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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 안된 질문

크로스맥스 SL 정비 문의.

sdjdm 2009.01.19 09:44 내공 포인트
추천 수 ( 0 )
샵에서 정비 받은지가 2년 가까이 되서 정비를 하려고 합니다.
그동안 휠셋은 샵에 맡겼는데 동영상 올라온걸 보니
뒷쪽은 라쳇바디를 제거하고 라쳇부분 깨끗히 닦고 전용오일 발라주고
다시 라쳇바디 조립해주는걸로 끝이더군요.
그럼 베어링쪽은 아예 손 안대도 되는건지 아니면 라쳇처럼 오염되어 있으면
그냥 깨끗히 닦고 거기도 전용오일 좀 발라줘야 하는건지요.
또 정비 후 라쳇바디 재결합시 어떤분은 5mm,10mm 렌치로 조일때 꽉 조이고
유격은 6개구멍짜리 전용공구로 조절하라고 하고 또 어떤분은 5/10mm렌치로 적당히 조이면서 조절하라고 하는데 어떤게 맞는가요.
그리고 앞휠셋 정비는 잘 안 보이던데 앞쪽은 어떻게 해야하는건가요.
마지막으로 검색하다보니...전용오일이 마빅전용오일과 크리스킹허브 전용오일 둘다 좋다고 하던데 둘중 어느게 더 좋을런지요.
목록 답변등록

답변 (5)

mystman 2009.01.19 11:28
1. 오일은 마빅전용오일을 사용하시고, 없다면 크리스킹용을 쓰면 됩니다.

2. 베어링은 실 라이딩 시간이 상당하고 외관상 볼 때도 많이 손상된 것 같으면
교환하면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교환하지 않아도 됩니다. 베어링은 쉽게 마모되는
게 아닙니다.

3. 5/10mm 렌치만으로도 충분합니다.

4. 앞허브는 단순한 구조입니다. 그냥 분해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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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soo 2009.01.19 11:37
렌치로 꽉조이고 유격은 별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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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djdm 2009.01.19 13:50
답변 감사드립니다.
라쳇바디 제거시 스프라켓은 굳이 분리하지 않아도 되는것 같은데 상관없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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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point 2009.01.19 16:28
네.. 스프라켓은 그냥 스프라켓바디에 물려있는 상태로 그대로 잡아 빼면 됩니다.
베어링은 대략 2년 정도 타신다음 새걸로 싹다 교체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세라믹 베어링말고 스댕 베어링중 최고급으로 싹(앞뒤)교체시 총 베어링 비용이
4만원이 안됩니다.. 뭐..들리는 말로는 공구상가에서 구입가능한 최고급 스탱 베어링이
맥스sl/slr 의 순정 베어링보다 좋은베어링 이라는 소리까지 있는데...
저는 베어링이 녹이 나고 손으로 돌리면 덜덜덜 걸리는 맥스sl 을 타다 얼마전에 베어링을
최고급으로 싹다 교체했는데. 솔찍히..체감성능 향상은 모르겠습니다.
단지 손으로 돌렸을때 더 오래 돌아간다는거 빼고는.. 그다지 차이가 없네요.
종종 연습하던 도로 업힐 코스에서도 시간 차이가 없네요..-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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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ronmen 2009.01.20 00:08
맥스 스프라켓 바디는 6개월에 한번씩 점검-교환하라고 하네요.(제논***)
물론 라이딩스타일이나 거리에따라 차이는 나겠지만 제경우는 10개월정도 타니까
스프라켓바디 유격이 생겨서 교환했슴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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