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해결 안된 질문

체인링 호환에 관해

호빵맨 2009.01.25 04:01 내공 포인트
추천 수 ( 0 )
03년식 lx크랭크(옥타비비)의 2단 체인링을 07년식 xt크랭크에 이식하려고 했는데 안 되더군요. 1미리 정도 안 맞더군요. 그래서 체인링볼트가 완전히 체결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여쭙니다.

시마노의 경우, 그냥 다 호환되겠지 생각했었거든요.

이게, 크랭크 등급에 따라 다 달라서, 그 등급에 맞는 체인링만을 사용해야 하는지,

아니면 연식이 같으면 등급 상관없이 호환되는 것인지,

옥타방식이냐 일체형 비비 방식이냐로 구분되는 것인지,

이것도 저것도 아니면 결국 같은 연식 같은 등급놈들만 호환되는지요?

(한 가지 더 여쭈면, 판매되고 있는 다른 회사의 4볼트짜리 체인링은  종종 시마노와 호환된다고 말하던데, 이게 말이 되는 소리인지요? 왜냐하면 제 경우 같은 시마노끼리인데도 연식과 등급이 달라서 호환이 안 되었으니까요.)
목록 답변등록

답변 (4)

sdjdm 2009.01.25 13:13
bcd와 암방식만 맞으면 등급, 브랜드 관계없이 호환이 됩니다.
시마노는 그동안 xtr은 데오레~XT와 사이즈가 틀려서 호환이 되지 않았지만 970모델부터는 사이즈가 같아져서 호환이 가능해졌습니다.
그 외 데오레~XT까지는 전부 사이즈가 같아서 호환이 가능한걸로 알고 있었는데 왜 안 맞는지 저도 좀 궁금하네요..--;;
0
psy6011 2009.01.25 21:44
볼트가 틀려요...........
0
kdblaw 2009.01.27 15:29
볼트의 길이가 다르지는 않을 것 같은데, 머리쪽이 다른 건가요?
0
호빵맨 2009.01.27 18:30
볼트 길이는 똑같습니다. 볼트도 호환되고요. 4볼트 짜리이니, 크랭크암에서 볼트 구멍이 있는 곳-즉 4개의 가지(?)부분과 중간 체인링이 이 딱 맞게붙어야 하는데, 암 부분의 홈과 체인링 부분의 홈이 약간 다릅니다. 그러니 암의 4개 가지 부분과 체인링이 정확히 일치하지 않아서 체인링이 약간 뜹니다. (설명이 영...)
0

aliaff20210323.jpg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