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스탠딩할 때 애로사항~^^
추천 수 ( 0 )꾸준히 연습했으면 잰작? 했을지도 모르겠는데..
깨작깨작 몇년동안 연습하다,
내친구가 몇개월만에 스탠딩을 하는 것을 보고 충격을 받아..
꾸준히? 연습.. 드디어 느낌이 오네요..^^
아직 많이 어설프긴 하지만, 뒤로 가는게 조금 되니
앞뒤로 조금씩 왔다갔다 하면서 입질이 옵니다.
여기서,
저는 핸들을 오른쪽으로 꺽고, 오른발이 앞에 오게해서 스탠딩을 하는데
브레이크를 잡고, 오른발로 페달을 눌러주다보니 오른쪽 무릎에 무리가 오네요..
한 1분정도 앞뒤로 조금씩 움직이면서 스탠딩할 수 있는 수준까지 왔는데,
더 오래 있으려해도 무릎이 이상해서 더 못하겠습니다.
아직은 어설퍼서 오른발에 너무 힘이 실려서 그렇겠지요?
아니면, 뭔가 제방법이 잘못된건지..
현재는 브레이크를 잡고 오른발로 페달을 꾹 눌러줘야 스탠딩하기가 수월합니다.
그런데, 이동작이 무릎에 무리를 주게되네요..
제 부실한 무릎이 아프다는...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지금은 안장에서 일어나서 스탠딩을 하는데,
안장에 앉아서도 스탠딩하는 연습을 해야겠죠?
그래야, 무릎에도 덜 무리가 갈 것같다는..
깨작깨작 몇년동안 연습하다,
내친구가 몇개월만에 스탠딩을 하는 것을 보고 충격을 받아..
꾸준히? 연습.. 드디어 느낌이 오네요..^^
아직 많이 어설프긴 하지만, 뒤로 가는게 조금 되니
앞뒤로 조금씩 왔다갔다 하면서 입질이 옵니다.
여기서,
저는 핸들을 오른쪽으로 꺽고, 오른발이 앞에 오게해서 스탠딩을 하는데
브레이크를 잡고, 오른발로 페달을 눌러주다보니 오른쪽 무릎에 무리가 오네요..
한 1분정도 앞뒤로 조금씩 움직이면서 스탠딩할 수 있는 수준까지 왔는데,
더 오래 있으려해도 무릎이 이상해서 더 못하겠습니다.
아직은 어설퍼서 오른발에 너무 힘이 실려서 그렇겠지요?
아니면, 뭔가 제방법이 잘못된건지..
현재는 브레이크를 잡고 오른발로 페달을 꾹 눌러줘야 스탠딩하기가 수월합니다.
그런데, 이동작이 무릎에 무리를 주게되네요..
제 부실한 무릎이 아프다는...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지금은 안장에서 일어나서 스탠딩을 하는데,
안장에 앉아서도 스탠딩하는 연습을 해야겠죠?
그래야, 무릎에도 덜 무리가 갈 것같다는..
답변 (19)
저는 트라이얼 도 타기에 스텐딩연습은 xc 타면서도 가능한 기회가 될때마다 하는 중입니다.
원래 스텐딩 초기 연습때는 핸들바나 앞쪽 발에 체중을 실어 중심을 잡는것이 편해서 조금 무리가 갑니다.. 하지만 점점 연습하다보면 그 방법보단 뒷발과 뒷바퀴에 중심을 실어서 하는것이 힘도 덜 들고 조금더 세밀한 컨트롤이 가능하다는것을 알게되고 그런식으로 연습을 하기 시작하죠..^^ 제가 지금 그단계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진 저도 앞쪽에 체중을 싫어 스텐딩을 하는데도 스텐딩이
익숙해져서 왠만한 급정거 시에도 스텐딩이 의도치 안아도 되더라구요..
그리고 그냥 스텐딩을 버티는 거만 해서는 1분 정도 해서는 별다른 무리가 안옵니다.
뭐를하던 체력이 문제입니다..^^
그리고 초기엔 쓸데없이 힘을 줘서 더 무리가 가는거구요^^
참..스텐딩의 마스터는 끝이 없죠..외국 동영상으로는 윌리상테에서 정지한후 1~2분 버티시는 분도 봤습니다..-_-;; 이건 윌리스텐딩 이라고 해야 될까요?ㅋㅋ
원래 스텐딩 초기 연습때는 핸들바나 앞쪽 발에 체중을 실어 중심을 잡는것이 편해서 조금 무리가 갑니다.. 하지만 점점 연습하다보면 그 방법보단 뒷발과 뒷바퀴에 중심을 실어서 하는것이 힘도 덜 들고 조금더 세밀한 컨트롤이 가능하다는것을 알게되고 그런식으로 연습을 하기 시작하죠..^^ 제가 지금 그단계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진 저도 앞쪽에 체중을 싫어 스텐딩을 하는데도 스텐딩이
익숙해져서 왠만한 급정거 시에도 스텐딩이 의도치 안아도 되더라구요..
그리고 그냥 스텐딩을 버티는 거만 해서는 1분 정도 해서는 별다른 무리가 안옵니다.
뭐를하던 체력이 문제입니다..^^
그리고 초기엔 쓸데없이 힘을 줘서 더 무리가 가는거구요^^
참..스텐딩의 마스터는 끝이 없죠..외국 동영상으로는 윌리상테에서 정지한후 1~2분 버티시는 분도 봤습니다..-_-;; 이건 윌리스텐딩 이라고 해야 될까요?ㅋㅋ
스탠딩의 목적이 중요한듯.. 한때.. 도로차(싸이클)로 2시간여.. 앉아서.. 말그대로...
라면까지 먹을정도로 있었던 적이 있습니다.. 다만.. 2미터 반경 원안에서 약간씩 바퀴굴림은 허용(실제.. 스탠딩 시합하면.. 규칙이 그랬습니다.. 정확히 그자리 고정이 아닙니다..2시간 조금 넘게 해서.. 3등했던 기억이....)
흠.. 그러다보니.. 엠티비.. 스탠딩.. 트라이얼 스탠딩...(백워드.. 뒤로도 가고..)흠...
사실.. 멋져 보이긴 하는데.. 원운동에 익숙해진지라.. 앞뒤는 거북하더군요..
자기에 맞게 편한것이 제일인듯 합니다.. 저는.. 도로 스탠딩시.. 자전거로.. 약간의 부채꼴네지는 원을 그리며 편하게 서 있습니다..
산도 마찬가지로.. 공간만 있다면.. 살짝 버티고.. 비켜 나갈수 있는 탐색의 시간을 버는것일뿐... 그자리에 버티는 것이 목적은 아니라고 보여집니다..
님이 원하시는 목적에 맞게.. 응용하셔요..^.^...
라면까지 먹을정도로 있었던 적이 있습니다.. 다만.. 2미터 반경 원안에서 약간씩 바퀴굴림은 허용(실제.. 스탠딩 시합하면.. 규칙이 그랬습니다.. 정확히 그자리 고정이 아닙니다..2시간 조금 넘게 해서.. 3등했던 기억이....)
흠.. 그러다보니.. 엠티비.. 스탠딩.. 트라이얼 스탠딩...(백워드.. 뒤로도 가고..)흠...
사실.. 멋져 보이긴 하는데.. 원운동에 익숙해진지라.. 앞뒤는 거북하더군요..
자기에 맞게 편한것이 제일인듯 합니다.. 저는.. 도로 스탠딩시.. 자전거로.. 약간의 부채꼴네지는 원을 그리며 편하게 서 있습니다..
산도 마찬가지로.. 공간만 있다면.. 살짝 버티고.. 비켜 나갈수 있는 탐색의 시간을 버는것일뿐... 그자리에 버티는 것이 목적은 아니라고 보여집니다..
님이 원하시는 목적에 맞게.. 응용하셔요..^.^...
모든 운동에서 밸런스라는 것이 중요합니다만 특히 MTB의 경우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아닌가 합니다. 그런면에서 그자리에 서 있는 스탠딩은 꼭 필요한 기술 중에 하나라고 생각이 되는군요.
예전에 동네 후배와 임도 업힐을 하다가 많이 튀여나온 나무 뿌리로 앞이 막혀서 내려서 다시 타야하는 길이 있었습니다.
저는 당연히 내려서 옆으로 가서 다시 업힐을 해야만 했는데.. 이 후배는 그냥 그 자리에서 스탠딩 상태에서 옆으로 튀어서 옮겨가더니 그냥 바로 올라가더군요.-.-;
아직도 제대로된 스탠딩을 못해서 그런지 스탠딩을 잘했으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예전에 동네 후배와 임도 업힐을 하다가 많이 튀여나온 나무 뿌리로 앞이 막혀서 내려서 다시 타야하는 길이 있었습니다.
저는 당연히 내려서 옆으로 가서 다시 업힐을 해야만 했는데.. 이 후배는 그냥 그 자리에서 스탠딩 상태에서 옆으로 튀어서 옮겨가더니 그냥 바로 올라가더군요.-.-;
아직도 제대로된 스탠딩을 못해서 그런지 스탠딩을 잘했으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자유인님...스탠딩 +홉핑 이군요...ㅎㅎㅎ 그렇지요.. 스탠딩 그자체보다도...
그이후에.. 뭘로 이어갈지가 중요하죠.. 바둑의 포석처럼..^.^...
스탠딩의 물리학적 이론은 간단합니다.. 이등변 삼각형만 잘만들면 절대 안넘어집니다..
바퀴가 닿은 두지점..(핸들링시 접지부분이 바뀝니다. 잘관찰해 보세요!!@@!!)과...
중간에.. 엉덩이 혹은 사람에 따라서는 머리 부분까지을 이용해서...
내몸 무게 중심이... 두바퀴 접지점 사이에 오게 해서 이등변 삼각형만들면...
절대로?? 네버~~?? 안넘어 집니다..
(고딩때 물리선샘과.. 얻은 결론이었습니다..물론 이론이기에.. 평지가 아니거나 바닥 마찰계수가 다르면 거기에 따른 보정을 해줘야 하는데.. 이게 바로 경험과 노하우가 되겠지요..
암튼.. 평지 스탠딩 마스터하면... 응용은 금방 늘어 갈겁니다..)
그이후에.. 뭘로 이어갈지가 중요하죠.. 바둑의 포석처럼..^.^...
스탠딩의 물리학적 이론은 간단합니다.. 이등변 삼각형만 잘만들면 절대 안넘어집니다..
바퀴가 닿은 두지점..(핸들링시 접지부분이 바뀝니다. 잘관찰해 보세요!!@@!!)과...
중간에.. 엉덩이 혹은 사람에 따라서는 머리 부분까지을 이용해서...
내몸 무게 중심이... 두바퀴 접지점 사이에 오게 해서 이등변 삼각형만들면...
절대로?? 네버~~?? 안넘어 집니다..
(고딩때 물리선샘과.. 얻은 결론이었습니다..물론 이론이기에.. 평지가 아니거나 바닥 마찰계수가 다르면 거기에 따른 보정을 해줘야 하는데.. 이게 바로 경험과 노하우가 되겠지요..
암튼.. 평지 스탠딩 마스터하면... 응용은 금방 늘어 갈겁니다..)
저랑은 기본자세가 좀 틀리네요. 전 핸들은 오른쪽 왼쪽 다리가 앞쪽으로 오는데요. 왼쪽다리는 탑튜브 쪽에 밀착시키고 자전거는 오른쪽으로 기울어진 상태에서 각도만 약간씩 움직여서 서있는데요. 저랑 같은 목적으로 스탠딩을 연습하신 분은 안계신가봐요.ㅎㅎㅎ
전 도로나 시내를 달릴때 클릿 탈착이 너무 귀찮아서 스탠딩 연습했습니다. 요즘은 신호가 길지 않으면 걍 서있습니다. 아침에 출근할때 초등학교 앞신호에서 이러고 서있으면 애들이 구경하더군요. 저 아는분 중에는 앉은상태에서 스텐딩을 잘 하시는 분이 계시던데 전 안장에 앉은 상태에서는 중심이 잘 안잡히더군요.
전 도로나 시내를 달릴때 클릿 탈착이 너무 귀찮아서 스탠딩 연습했습니다. 요즘은 신호가 길지 않으면 걍 서있습니다. 아침에 출근할때 초등학교 앞신호에서 이러고 서있으면 애들이 구경하더군요. 저 아는분 중에는 앉은상태에서 스텐딩을 잘 하시는 분이 계시던데 전 안장에 앉은 상태에서는 중심이 잘 안잡히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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