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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 안된 질문

변속 트러블!!

wkdtn04 2008.09.24 15:24 내공 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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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오늘 미루다가 인터넷자료를 찾아보면서 변속기 세팅을 직접해 보았습니다.

먼저 앞변속기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제일 첨에 왼쪽에 있는 기어 1단2단3단.
그리고 오른쪽에 나머지 1~9단 까지 있던데요..

1단에서 9단(제일작은 앞크랭크와 제일큰 뒷크렝크)
-
3단에서 1단  (제일큰 앞크렝크와 제일작은 뒷크렝크)

이ㄸ ㅐ 변속했을시 자꾸 앞변속기 와 체인이 붙습니다...그래서 소리가 나는데요..
아무리 변속기를 세팅했을ㄸ ㅐ 안떨어집니다....원래 이런가요??

그래서 제가 최고속도로 달리고 싶을ㄸ ㅐ 앞크렝크3단 뒷크렝이1단하면
잡음이 많아서....1단까지 안내리고 3단정도 하면 소음이 휠씬 덜합니다...

원래 이런현상이 당연한가요??아니면 앞 변속기를 체인과 마주보지않도록..
집에있는 몽키로 벌려 놓을까요??(무식한방법이겠죠;;;)ㅜ.ㅜ

답변 부탁합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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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4)

wests 2008.09.24 15:54
앞뒤 크랭크, 스프라켓의 단수를 많이들 혼동을 하죠~~ 실제로
샵에서도 간혹 혼동하는 경우도 있고 MTB유경험자도~~ 단수 계산을 반대로 알고
계신분도 상당수이죠 ㅋㅋ

체인링이 왼쪽부터 1단 오른쪽으로 가면서 2.3... 이렇게 되죠~~
스프라켓
1단에서 9단(제일큰 스프라켓 휠으로부터 작은 스프라켓 휠)
1단에서 3단 (제일작은 앞크렝크의 체인휠로부터 제일큰 체인)
크기와 상관없이 장착방향 기준 왼쪽부터 오른쪽으로 단수 계산하면 되겠고~~

그러니까 앞기어 3단에 뒷기어 9단인경우~~ 소음이 많이 난다는 이야기군요~~
기어비에 있어서~~~ 앞기어 3단의 경우~~ 뒷기어 1단내지 심지어 2단에서 간섭이
있더라도 뒷기어 9단에서는 간섭이 있으면 안되죠~~

앞기어 3단기준으로~ 뒷기어는 4, 5, 6, 7 , 8 , 9로 콘트롤 해주고
앞기어 2단기준으로 뒷기어는 1,2,3,4,5,6,7,8,9 콘트롤에
앞기어 1단기준으로 1,2,3,4,5,6단으로 콘트롤이 잘되게끔 앞드레일러 뒷드레일러
셋팅해주면 됩니다~~

그러니까~~ 앞기어 3단에 뒷드레일러 1,2,단 간섭없이 정확히 맞추려고 노력할필요는
없죠 ㅋㅋ 뭐 간섭없이 1단부터 9단까지 셋팅만 해준다면야~~ 좋겠습니다만

그리고 입문자들이 셋팅할때 자꾸 닿는 문제로 앞드레일러를 연장으로 벌려놓는
경우가 있는데 그렇게 하시면 절대 안됩니다 ㅋㅋ

L나서와 H나사 조절법을 배워보시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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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kdtn04 2008.09.24 17:45
조절법 그방법을 5번읽고 또 직접 실행하다가.. 또 읽고 그런데 앞변속기가 아주 미세하게만 움직이네요..... 아무리 움직여도..최고속 변속으로 했을ㄸ ㅐ 체인과 마주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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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sts 2008.09.24 18:10
변속기 셋팅은 메뉴얼적인 방법보다는 경험과 노하우의 감각적 셋팅이 중요하죠

일단 구입하신 곳에 가셔서 변속기 셋팅 부탁해보시고 옆에서 셋팅하는방법 배워보시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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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보스 2008.09.25 11:32
앞변속기의 변속범위를 너무 좁혀논겁니다....H 와 L 나사를 더 풀어보세요.. 간단한 문젠데요 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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