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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 안된 질문

적절한 기어변속 방법에 대해?

sanai 2010.07.23 17:22 내공 포인트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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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영부영 잔차 탄지 수년이 되었지만 여전한 초보 문의드립니다^^

이번에 사촌 동생이 MTB를 장만하고는

제가 뭘 많이 아는 줄 알고  잔차에 대해  이것 저것 물어오는데 아주 고역입니다-_-

 

그중 하나가 기어변속 문제였는데,

기어비와  앞 체인링에 따라 적합한 뒷 스프라켓을

1단 : 1-5

2단: 3-7

3단: 5-9

각 체인링 당 5개씩의 스프라켓을 제맘대로 알려줘버렸습니다-_-

(실제로 이렇게 변속하며 운행하시는 분들 많은가요?)

 

물론 저도 첨 입문해서 이론적으로 기어비 계산해서 종이에 출력해두고

기어비에 따라 순차적으로 변속하기도 했습니다만,

 

좀 지나면서 나름 효율적이고 신속한 변속을 위해, 주로 2단 체인링으로 다니다가

업힐에선 2 x 3(기어비 1.23) 에서 1x3(0.85) 으로, 그 다음 경사도에 따라...

반대의 경우 1x3에서 2x3 으로, 즉  앞 체인링만 변속하는 방식으로 탔었습니다.

앞 뒤 동시 변속이 번거롭기도 하고,  어쩌다 체인 풀린 경험도 있고 해서...

 

게다가 언제부터인가는 변속 절차를 싸그리 무시하고

2단 체인링으로 2 - 8단 어떤 때는 9단 스프라켓까지 사용합니다.

3단 체인링은 허벅지 근력이 약해선지 좀처럼 사용하게 되지 않더군요. 

 

동생에게 기본 정도를 알려주다가 저도 문득 궁금해졌습니다. 

고수님들은 실제 주로 어떤 기어비로 변속하면서 다니시는지?

 

1.  저처럼 2단 체인링으로 즉  2x2, 2x8 기어비로도 운행을 하시는지요?

2.  기어비 순서에 맞게  2x3(1.23)에서 1x5(1.10) 로  앞뒤 동시에 변속하면서 타시는지요?

3. 1단 체인링은 주로 몇단까지 사용하시는지요?  정말 1x4(0.96), 1x5(1.10)도 쓰시는지요?

 

친절한 가르침으로 부탁드립니다^^

 

목록 답변등록

답변 (2)

뽀 스 2010.07.23 21:21

1단은 뒤 1~3단

2단은 뒤 2~8단

3단은 뒤 7~9단이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체인의 휨 정도나 체인의 원활한 변속을 위하여...

 

앞과 뒤 기어를 동시에 내림과 동시에 올리면 더욱 더 좋은 변속이 됩니다.

즉, 2-8단에서 1--7단으로 변속하는 방법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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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수 2010.07.27 07:54

http://www.wildbike.co.kr/3858759

 

앞1-뒤 1,2,3

앞2-뒤 2~8

앞3-뒤 7~9

정도의 기어비가 아이디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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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iaff20210323.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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