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자전거 단위 사용에 대한 궁금증~
추천 수 ( 0 )제가 하드테일위주로만 몇년동안 이용해오다가,
최근 풀샥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리얼샥에 대해 접근을 하던중, 리얼샥의 트레블에 대해서는 Inch-인치 라는 단위를 대부분 인용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같은 원리로 작동하는 포크에 대해서는 대부분 표기를 mm-미리미터 를 인용 및 표기하고 있으며, 실제 포크에 인쇄까지 되어 있습니다.
포크와, 리얼샥은 서로가 같은 개념(충격 흡수)의 장치(부속)인데,
왜 트레블 표기에서는 서로 다른 '단위'를 사용하는지 매우 궁금하네요.
특별히 인지해야 할 이유가 있을것 같기도 한데, 알지를 못하겠습니다.
하물며, 포크와 리얼샥을 둘다 만들어 내는 폭스사에서도 단위를 다르게 사용하는것으로보아서는 뭔가 있는것 같은데, 마치 보물찾기처럼 아무리 찾아봐도 그 해답을 모르겠기에,
고수님들의 고견을 여쭙코져 합니다.
최근 풀샥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리얼샥에 대해 접근을 하던중, 리얼샥의 트레블에 대해서는 Inch-인치 라는 단위를 대부분 인용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같은 원리로 작동하는 포크에 대해서는 대부분 표기를 mm-미리미터 를 인용 및 표기하고 있으며, 실제 포크에 인쇄까지 되어 있습니다.
포크와, 리얼샥은 서로가 같은 개념(충격 흡수)의 장치(부속)인데,
왜 트레블 표기에서는 서로 다른 '단위'를 사용하는지 매우 궁금하네요.
특별히 인지해야 할 이유가 있을것 같기도 한데, 알지를 못하겠습니다.
하물며, 포크와 리얼샥을 둘다 만들어 내는 폭스사에서도 단위를 다르게 사용하는것으로보아서는 뭔가 있는것 같은데, 마치 보물찾기처럼 아무리 찾아봐도 그 해답을 모르겠기에,
고수님들의 고견을 여쭙코져 합니다.
답변 (4)
요즘에는 바람님 말씀처럼 병용 표기도 많지만 다소 앞mm 뒷"의 경향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아마도 MTB 및 풀서스펜션 프레임이 북미권이 발상이라 인치가 주로 사용되어 왔고,
앞샥이 굳이 서스펜션'포크'라고 불리우는 것을 보면 오랜 자전거 역사를 지닌 유럽의 영향을 받아 그런것이 아닐까 짐작만 해봅니다.
다만 6"트레블이 160mm인지 165mm인지, 8"는 200mm인지 203mm인지, 8.75" eye to eye는 도대체 222mm인지 220mm인지 등 가뜩이나 규격이 복잡다양한 풀서스펜션 프렘에서 헷갈림이 더하는 바람에 미터법으로 표기하는 추세가 늘어나는 듯 합니다. 얼마전에 가보니 미국에 있는 샵들도 미터법으로 표기하는 곳이 많더군요.
아마도 MTB 및 풀서스펜션 프레임이 북미권이 발상이라 인치가 주로 사용되어 왔고,
앞샥이 굳이 서스펜션'포크'라고 불리우는 것을 보면 오랜 자전거 역사를 지닌 유럽의 영향을 받아 그런것이 아닐까 짐작만 해봅니다.
다만 6"트레블이 160mm인지 165mm인지, 8"는 200mm인지 203mm인지, 8.75" eye to eye는 도대체 222mm인지 220mm인지 등 가뜩이나 규격이 복잡다양한 풀서스펜션 프렘에서 헷갈림이 더하는 바람에 미터법으로 표기하는 추세가 늘어나는 듯 합니다. 얼마전에 가보니 미국에 있는 샵들도 미터법으로 표기하는 곳이 많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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