는중이지만 손재주가 있는편이라서 자동차 부터 오토바이까지 대부분의 경우는 직접 수리할수 있그던요..
조금만 조언을 주시면 잘할수있을것 갔은대요.
첫번째 질문은 제잔차의 휠(Bontrager Race Disc wheelsystem w/20mm thru-axle
)를 프레임에서 분리 해서 주문한 림돌이에 걸고 그냥 조정하면 되는가요..
아님 조정할때 주의해야 할것이 있는가요 예를 들면 타이어를 분리하고 조정해야 한다던지 아님 타이어 채로 조정해도 된다 또느 뒷타이어의 경우 스프라켓을 분리해야 하는지 아님 프래임에서만 분리해서 그대로 림돌이에 걸고 조정하면 되는지 아니면 제휠(Bontrager Race Disc wheelsystem w/20mm thru-axle ) 의 경우 림돌이에 걸려면 어떤 어뎁터 달아야 하는지 등등 주의 내지는 참고할만한 조언 있으면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장비중에 보니가 포크&프레임 얼라이먼트 공구가 있던대요..그런것과 림돌이의 차는 무엇이지도 궁금하구요.
지금까지 몇일간 림조정에 관해서 자료를 찾아 보았는대요..
제잔차와 동일 모델들이 아니라서 조정하기전에 조언을 구해봅니다.
감사합니다.
잔차는 초보인지라 질문 내용에 문제가 있드라도 넣은 아량으로 이해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자전거를 산에서 막타고 다녔더니 대충보면 괞찮은대 자세히 보면 림이 조금 휜것 갔더군요.
그냥 눈대중으로 조정을 했더니 그냥 보기엔 괞찮은것도 갔지만 스포크를 손으로 만저보면 장력도 차이가 있있는듯하고 림을 회전시키면 약간 믿음이 안가내요.
그냥 타고 다닐려다가 제대로 조절해볼까 싶어서 오늘 림돌이를 주문하였는대요.
잔차는 :Gary Fisher Fat Possum XT 입니다.
주문한 림돌이는 미노우라 True-ProCombo ( 림 센터 게이지 FCG-310 스포크 렌치 NW-200)
요렇게 있는 셋트를 주문 하였습니다.아마도 이번주말까지는 도착 하리라 봅니다.
그러고 나서 자료를 찾아 보니까. 제잔차가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용 휠인대요.
디스크용은 좌우 스포크 길이도 장력도 차이가 있더군요..
또 자료를 찾아 보니까 장력을 다르게 맞추는것이 아니고 조절하다가 보면 디스크 있는쪽 스프라켓 있는쪽의 장력이 강하게 된다고 되어 있고요..
그리고 어떤 자료를 보니까 어떤것은 허브에 센터를 맞추는 것이 아니고 프레임에 맞추어야 된다는 내용도 본것 갔구요..
제가 자전거에 대해서는 지금 부터 배우는중이지만 손재주가 있는편이라서 자동차 부터 오토바이까지 대부분의 경우는 직접 수리할수 있그던요..
조금만 조언을 주시면 잘할수있을것 갔은대요.
첫번째 질문은 제잔차의 휠(Bontrager Race Disc wheelsystem w/20mm thru-axle
)를 프레임에서 분리 해서 주문한 림돌이에 걸고 그냥 조정하면 되는가요..
아님 조정할때 주의해야 할것이 있는가요 예를 들면 타이어를 분리하고 조정해야 한다던지 아님 타이어 채로 조정해도 된다 또느 뒷타이어의 경우 스프라켓을 분리해야 하는지 아님 프래임에서만 분리해서 그대로 림돌이에 걸고 조정하면 되는지 아니면 제휠(Bontrager Race Disc wheelsystem w/20mm thru-axle ) 의 경우 림돌이에 걸려면 어떤 어뎁터 달아야 하는지 등등 주의 내지는 참고할만한 조언 있으면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장비중에 보니가 포크&프레임 얼라이먼트 공구가 있던대요..그런것과 림돌이의 차는 무엇이지도 궁금하구요.
지금까지 몇일간 림조정에 관해서 자료를 찾아 보았는대요..
제잔차와 동일 모델들이 아니라서 조정하기전에 조언을 구해봅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5)
일단 좌우 림조정 원리를 터득해야 되구요.
짱구 잡는것까지 터득하실려면 얼마간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중요한것은 쎈터게이지를 구입하여 허브의 정중앙에
림을 고정시키는 것입니다.
파크툴것이 약 3만원 미만 이더군요.
저가 미노우라 휠빌딩기 의 눈금에 의지하는것은 권하지않습니다.
정밀도가 떨어 집니다.
특히 림브렉용 이면 더욱 그렇습니다.
손재주가 있다하시니 몣날 노력하시면 휠조정의 묘미를 경험을 하실겁니다.
그리고 림조정은 항상 타이어 튜브는 물론이고 스프라켔까지 빼고
하는것이 정석 입니다.
기본원리는 아시겠지만 좌우 조정시는 닻는쪽 스포크는 풀어주시고
반대편 스포크는 조여주시고....
짱구조정시는 닻는쪽은 전체스포크 (양쪽 2개씩 4개정도) 를 조여주시고
그 반대인곳은 풀어 주셔야 됩니다.
글로써 표현 하려하니 잘안되는군요 .
짱구 잡는것까지 터득하실려면 얼마간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중요한것은 쎈터게이지를 구입하여 허브의 정중앙에
림을 고정시키는 것입니다.
파크툴것이 약 3만원 미만 이더군요.
저가 미노우라 휠빌딩기 의 눈금에 의지하는것은 권하지않습니다.
정밀도가 떨어 집니다.
특히 림브렉용 이면 더욱 그렇습니다.
손재주가 있다하시니 몣날 노력하시면 휠조정의 묘미를 경험을 하실겁니다.
그리고 림조정은 항상 타이어 튜브는 물론이고 스프라켔까지 빼고
하는것이 정석 입니다.
기본원리는 아시겠지만 좌우 조정시는 닻는쪽 스포크는 풀어주시고
반대편 스포크는 조여주시고....
짱구조정시는 닻는쪽은 전체스포크 (양쪽 2개씩 4개정도) 를 조여주시고
그 반대인곳은 풀어 주셔야 됩니다.
글로써 표현 하려하니 잘안되는군요 .
림돌이는 허브의 양끝에서 정확히 중간점을 셋팅할수 있습니다.
다만.. 문제는 프레임과 일반적인 휠이 정확히 중간이냐죠.
물론 대부분은 일반 완성휠을 사면 꼭 알맞으나 간혹 안그런 애덜도 있습니다.
(큰 차이는 아닙니다.)
림돌이에 걸면(얹어놓으면) 잡을수 있는 품목은 짱구 좌우 뒤틀림까지 입니다.
스포크의 장력은 체크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짱구와 뒤틀림을 제대로 잡으면 전반적으로 스포크 장력은 같다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실제로 그렇진 않습니다.
스포크가 늘어나기도 하고 기타 요인으로 장력이 비슷하게는 힘들죠.
여하튼 림돌이 한개만 있으면 휠을 완성할순 있으나
스포크 장력까지 체크 하시려면 장력계를 별도로 구비하셔야 합니다.
(제 생각으론 크게 필요는 없는거 같습니다.)
포크와 프레임 얼라이먼트가 어떤 부위를 조정하는지는 모르겠지만
휠은 림돌이로 되고요..
휠을 조정하는건 한쪽 두개 반대편 마주보는 두개 이렇게 한번에 4개씩
혹은 8개(각 4개씩) 한번에 조정해야 짱구가 되지 않습니다.
짱구만 안되면 뒤틀림은 오히려 잡기 수월합니다만
기본적인 짱구를 잡을땐 뒤틀림도 어느정도 잡으면서 해야만
뒤틀림 잡을때 짱구가 되지 않게 됩니다.
뭐 자전거 뒤집어 놓고 이쑤시게를 프레임에 붙여놓고 해도 됩니다.
초기엔 눈이 좀 아플수도 있으니 주변 조명을 좀 밝게 해주시고요..
일단 조립 순서가 여기 저기 강좌로 찾아보면 있을듯 하니 한번쯤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문제는 프레임과 일반적인 휠이 정확히 중간이냐죠.
물론 대부분은 일반 완성휠을 사면 꼭 알맞으나 간혹 안그런 애덜도 있습니다.
(큰 차이는 아닙니다.)
림돌이에 걸면(얹어놓으면) 잡을수 있는 품목은 짱구 좌우 뒤틀림까지 입니다.
스포크의 장력은 체크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짱구와 뒤틀림을 제대로 잡으면 전반적으로 스포크 장력은 같다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실제로 그렇진 않습니다.
스포크가 늘어나기도 하고 기타 요인으로 장력이 비슷하게는 힘들죠.
여하튼 림돌이 한개만 있으면 휠을 완성할순 있으나
스포크 장력까지 체크 하시려면 장력계를 별도로 구비하셔야 합니다.
(제 생각으론 크게 필요는 없는거 같습니다.)
포크와 프레임 얼라이먼트가 어떤 부위를 조정하는지는 모르겠지만
휠은 림돌이로 되고요..
휠을 조정하는건 한쪽 두개 반대편 마주보는 두개 이렇게 한번에 4개씩
혹은 8개(각 4개씩) 한번에 조정해야 짱구가 되지 않습니다.
짱구만 안되면 뒤틀림은 오히려 잡기 수월합니다만
기본적인 짱구를 잡을땐 뒤틀림도 어느정도 잡으면서 해야만
뒤틀림 잡을때 짱구가 되지 않게 됩니다.
뭐 자전거 뒤집어 놓고 이쑤시게를 프레임에 붙여놓고 해도 됩니다.
초기엔 눈이 좀 아플수도 있으니 주변 조명을 좀 밝게 해주시고요..
일단 조립 순서가 여기 저기 강좌로 찾아보면 있을듯 하니 한번쯤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림조정 하는 방법에 관해서는 자료들도 많고 림돌이 없이 그냥 손대중으로 조정을 해보아서 조금은 압니다.
그런대 조정하기전 기본적인 것에 대해서는 자료에 잘안나와 있더군요.
그러니까 앞휠의 경우 휠에서 타이어랑 튜브는 빼고 브래이크 로터는 있는그대로 림조정을 하면 되는건가요.
그리고 뒷 휠의 경우 브래이크 로터는 그냥 두고 스프라켓만 분리하고 용어를 몰르겟는대 스프라켓을 고정하는 축 그러니까 메뚜이있는곳 그곳은 그냥 두고 그대로 림돌이에 장착후 조정하면 되는것인가요.
휠에서 어디까지 분리한후 림돌이에 장착 해서 림을 조정하는것이 기본인가요..
감사합니다.
림조정 하는 방법에 관해서는 자료들도 많고 림돌이 없이 그냥 손대중으로 조정을 해보아서 조금은 압니다.
그런대 조정하기전 기본적인 것에 대해서는 자료에 잘안나와 있더군요.
그러니까 앞휠의 경우 휠에서 타이어랑 튜브는 빼고 브래이크 로터는 있는그대로 림조정을 하면 되는건가요.
그리고 뒷 휠의 경우 브래이크 로터는 그냥 두고 스프라켓만 분리하고 용어를 몰르겟는대 스프라켓을 고정하는 축 그러니까 메뚜이있는곳 그곳은 그냥 두고 그대로 림돌이에 장착후 조정하면 되는것인가요.
휠에서 어디까지 분리한후 림돌이에 장착 해서 림을 조정하는것이 기본인가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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