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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 안된 질문

뒷타이어 밀림(?)현상

산애가자 2010.06.06 17:18 내공 포인트 10
추천 수 ( 0 )

주행 중 뒷브레이크를 잡아주면 뒷타이어가 앞으로 쭉 밀립니다

앞타이어처럼 지면에 착 붙는 게 아니라

그래서 실험을 해봤습니다

자전거에서 하차 후 뒷브레이크를 잡은 상태로 차체를 앞으로 밀면

뒤타이어가 잠긴 상태로 차체가 앞으로 쭉 밀리네요

반대로 뒤로 밀면 땅에 접착된 것처럼 꿈쩍도 안합니다

 

이게 정상인가요?

혹시 타이어를 반대로 끼운 건 아닌가해서 질문 올립니다

(서너번 탄 새타이어입니다)

목록 답변등록

답변 (2)

hl3ene 2010.06.06 21:18

글세요 설명만가지고는 좀애매하네요 일반적인 라이딩에서는 브레이킹시에는 웨이트 백이라는 테크닉을사용하게되는데 이런테크닉을 구사하시려면 mtb학교 나 주위에 mtb를정석으로 다시는분에게 직접타시면서 레쓴을받어야할거깥음니다 타이어는 문제가없음니다 참고로 cafe.daum.net/bikeofwind 방문하여 남겨주세요 아는데로 답변드리겠슴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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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ylinelook 2010.06.07 00:47

정상입니다.

 

자전거든, 오토바이든, 자동차든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면 차량의 하중이 앞쪽으로 쏠리게 됩니다.

이때 뒷바퀴쪽의 하중이 줄어들어 타이어와 노면사이의 마찰력이 급격하게 감소됩니다.

그래서 적은 힘으로도 뒷바퀴가 잠기게 되어 슬립현상이 발생 됩니다.

 

앞바퀴와 뒷바퀴 브레이크장치의 작동을 하나의 레버로 작동시키는 자동차의 경우, 약간의 특별한 기술이 들어가게 됩니다.

위와 같은 상황시 뒷바퀴가 잠김으로 인해 차량의 불안전한 거동을 방지하기 위해 앞:뒤 브레이크 힘의 배분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죠. 예를 들어 앞(70%)  뒤(30%)로 힘을 배분하는 것입니다.

 

오토바이와 자전거와 같이 앞바퀴와 뒷바퀴 브레이크 장치의 작동을 각각의 레버로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운전자가 직접 70:30 비율로 브레이킹을 해야합니다.

 

산이나 특별한 조건에서의 라이딩시 뒷바퀴를 일부러 잠궈 급선회를 하는 기술들이 있는데, 일반 포장도로에서는 70:30 비율로 브레이킹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비율은 이해하시기 편하도록 수치로 나타낸것이지 정확한 것은 아님을 명심하시고 즐라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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