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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 안된 질문

샥의 오른쪽 댐퍼 오일의 기능에 대해서 질문드릴게요

shotgunk 2009.09.17 23:19 내공 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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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아주 오래된 rockshox pilot xc라는 샥을 쓰고 있어요

집에 거의 방치만 해놓고 사용하지 않다가 날씨가 시원해지니 오랜만에 라이딩을 즐기려고 나와보니

샥에서 전에 나지 않던 찌걱 찌걱 소리가 나길래

큰맘먹고 샥을 분해해봤어요

한 2년전에 pdf 매뉴얼 보고 80mm->100mm 개조도 직접 한거라 부담없이 열어봤는데

자전거에 열정이 떨어져서 인지 이번은 왠지 대충대충 해지더라구요

우선 오일도 오토바이용 샥오일.... 점도 확인 불가...

제가 정확한 명칭들을 몰라서 위 아래로 표현해보면 왼쪽 아래 10cc 왼쪽 위 6cc 오른쪽 아래 10cc 오른쪽 위 90cc

메뉴얼 해석으로는 이렇게 넣으라고 해서 넣는다는게

문제가 계량가능한 도구가 3cc 주사기 하나뿐이 없어서 오른쪽 위 오일 주입을 3cc 30번 왕복으로 맞췄는데

생각해보니 오차가 매우 심할것 같더라구요 여러번 반복하다보니 대충 눈대중으로 넣어서....

다시 조립해보고 타봤는데 찌걱찌걱 소리는 여전히 나지만 많이 줄고 머 대충 개선된것 같아서 그냥 타려고 하는데

오른쪽 오일 양이 자꾸 마음에 걸려서요. 이 오른쪽 댐퍼의 오일 기능이 먼지 알고 싶어요.

(참고로 pilot xc는 왼쪽 댐퍼에만 에어를 넣는 에어 어시스트 샥이라고 되있더라구요. 메뉴얼에 60kg은 0이라서 에어는 안넣었구요) 

 ----- 추가로 타이어 교환 시기에 대해서도 질문할게요. 주로 도로만 다니다가 정말 오랜만에 꺼내서 자갈길? 정도의 임도에서 처음 달려보니 자꾸 미끄러지더라구요. 타이어 문제인가 싶어서 보니 홈이 좌우보다 중간이 30%정도 밖에 안남았더라구요

정확한 교체 시기를 알고 싶어요.... 쉽게 자전거 수리점에 가서 물어보면 되지만 자전거를 가지고 멀리 갈수가 없는 상황이라 거의 다 자체 해결해야되서 질문드려요.

 

목록 답변등록

답변 (2)

송현 2009.09.18 11:27

샥은 일반적으로 스프링 또는 에어가 왼쪽 댐퍼에 들어있고, 오일이 오른쪽 댐퍼에 들어 있습니다.

스프링 또는 에어는 충격을 받아주기는 하지만,  충격이 해소되면 즉시 원위치 하려는 성질이 있으므로

오일의 압력을 이용해 리바운드를 부드럽게 조절해 줍니다.

따라서 샥이 충격을 받아 줄 수 있는 정도는 스프링이나 에어의 압력을 이용해야 하고,

오일은 제조사에서 추천하는 점도의 오일의 양을 넣으시면 될겁니다.

타이어의 슬립 문제는 아마 타이어의 공기압이 높지 않았나 싶네요.

공기압이 높으면 접지력이 떨어져 슬립이 일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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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otgunk 2009.09.18 12:44

답변 확인을 위해 여러번 들어왔었는데 딱 하나의 답변으로 명쾌하게 해결됬네요. 감사합니다.

주로 도로만 달려서 타이어 공기압을 빵빵하게 유지했었는데... 그래서인제 가운데 타이어만 닳아진거 같네요. 또 임도에서 슬립현상이 나타나구요. 에어를 좀 빼고 타볼게요.

혼자  연습 좀 하다가 동호회나 이런데를 찾아봐야겠네요. 혼자 끙끙대는것보다 이런 고수분들이 많을 거 같아서 많은 도움을 받으면서 배워야겠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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