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 모음 입니다..
초보자들 참고하시길 ^^
<<자전거 용어 사전>>
핸들바
손으로 잡는 부분의 긴 금속 막대
바엔드
핸들바 양끝에 붙어 있는 뿔처럼 생긴 금속 막대
쉬프터 기어를 변속하기 위해 조작하는 장치..그립쉬프트와 래피드 화이어가 대표적
그립쉬프트
오토바이의 엑셀레이터처럼 그립부분을 움켜잡고 돌려서 변속하
는 쉬프터. Grip Shift 사의 제품, 모델명이 "SRT-"로 시작.
다운힐에서 많이 쓰인다.
파워 그립
SACHS 사의 제품, 겉모양 사용법이 그립쉬프트와 같다..
래피드화이어
SHIMANO 사의 제품, 그립을 움켜잡고 엄지와 검지손가락으로 레버를 당기거나 밀면서 변속시킨다. 크로스 컨트리에서 많이 쓰임.
다운힐
MTB경기 종목의 하나로 높은곳에서 누가 빨리 내려왔나를 겨루는 종목
크로스컨트리
MTB경기 종목의 하나로 임도,싱글트랙등으로 구성된 코스를 달리는 종목
트라이얼
MTB경기 종목의 하나로 MTB로 묘기를 부리는 종목
싱글트랙
등산로 같이 좁은 길
스템
해들바와 차체(프레임)을 연결시켜주는 10cm내외의 금속 막대
프레임
굵은 쇠파이프(튜브)로 구성된 부분.
탑튜브
프레임의 앞쪽 삼각형 부분의 위쪽 튜브
다운튜브
프레임의 앞쪽 삼각형 부분의 아래쪽 튜브
헤드튜브
탑튜브와 다운튜브가 만나는 부분에 있는 짧은 튜브(이속에 포크
가 삽입돼죠)
시트튜브
안장 아랫부분의 튜브
시트포스트
안장을 고정시키면서 시트튜브에 삽입되는 파이프(외경사이즈가
다양합니다)
체인스테이
시트튜브 아래쪽에서 뒷바퀴축으로 연결된 가느다란 튜브
시트스테이
시트튜브 윗쪽에서 뒷바퀴축으로 연결된 가느다란 튜브
브레이크암
브레이크의 몸체
브레이크패드
브레이크의 고무부분
브레이크슈
브레이크의 고무부분과 브레이크암에 연결되는 부품(보통은일체
형이다.) SHIMANO사의 XT,XTR V브레이크는 브레이크패드만 교체할수 있다
휠
허브,림,스포크를 합쳐서 부르는 말
허브
바퀴의 회전축의 부품
림
브레이크 패드를 접촉시켜서 제동을 하는 부분. 일명 굴렁쇠(?)
스포크
허브와 림을 연결하는 부품(철사같이 생긴). 휠하나에 36개 혹은
32개가 사용
체인휠
앞쪽의 3장으로 구성된 톱니 바퀴, 체인링,트리플기어라고한다.
크랭크
3장의 기어(체인휠)를 잡아주는 부품
BB
크랭크암. 크랭크와페달을연결해주는25cm내외의부품 페달을연결해주는25cm내외의부품 크랭크의 회전축. 겉으로는 않보인다. BOTTOM BRACKET
딜레일러
기어 변속기. 프런트딜레일러(앞변속기)는 딜레일러에 연결되는
와이어의 방향에 따라 위에서 당기는 TOP PULL, 아래쪽에서 당기는 DOWN PULL 이 있고. BB에 고정되는것이 있시트튜브에 고정되는 것이 있다. 그리고 시트튜브의 외경에 따라 다양한 사이즈가 있다.
풀리
리어 딜레일러(뒷변속기)의 작은 톱니바퀴
Q.R Lever
공구없이 시트포스트나 바퀴를 쉽게 분해 조립할수 있는 부품
서스펜션
충격을 흡수하는 장치. 앞에만 달린형태의 자전거를 하드테일(Hard Tail) 앞, 뒤에 달린 형태의 자전거를 풀서스펜션 (Full Suspension)이라 한다.
트레블(Travel)
스펜션포크가 움직일(압축될) 수 있는 길이
포크
앞바퀴의 축을 잡아주는 파이프
크라운
포크의 일부분으로 헤드튜브에 삽입되는 부분(스티어링 튜브)
헤드세트
크라운과 헤드튜브의 유격을 잡아주는 부품, A-HEAD SET
과 STANDARD 가 있다. MTB에는 거의 A-HEAD SET 가 쓰이고 CYCLE 에는 STANDARD형태 쓰인다.
1"(inch), 1과1/4", 1과1/8" 가 있고. 1과1/8"가 널리 쓰인다.
클립리스페달
스키의 바인딩처럼 신발을 페달에 고정을 시킬수 있다. 신발 밑부분에 있는 클리트라는 부품과 페달이 한쌍으로 이루어져 판매된다. 클리트를 페달에 끼워넣는 형식이다.(바인딩 페달)
토클립페달
페달,스트랩,클립으로 이루어진다.. 클립을 페달에 고정시키고 페달과 클립사이에 신발을 넣어 스트랩으로 조인다. 사이클에서 많이쓰인다.
고기어
경륜에 쓰이는 사이클로 굴러가기 위한 최소 부품으로되었있다.
그래서 브레이크가 없다. 그리고 뒷기어와 허브가 붙어있다.
뭔소리냐면 일반자전거는 뒷기어를 반시계방향으로 돌리면 헛돈다.
고기어는 기어가 헛돌지 않고 뒤로 간다.........
스프로킷
뒷쪽의 7장내지 8장의 톱니..(카세트,프리휠,자전거포에"후리"로 통하죠. SHIMANO의 부품등급이다.
프레스타밸브
공기를 넣는 곳의 한 형태로 장점은 가볍다(슈레더밸브에 비해서 압력 조정이 간편하다. 단점은 없는것 같아요. 바람을 넣을 때 밸브 부분의 조그마한 나사를 풀고 바람을 넣고 그 나사 조이는 방식 이다. 찐짜MTB에는 거의 이 밸브죠
슈레더밸브
일반자전거에 많이 쓰이는 밸브입니다.
ROCK SHOX
서스펜션포크 제조 업체, INDY,JUDY 시리즈가 있다
카본모노코크
프레임 재질의 종류의 하나로 프레임에 용접이나 본딩이없다.일체형
카본본딩
카본튜브를 접착제(에폭시)로 붙여 만든 프레임
아우터케이싱
케이블을 감싸주는 검정색의 빨대 같은 케이블
타이어사이즈
MTB의 경우 26 * X.X 로 나타냅니다. 26은 지름을 나타내고 X.X 는 바퀴의 두께를 나타냅니다.
A
AheadSet - 헤드셋 형식의 하나로 원래는 상표명이었지만 일반화된 용어이다. 나사산이 없는 Fork에 사용된다. 대부분의 산악자전거에 이용되며, 도로용 자전거에서도 일부이지만 사용되고 있다.
Allen Key (Allen Wrench) - 조그마한 "ㄱ"자 모양의 육각렌치를 말한다. 볼트나 나사의 머리 부분에 끼워 풀거나 조이게 된다.
Alloy - 알루미늄 합금. 자전거와 관련된 부분에서는 다른 금속의 합금은 이렇게 부르지를 않고, 알루미늄 합금제품만을 이렇게 부른다.
ATB - All-Terrain Bicycle. mountain bike와 비슷한 의미로도 사용된다.
B
Bar Ends - 자전거의 핸들바의 끝에 설치할 수 있는 부품으로 여러가지 형태와 크기로 만들어진다. 언덕을 오를때 지레대 원리를 보다 효과적으로 이용하게 해 주고, 평지에서는 손의 피로를 풀 수 있는 위치를 제공한다.
Bars - 핸들바를 의미한다.
Bead - 타이어의 끝 부분에 위치하는 부분을 말한다. 주로 캐블러나 금속 케이블을 이용하여 만들어지는데, 타이어가 림으로 부터 분리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BMX - Bicycle motocross.일반적으로 산악자전거와 비슷하게 생겼으나, 바퀴가 작고, 프레임도 작으며, 사용되는 부품이 조금씩 틀리다.
Bottle Cage - 프레임에 물병을 고정시킬 수 있도록 하는 부품을 말한다.
Bottom-Bracket - BB , 크랭크셋(크랭크암 + 체인링)이 bottom-bracket shell내에서 돌도록 해주는 부품으로 베어링의 조합체와 스핀들로 구성된다.
Bottom Bracket Shell - BB라고 부르는 크랭크셋이 회전하도록 해주는 부품을 설치할 수 있는 프레임의 부분을 말한다. 즉 BB가 설치되는 곳을 말한다.
Brake - 자전거가 정지할 수 있는 힘을 발생시키는 장치이다. 일반적으로 브레이크를 이루는 구성요소(레버,브레이크,...)를 총칭하여 말한다.
Brake Booster - 말 발굽과 비슷한 형태로 만들어지며, 캔틸레버 브레이크나 V 브레이크의 강한 브레이킹시 프레임이나 포크의 변형을 방지하는 부품이다.
Brake Lever - 자전거에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브레이크를 작동하게 하는 손잡이를 말한다.
Brake Pad - 림과 직접 닿아 제동력을 발생시키게 되는 부품이다. 주로 고무 재질로 만들어진다.
Brake Shoe - 브레이크 패드를 고정시키는 금속으로 만들어진 부품이다.
Braze-On - 물통게이지, 브레이크와 쉬프터 케이블 가이드등의 것들을 프레임에 용접해 놓은것을 말한다.
Butted Tubing - 파이프의 중간 부분은 얇게 만들어 지고 끝 부분으로 갈수록 점점 두껍게 만들어진 파이프를 말한다. 이것은 일정한 두께의 파이프보다 무게와 강도의 측면에서 많은 이득이 된다.
C
Cable Brake - 브레이크 레버에서 캘리퍼까지의 힘의 전달을 유압이 아닌 케이블의 작동으로 작동되는 디스크 브레이크를 말한다.
Cable End (Cap) - 알루미늄이나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조그마한 부품으로 브레이크나 쉬프터 케이블의 끝이 손상되는것을 막는다.
Cable Guide - 프레임에 설치된 브레이크나 쉬프터 케이블을 고정시키는 부분을 말한다.
Cable Housing - 브레이크 케이블이나, 쉬프터 케이블을 감싸게 되는 유연성이 있는 파이프를 말한다. 브레이크 케이블이 쉬프터 케이블보다 조금 더 두꺼운데, 케이블 하우징역시 브레이크 케이블 하우징이 조금더 두껍다. 또한 각각의 하우징의 내부 구성도 다르게 되어있다.
Cage - 앞 드레일러의 경우에는 평행하게 되어있는 두개의 넓적한 부분, 즉 변속하였을 때 체인을 좌우로 밀어주는 부분을 말하고, 뒷 드레일러의 경우에는 변속시 체인을 코그와 코그로 이동시키는 풀리가 설치된 양쪽 판을 의미한다.
Cartridge Bearings - Sealed bearing과 같은 의미이다. 말 그대로 베어링 쇠구슬을 일정 틀안에 봉해놓은 형태의 베어링을 말하는데, 기능적인 면에서는 일반베어링보다 뛰어나지만 쉽게 분해하기가 어렵고, 베어링 전체를 교환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Cassette - 프리허브에 설치되는 코그(cog)들의 집합체를 말한다.
Cassette Hub - 프리휠(freewheel) 형식으로 만들어진 뒷바퀴용 허브를 말한다. 우리가 흔히 가지고 있는 자전거에 설치되는 방식을 말한다.
Chain - 체인링의 동력을 뒷 바퀴의 코그로 전달해주는 부품이다.
Chainline - 체인링과 카셋트의 코그가 이루는 가상의 선을 말한다.
Chainring - 크랭크암에 설치되는 2개 또는 3개의 톱니바퀴를 말한다.
Chainset - 크랭크셋의 영국식 표현이다.
Chain Splitter - 체인툴과 같은 의미이다.
Chainstays - 프레임의 BB 부분에서 뒷 바퀴 부분으로 이어진 파이프를 말한다.
Chain Tool - 체인을 분해하는 도구이다.
Chainwheel - 체인링과 같은 의미이다.
Chromoly (chrome molybdenum) - 고품질의 스틸 파이프를 말한다.
Cleat - 클립리스 페달에 끼워 신발과 페달을 고정시키는 부품으로 신발의 바닥에 끼우게 된다.
Coaster Brake - 뒤 허브내에 위치하는 브레이크를 말한다. 페달링을 반대로 하면 브레이크가 작동하는 형식이다.
Cog - 뒤 스프라켓을 말한다.
Composite - 두가지 이상의 서로 다른 물질로 만들어지는 것을 말한다. 간단한 예로 카본화이버가 있다.
Crankarm - BB의 스핀들과 연결되어 페달을 연결하는 부품을 말한다.
Crankarm Bolt - 크랭크암을 BB의 스핀들과 연결하는 나사를 말한다.
Crankset - BB, 2개의 크랭크암, 체인링을 말한다. Crown - 포크의 가장 윗부분을 말한다.
D
Damping - 계속적인 서스펜션의 완충작용을 억제하는 것을 말한다.
Derailleur - 두개의 드레일러가 존재하게 되고, 체인을 체인링과 코그 사이를 이동하도록 한다.
Diamond Frame - 전형적인 자전거의 형태이다. 이 프레임은 2개의 삼각형 구조를 이루게 되는데 앞쪽 삼각형은 탑튜브, 시트 튜브, 다운튜브로 구성되고, 뒷쪽 삼각형은 시트튜브, 시트스테이, 체인스테이로 구성된다.
Dish - 뒷바퀴의 경우에 허브는 카셋트가 위치한 공간 때문에 림의 중심과 허브의 중심이 일치하지 않게 된다. 이것을 "휠 디쉬" 라고 한다.
Double-Butted Spokes - 스포크의 양쪽 끝 부분이 중간부분보다 두꺼운 스포크를 말한다.
Double-Crown Fork - 오토바이의 서스펜션과 같이 헤드튜브의 윗 부분까지 크라운이 올라오는 포크를 말한다.
Downhill Bike - 산을 내려오기만 할 목적으로 디자인된 자전거를 말한다. 긴 트래블의 앞,뒤 서스펜션을 가지며, 디스크 브레이크, 하나의 커다란 체인링, 긴 안장 그리고 라이져바 등으로 구성된다.
Drivetrain - 드레일러, 체인, 프리휠, 크랭크셋을 말한다.
Dropout - 바퀴가 설치되는 포크의 끝부분, 또는 프레임의 끝부분을 말한다.
Dropout Hanger - 뒷 드레일러를 설치할 수 있는 부분을 말한다.
Dual-Suspension Bike - 앞과 뒤에 서스펜션을 가진 자전거를 말한다.
Dualie - 듀얼 서스펜션 전거의 다른 이름이다.
Dustcap - 허브의 베어링 부분으로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바깥부분을 구성하는 부품, 또는 페달이나 크랭크셋의 나사 부분에 끼워지는 커버를 말한다.
E
Elastomer - 우레탄 소재로 만들어지며, 서스펜션의 충격완화와 댐핑을 제공하게 된다. 낮은 가격과 용이한 관리로 많이 사용된다.
End Plugs - 핸들바의 끝부분에 끼우는 뚜껑을 말한다.
F
Feeder Bag - 장거리 라이딩을 위한 음식이 든 가방을 말한다.
Fixed Cup - 오른쪽의 BB를 고정시키는 컵을 말한다.
Flange - 허브의 스포크가 끼워지는 부분을 말한다.
Float - 클립리스 페달에서 발이 어느정도 움직일 수 있는 여유를 말한다.
Fork (Front Fork) - 앞 바퀴와 자전거를 연결해 주는 부품이다. 또한 자전거의 방향을 조절하게 된다.
Frame Pump - 프레임에 설치된 타어어 펌프를 말한다.
Frameset - 프레임과 포크의 조립체를 말한다.
Freeride Bike - 크로스컨트리에 근접하면서도 긴 트래블의 서스펜션을 가진 자전거를 말한다.
G
Gear - 드라이브트레인의 한 위치를 말한다. 예를 들면 가장 큰 체인링과 가장 작은 코그에 체인이 위치한 상태를 '가장 큰 기어'에 위치해 있다고 한다.
Gooseneck - 스템에 대한 속어이다.
Granny - 일상적인 용어로 가장작은 체인링을 부르는 말이다.
Granny Gear - 가장 작은 기어비로 위치한 경우를 말한다. 즉 가장작은 체인링과 가장 큰 코그의 연결상태를 말한다.
Grips - 손의 미끄러짐이나 충격을 완화하기위해 핸들바 위에 끼워져 라이딩시 손으로 잡게되는 부품
H
Handlebar - 다양한 형태를 가지며 재질또한 여러가지로 만들어진다. 자전거의 진행방향을 조절한다. Hardtail - 뒷 서스펜션이 없는 자전거를 말한다.
Head Angle - 헤드튜브의 각도를 말한다. 수평선에 대해 기운 각도를 측정한다.
Headset - 헤드튜브내에 설치되는 베어링 조합체로 스티어튜브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한다.
Head Tube - 거의 수직의 상태로 자리잡게 되는 짧은 파이프를 말한다.
Housing - 쉬프터나 브레이크 케이블을 감싸는 파이프를 말한다.
Hub - 휠의 중심에 위치하게 되며, 스포크에 의해 림과 연결된다. 또한 회전축을 포함하고 있고 2개 또는 그 이상의 베어링을 포함하고 있다.
Hydration Pack - 물을 담을 수 있는 가방을 말한다.
Hydraulic Brake - 케이블에 의해 작동하는 것이 아니라, 브레이크 레버를 당기면 유압에 의해 브레이크가 작동하는 브레이크를 말한다.
Hyperglide - 시마노의 상표명으로 보다 쉽게 변속이 되도록 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변속이 잘되도록 코그를 디자인 하거나 체인링에 변속을 도와주는 램프(ramp)등이 설치된다.
I
Indexed Shifter - 각각의 변속기 위치에서 "딸깍" 하고 멈추는 부분이 있는 쉬프터를 말한다.
J
Jersey - 자전거용 상의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기능성 섬유를 사용하고, 등쪽에 3개의 주머니를 가지고 있다.
K
Kevlar - 강성이 좋은 플라스틱 재질을 이용하여 타이어 내부 소재를 만드는 상표명이다.
L
Long-Cage Derailleur - 뒷 드레일러의 케이지가 긴 것을 말한다.
Long-Travel Suspension - 3" 이상의 트래블을 갖는 앞,뒤 쇽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다운힐에 사용된다.
M
Monocoque - 파이프의 이음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닌 일체형의 프레임을 말한다.
Mountain Bike, MTB - 비포장길 등의 험한 지형을 달리는 자전거를 말한다. 보다 강한 프레임과 두꺼운 타이어, 긴 휠베이스, 낮은 탑 튜브 등의 특징을 갖는다.
N
Nipple - 스포크를 고정시키는 나사를 말한다.
Noodle - V 브레이크의 브레이크와 브레이크 하우징을 연결해 주는 "L"자 형의 파이프를 말한다.
P
Panniers - 물건을 나르기 위해 자전거 앞뒤 바퀴의 양옆에 부착하는 가방을 말한다.
Pedal - 힘을 자전거에 전달하기 위해 발이 위치하게 되는 부품을 말한다.
Presta Valve - 자전거용으로 만들어진 공기구멍 방식으로 슈레더 방식과 비교되며, 프랑스식이라고 부른다.
Pulley - 텐션 롤러
Q
Quick-Release Lever - 휠이나 시트 포스트를 다른 도구없이 조이거나 풀 수 있도록 하는 레버를 말한다.
R
Regular Thread - 대부분의 자전거 부품에서 볼수있는 나사산의 방식으로 나사를 오른쪽으로 돌려 조이게 된다.
Rim - 튜브와 타이어를 고정하게 되는 부품으로 허브와는 스포크와 니플로 연결된다.
Rim Tape, Rim Strip - 플라스틱이나 섬유재질로 만들어지며 튜브가 림의 안쪽의 스포크의 날카로운 끝에 손상되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Rings - 체인링
Riser Handlebars - 끝 부분이 위로 휘어진 핸들바를 말한다. 주로 다운힐이나 프리라이드 자전거에 많이 사용되고, XC자전거에도 사용된다.
S
Saddle - 안장을 말한다.
Schraeder Valve - 튜브의 공기구멍이 자동차의 형태와 같게 생긴것을 말한다. 미국식이라고도 한다.
Seatpost - 안장을 고정시키는 파이프로 프레임의 시트스테이에 끼워진다.
Seatstays - 뒷바퀴 축과 탑 튜브를 연결하는 파이프를 말한다.
Seat Tube - 탑 튜브와 BB를 연결하는 파이프를 말한다. 그리고 이 튜브에 시트포스트가 끼워지게 된다.
Semi-Slick Tire - 일정 부위에만 트레드가 형성되어 있는 타이어를 말한다. 즉 타이어의 옆부분은 일반타이어와 비슷한 트레드가 형성되고 가운데 부분은 도로용 타이어와 같은 트래드를 이루는 타이어를 말한다.
Shifter - 레버자체 또는 그 집합체를 말한다.
Shift Lever - 앞,뒤 드레일러를 이동시켜 체인을 이동시키도록 조절하는 레버를 말한다. 즉 변속레버
Spindle - 크랭크를 연결할 수 있는 BB에 포함되어 있는 축을 말한다.
Spokes - 허브와 림을 연결하는 철사를 말한다.
Spoke Key, Spoke Wrench - 조그만 렌치로 스포크의 장력을 조절하기 위해 니플을 돌리는데 이용한다.
Spoke Nipple - 스포크를 고정시키는 나사를 말한다.
Spring-Loaded Shocks - 스프링과 오일 또는 에어 댐핑을 갖는 앞,뒤 서스펜션을 말한다.
Steerer Tube (Steering Tube) - 포크에 연결되어 있는 파이프로 프레임의 헤드튜브를 통과해서 핸들바에 연결된 스템과 연결되는 파이프를 말한다.
Stem - 핸들바와 스티어튜브를 연결하는 파이프를 말한다.
Suspension Fork - 완충장치를 가진 포크를 말한다.
Suspension Hub - 서스펜션 포크를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허브를 말한다.
Swingarm - 뒤에 완충장치가 달린 자전거의 뒷부분의 움직일 수 있는 부분을 말한다.
T
Tandem - 2사람의 라이더가 타도록 만들어진 자전거를 말한다.
Tension Roller, Pulley - 뒷 드레일러에 포함되는 작은 두개의 톱니바퀴를 말한다.
Threadless Headset - 나사산이 없는 포크의 스티어 튜브에 사용되는 헤드셋을 말한다.
Toe-Clip - 플라스틱이나 금속으로 만들어진 부품으로 발을 패달에 고정되도록 하는 부품이다.
Top Tube - 자전거의 윗부분의 파이프를 말한다. 즉 헤드튜브와 시트튜브를 연결하는 파이프를 말한다.
Tread - 타이어의 표면에 만들어지는 올록볼록한 모양을 말한다.
Triangle - 일반적인 다이아몬드 형태의 프레임에 나타나는 두개의 삼각형을 말한다.
Triathlon - 수영, 자전거, 달리기가 복합된 경주를 말한다.
Triple Crank - 3개의 체인링으로 이루어지는 크랭크셋을 말한다.
Truing a Wheel - 스포크의 장력을 조절하여 올바른 휠을 만드는 것을 말한다.
Truing Stand - 올바른 휠을 만드는데 필요한 툴이다.
Tube - 자전거 프레임을 구성하는 파이프를 말하기도 하고, 타이어의 내부에 들어가는 튜브를 의미하기도 한다.
Twist Shifter - 손잡이 부분의 그립을 이용하여 변속하는 쉬프터를 말한다.
W
Wheel - 림, 타이어, 튜브, 스포크, 니플, 허브로 이루어지는 완전한 바퀴의 형태를 말한다.
Wheelbase - 앞바퀴 축과 뒷바퀴 축간의 거리를 말한다.
초보자들 참고하시길 ^^
<<자전거 용어 사전>>
핸들바
손으로 잡는 부분의 긴 금속 막대
바엔드
핸들바 양끝에 붙어 있는 뿔처럼 생긴 금속 막대
쉬프터 기어를 변속하기 위해 조작하는 장치..그립쉬프트와 래피드 화이어가 대표적
그립쉬프트
오토바이의 엑셀레이터처럼 그립부분을 움켜잡고 돌려서 변속하
는 쉬프터. Grip Shift 사의 제품, 모델명이 "SRT-"로 시작.
다운힐에서 많이 쓰인다.
파워 그립
SACHS 사의 제품, 겉모양 사용법이 그립쉬프트와 같다..
래피드화이어
SHIMANO 사의 제품, 그립을 움켜잡고 엄지와 검지손가락으로 레버를 당기거나 밀면서 변속시킨다. 크로스 컨트리에서 많이 쓰임.
다운힐
MTB경기 종목의 하나로 높은곳에서 누가 빨리 내려왔나를 겨루는 종목
크로스컨트리
MTB경기 종목의 하나로 임도,싱글트랙등으로 구성된 코스를 달리는 종목
트라이얼
MTB경기 종목의 하나로 MTB로 묘기를 부리는 종목
싱글트랙
등산로 같이 좁은 길
스템
해들바와 차체(프레임)을 연결시켜주는 10cm내외의 금속 막대
프레임
굵은 쇠파이프(튜브)로 구성된 부분.
탑튜브
프레임의 앞쪽 삼각형 부분의 위쪽 튜브
다운튜브
프레임의 앞쪽 삼각형 부분의 아래쪽 튜브
헤드튜브
탑튜브와 다운튜브가 만나는 부분에 있는 짧은 튜브(이속에 포크
가 삽입돼죠)
시트튜브
안장 아랫부분의 튜브
시트포스트
안장을 고정시키면서 시트튜브에 삽입되는 파이프(외경사이즈가
다양합니다)
체인스테이
시트튜브 아래쪽에서 뒷바퀴축으로 연결된 가느다란 튜브
시트스테이
시트튜브 윗쪽에서 뒷바퀴축으로 연결된 가느다란 튜브
브레이크암
브레이크의 몸체
브레이크패드
브레이크의 고무부분
브레이크슈
브레이크의 고무부분과 브레이크암에 연결되는 부품(보통은일체
형이다.) SHIMANO사의 XT,XTR V브레이크는 브레이크패드만 교체할수 있다
휠
허브,림,스포크를 합쳐서 부르는 말
허브
바퀴의 회전축의 부품
림
브레이크 패드를 접촉시켜서 제동을 하는 부분. 일명 굴렁쇠(?)
스포크
허브와 림을 연결하는 부품(철사같이 생긴). 휠하나에 36개 혹은
32개가 사용
체인휠
앞쪽의 3장으로 구성된 톱니 바퀴, 체인링,트리플기어라고한다.
크랭크
3장의 기어(체인휠)를 잡아주는 부품
BB
크랭크암. 크랭크와페달을연결해주는25cm내외의부품 페달을연결해주는25cm내외의부품 크랭크의 회전축. 겉으로는 않보인다. BOTTOM BRACKET
딜레일러
기어 변속기. 프런트딜레일러(앞변속기)는 딜레일러에 연결되는
와이어의 방향에 따라 위에서 당기는 TOP PULL, 아래쪽에서 당기는 DOWN PULL 이 있고. BB에 고정되는것이 있시트튜브에 고정되는 것이 있다. 그리고 시트튜브의 외경에 따라 다양한 사이즈가 있다.
풀리
리어 딜레일러(뒷변속기)의 작은 톱니바퀴
Q.R Lever
공구없이 시트포스트나 바퀴를 쉽게 분해 조립할수 있는 부품
서스펜션
충격을 흡수하는 장치. 앞에만 달린형태의 자전거를 하드테일(Hard Tail) 앞, 뒤에 달린 형태의 자전거를 풀서스펜션 (Full Suspension)이라 한다.
트레블(Travel)
스펜션포크가 움직일(압축될) 수 있는 길이
포크
앞바퀴의 축을 잡아주는 파이프
크라운
포크의 일부분으로 헤드튜브에 삽입되는 부분(스티어링 튜브)
헤드세트
크라운과 헤드튜브의 유격을 잡아주는 부품, A-HEAD SET
과 STANDARD 가 있다. MTB에는 거의 A-HEAD SET 가 쓰이고 CYCLE 에는 STANDARD형태 쓰인다.
1"(inch), 1과1/4", 1과1/8" 가 있고. 1과1/8"가 널리 쓰인다.
클립리스페달
스키의 바인딩처럼 신발을 페달에 고정을 시킬수 있다. 신발 밑부분에 있는 클리트라는 부품과 페달이 한쌍으로 이루어져 판매된다. 클리트를 페달에 끼워넣는 형식이다.(바인딩 페달)
토클립페달
페달,스트랩,클립으로 이루어진다.. 클립을 페달에 고정시키고 페달과 클립사이에 신발을 넣어 스트랩으로 조인다. 사이클에서 많이쓰인다.
고기어
경륜에 쓰이는 사이클로 굴러가기 위한 최소 부품으로되었있다.
그래서 브레이크가 없다. 그리고 뒷기어와 허브가 붙어있다.
뭔소리냐면 일반자전거는 뒷기어를 반시계방향으로 돌리면 헛돈다.
고기어는 기어가 헛돌지 않고 뒤로 간다.........
스프로킷
뒷쪽의 7장내지 8장의 톱니..(카세트,프리휠,자전거포에"후리"로 통하죠. SHIMANO의 부품등급이다.
프레스타밸브
공기를 넣는 곳의 한 형태로 장점은 가볍다(슈레더밸브에 비해서 압력 조정이 간편하다. 단점은 없는것 같아요. 바람을 넣을 때 밸브 부분의 조그마한 나사를 풀고 바람을 넣고 그 나사 조이는 방식 이다. 찐짜MTB에는 거의 이 밸브죠
슈레더밸브
일반자전거에 많이 쓰이는 밸브입니다.
ROCK SHOX
서스펜션포크 제조 업체, INDY,JUDY 시리즈가 있다
카본모노코크
프레임 재질의 종류의 하나로 프레임에 용접이나 본딩이없다.일체형
카본본딩
카본튜브를 접착제(에폭시)로 붙여 만든 프레임
아우터케이싱
케이블을 감싸주는 검정색의 빨대 같은 케이블
타이어사이즈
MTB의 경우 26 * X.X 로 나타냅니다. 26은 지름을 나타내고 X.X 는 바퀴의 두께를 나타냅니다.
A
AheadSet - 헤드셋 형식의 하나로 원래는 상표명이었지만 일반화된 용어이다. 나사산이 없는 Fork에 사용된다. 대부분의 산악자전거에 이용되며, 도로용 자전거에서도 일부이지만 사용되고 있다.
Allen Key (Allen Wrench) - 조그마한 "ㄱ"자 모양의 육각렌치를 말한다. 볼트나 나사의 머리 부분에 끼워 풀거나 조이게 된다.
Alloy - 알루미늄 합금. 자전거와 관련된 부분에서는 다른 금속의 합금은 이렇게 부르지를 않고, 알루미늄 합금제품만을 이렇게 부른다.
ATB - All-Terrain Bicycle. mountain bike와 비슷한 의미로도 사용된다.
B
Bar Ends - 자전거의 핸들바의 끝에 설치할 수 있는 부품으로 여러가지 형태와 크기로 만들어진다. 언덕을 오를때 지레대 원리를 보다 효과적으로 이용하게 해 주고, 평지에서는 손의 피로를 풀 수 있는 위치를 제공한다.
Bars - 핸들바를 의미한다.
Bead - 타이어의 끝 부분에 위치하는 부분을 말한다. 주로 캐블러나 금속 케이블을 이용하여 만들어지는데, 타이어가 림으로 부터 분리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BMX - Bicycle motocross.일반적으로 산악자전거와 비슷하게 생겼으나, 바퀴가 작고, 프레임도 작으며, 사용되는 부품이 조금씩 틀리다.
Bottle Cage - 프레임에 물병을 고정시킬 수 있도록 하는 부품을 말한다.
Bottom-Bracket - BB , 크랭크셋(크랭크암 + 체인링)이 bottom-bracket shell내에서 돌도록 해주는 부품으로 베어링의 조합체와 스핀들로 구성된다.
Bottom Bracket Shell - BB라고 부르는 크랭크셋이 회전하도록 해주는 부품을 설치할 수 있는 프레임의 부분을 말한다. 즉 BB가 설치되는 곳을 말한다.
Brake - 자전거가 정지할 수 있는 힘을 발생시키는 장치이다. 일반적으로 브레이크를 이루는 구성요소(레버,브레이크,...)를 총칭하여 말한다.
Brake Booster - 말 발굽과 비슷한 형태로 만들어지며, 캔틸레버 브레이크나 V 브레이크의 강한 브레이킹시 프레임이나 포크의 변형을 방지하는 부품이다.
Brake Lever - 자전거에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브레이크를 작동하게 하는 손잡이를 말한다.
Brake Pad - 림과 직접 닿아 제동력을 발생시키게 되는 부품이다. 주로 고무 재질로 만들어진다.
Brake Shoe - 브레이크 패드를 고정시키는 금속으로 만들어진 부품이다.
Braze-On - 물통게이지, 브레이크와 쉬프터 케이블 가이드등의 것들을 프레임에 용접해 놓은것을 말한다.
Butted Tubing - 파이프의 중간 부분은 얇게 만들어 지고 끝 부분으로 갈수록 점점 두껍게 만들어진 파이프를 말한다. 이것은 일정한 두께의 파이프보다 무게와 강도의 측면에서 많은 이득이 된다.
C
Cable Brake - 브레이크 레버에서 캘리퍼까지의 힘의 전달을 유압이 아닌 케이블의 작동으로 작동되는 디스크 브레이크를 말한다.
Cable End (Cap) - 알루미늄이나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조그마한 부품으로 브레이크나 쉬프터 케이블의 끝이 손상되는것을 막는다.
Cable Guide - 프레임에 설치된 브레이크나 쉬프터 케이블을 고정시키는 부분을 말한다.
Cable Housing - 브레이크 케이블이나, 쉬프터 케이블을 감싸게 되는 유연성이 있는 파이프를 말한다. 브레이크 케이블이 쉬프터 케이블보다 조금 더 두꺼운데, 케이블 하우징역시 브레이크 케이블 하우징이 조금더 두껍다. 또한 각각의 하우징의 내부 구성도 다르게 되어있다.
Cage - 앞 드레일러의 경우에는 평행하게 되어있는 두개의 넓적한 부분, 즉 변속하였을 때 체인을 좌우로 밀어주는 부분을 말하고, 뒷 드레일러의 경우에는 변속시 체인을 코그와 코그로 이동시키는 풀리가 설치된 양쪽 판을 의미한다.
Cartridge Bearings - Sealed bearing과 같은 의미이다. 말 그대로 베어링 쇠구슬을 일정 틀안에 봉해놓은 형태의 베어링을 말하는데, 기능적인 면에서는 일반베어링보다 뛰어나지만 쉽게 분해하기가 어렵고, 베어링 전체를 교환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Cassette - 프리허브에 설치되는 코그(cog)들의 집합체를 말한다.
Cassette Hub - 프리휠(freewheel) 형식으로 만들어진 뒷바퀴용 허브를 말한다. 우리가 흔히 가지고 있는 자전거에 설치되는 방식을 말한다.
Chain - 체인링의 동력을 뒷 바퀴의 코그로 전달해주는 부품이다.
Chainline - 체인링과 카셋트의 코그가 이루는 가상의 선을 말한다.
Chainring - 크랭크암에 설치되는 2개 또는 3개의 톱니바퀴를 말한다.
Chainset - 크랭크셋의 영국식 표현이다.
Chain Splitter - 체인툴과 같은 의미이다.
Chainstays - 프레임의 BB 부분에서 뒷 바퀴 부분으로 이어진 파이프를 말한다.
Chain Tool - 체인을 분해하는 도구이다.
Chainwheel - 체인링과 같은 의미이다.
Chromoly (chrome molybdenum) - 고품질의 스틸 파이프를 말한다.
Cleat - 클립리스 페달에 끼워 신발과 페달을 고정시키는 부품으로 신발의 바닥에 끼우게 된다.
Coaster Brake - 뒤 허브내에 위치하는 브레이크를 말한다. 페달링을 반대로 하면 브레이크가 작동하는 형식이다.
Cog - 뒤 스프라켓을 말한다.
Composite - 두가지 이상의 서로 다른 물질로 만들어지는 것을 말한다. 간단한 예로 카본화이버가 있다.
Crankarm - BB의 스핀들과 연결되어 페달을 연결하는 부품을 말한다.
Crankarm Bolt - 크랭크암을 BB의 스핀들과 연결하는 나사를 말한다.
Crankset - BB, 2개의 크랭크암, 체인링을 말한다. Crown - 포크의 가장 윗부분을 말한다.
D
Damping - 계속적인 서스펜션의 완충작용을 억제하는 것을 말한다.
Derailleur - 두개의 드레일러가 존재하게 되고, 체인을 체인링과 코그 사이를 이동하도록 한다.
Diamond Frame - 전형적인 자전거의 형태이다. 이 프레임은 2개의 삼각형 구조를 이루게 되는데 앞쪽 삼각형은 탑튜브, 시트 튜브, 다운튜브로 구성되고, 뒷쪽 삼각형은 시트튜브, 시트스테이, 체인스테이로 구성된다.
Dish - 뒷바퀴의 경우에 허브는 카셋트가 위치한 공간 때문에 림의 중심과 허브의 중심이 일치하지 않게 된다. 이것을 "휠 디쉬" 라고 한다.
Double-Butted Spokes - 스포크의 양쪽 끝 부분이 중간부분보다 두꺼운 스포크를 말한다.
Double-Crown Fork - 오토바이의 서스펜션과 같이 헤드튜브의 윗 부분까지 크라운이 올라오는 포크를 말한다.
Downhill Bike - 산을 내려오기만 할 목적으로 디자인된 자전거를 말한다. 긴 트래블의 앞,뒤 서스펜션을 가지며, 디스크 브레이크, 하나의 커다란 체인링, 긴 안장 그리고 라이져바 등으로 구성된다.
Drivetrain - 드레일러, 체인, 프리휠, 크랭크셋을 말한다.
Dropout - 바퀴가 설치되는 포크의 끝부분, 또는 프레임의 끝부분을 말한다.
Dropout Hanger - 뒷 드레일러를 설치할 수 있는 부분을 말한다.
Dual-Suspension Bike - 앞과 뒤에 서스펜션을 가진 자전거를 말한다.
Dualie - 듀얼 서스펜션 전거의 다른 이름이다.
Dustcap - 허브의 베어링 부분으로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바깥부분을 구성하는 부품, 또는 페달이나 크랭크셋의 나사 부분에 끼워지는 커버를 말한다.
E
Elastomer - 우레탄 소재로 만들어지며, 서스펜션의 충격완화와 댐핑을 제공하게 된다. 낮은 가격과 용이한 관리로 많이 사용된다.
End Plugs - 핸들바의 끝부분에 끼우는 뚜껑을 말한다.
F
Feeder Bag - 장거리 라이딩을 위한 음식이 든 가방을 말한다.
Fixed Cup - 오른쪽의 BB를 고정시키는 컵을 말한다.
Flange - 허브의 스포크가 끼워지는 부분을 말한다.
Float - 클립리스 페달에서 발이 어느정도 움직일 수 있는 여유를 말한다.
Fork (Front Fork) - 앞 바퀴와 자전거를 연결해 주는 부품이다. 또한 자전거의 방향을 조절하게 된다.
Frame Pump - 프레임에 설치된 타어어 펌프를 말한다.
Frameset - 프레임과 포크의 조립체를 말한다.
Freeride Bike - 크로스컨트리에 근접하면서도 긴 트래블의 서스펜션을 가진 자전거를 말한다.
G
Gear - 드라이브트레인의 한 위치를 말한다. 예를 들면 가장 큰 체인링과 가장 작은 코그에 체인이 위치한 상태를 '가장 큰 기어'에 위치해 있다고 한다.
Gooseneck - 스템에 대한 속어이다.
Granny - 일상적인 용어로 가장작은 체인링을 부르는 말이다.
Granny Gear - 가장 작은 기어비로 위치한 경우를 말한다. 즉 가장작은 체인링과 가장 큰 코그의 연결상태를 말한다.
Grips - 손의 미끄러짐이나 충격을 완화하기위해 핸들바 위에 끼워져 라이딩시 손으로 잡게되는 부품
H
Handlebar - 다양한 형태를 가지며 재질또한 여러가지로 만들어진다. 자전거의 진행방향을 조절한다. Hardtail - 뒷 서스펜션이 없는 자전거를 말한다.
Head Angle - 헤드튜브의 각도를 말한다. 수평선에 대해 기운 각도를 측정한다.
Headset - 헤드튜브내에 설치되는 베어링 조합체로 스티어튜브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한다.
Head Tube - 거의 수직의 상태로 자리잡게 되는 짧은 파이프를 말한다.
Housing - 쉬프터나 브레이크 케이블을 감싸는 파이프를 말한다.
Hub - 휠의 중심에 위치하게 되며, 스포크에 의해 림과 연결된다. 또한 회전축을 포함하고 있고 2개 또는 그 이상의 베어링을 포함하고 있다.
Hydration Pack - 물을 담을 수 있는 가방을 말한다.
Hydraulic Brake - 케이블에 의해 작동하는 것이 아니라, 브레이크 레버를 당기면 유압에 의해 브레이크가 작동하는 브레이크를 말한다.
Hyperglide - 시마노의 상표명으로 보다 쉽게 변속이 되도록 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변속이 잘되도록 코그를 디자인 하거나 체인링에 변속을 도와주는 램프(ramp)등이 설치된다.
I
Indexed Shifter - 각각의 변속기 위치에서 "딸깍" 하고 멈추는 부분이 있는 쉬프터를 말한다.
J
Jersey - 자전거용 상의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기능성 섬유를 사용하고, 등쪽에 3개의 주머니를 가지고 있다.
K
Kevlar - 강성이 좋은 플라스틱 재질을 이용하여 타이어 내부 소재를 만드는 상표명이다.
L
Long-Cage Derailleur - 뒷 드레일러의 케이지가 긴 것을 말한다.
Long-Travel Suspension - 3" 이상의 트래블을 갖는 앞,뒤 쇽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다운힐에 사용된다.
M
Monocoque - 파이프의 이음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닌 일체형의 프레임을 말한다.
Mountain Bike, MTB - 비포장길 등의 험한 지형을 달리는 자전거를 말한다. 보다 강한 프레임과 두꺼운 타이어, 긴 휠베이스, 낮은 탑 튜브 등의 특징을 갖는다.
N
Nipple - 스포크를 고정시키는 나사를 말한다.
Noodle - V 브레이크의 브레이크와 브레이크 하우징을 연결해 주는 "L"자 형의 파이프를 말한다.
P
Panniers - 물건을 나르기 위해 자전거 앞뒤 바퀴의 양옆에 부착하는 가방을 말한다.
Pedal - 힘을 자전거에 전달하기 위해 발이 위치하게 되는 부품을 말한다.
Presta Valve - 자전거용으로 만들어진 공기구멍 방식으로 슈레더 방식과 비교되며, 프랑스식이라고 부른다.
Pulley - 텐션 롤러
Q
Quick-Release Lever - 휠이나 시트 포스트를 다른 도구없이 조이거나 풀 수 있도록 하는 레버를 말한다.
R
Regular Thread - 대부분의 자전거 부품에서 볼수있는 나사산의 방식으로 나사를 오른쪽으로 돌려 조이게 된다.
Rim - 튜브와 타이어를 고정하게 되는 부품으로 허브와는 스포크와 니플로 연결된다.
Rim Tape, Rim Strip - 플라스틱이나 섬유재질로 만들어지며 튜브가 림의 안쪽의 스포크의 날카로운 끝에 손상되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Rings - 체인링
Riser Handlebars - 끝 부분이 위로 휘어진 핸들바를 말한다. 주로 다운힐이나 프리라이드 자전거에 많이 사용되고, XC자전거에도 사용된다.
S
Saddle - 안장을 말한다.
Schraeder Valve - 튜브의 공기구멍이 자동차의 형태와 같게 생긴것을 말한다. 미국식이라고도 한다.
Seatpost - 안장을 고정시키는 파이프로 프레임의 시트스테이에 끼워진다.
Seatstays - 뒷바퀴 축과 탑 튜브를 연결하는 파이프를 말한다.
Seat Tube - 탑 튜브와 BB를 연결하는 파이프를 말한다. 그리고 이 튜브에 시트포스트가 끼워지게 된다.
Semi-Slick Tire - 일정 부위에만 트레드가 형성되어 있는 타이어를 말한다. 즉 타이어의 옆부분은 일반타이어와 비슷한 트레드가 형성되고 가운데 부분은 도로용 타이어와 같은 트래드를 이루는 타이어를 말한다.
Shifter - 레버자체 또는 그 집합체를 말한다.
Shift Lever - 앞,뒤 드레일러를 이동시켜 체인을 이동시키도록 조절하는 레버를 말한다. 즉 변속레버
Spindle - 크랭크를 연결할 수 있는 BB에 포함되어 있는 축을 말한다.
Spokes - 허브와 림을 연결하는 철사를 말한다.
Spoke Key, Spoke Wrench - 조그만 렌치로 스포크의 장력을 조절하기 위해 니플을 돌리는데 이용한다.
Spoke Nipple - 스포크를 고정시키는 나사를 말한다.
Spring-Loaded Shocks - 스프링과 오일 또는 에어 댐핑을 갖는 앞,뒤 서스펜션을 말한다.
Steerer Tube (Steering Tube) - 포크에 연결되어 있는 파이프로 프레임의 헤드튜브를 통과해서 핸들바에 연결된 스템과 연결되는 파이프를 말한다.
Stem - 핸들바와 스티어튜브를 연결하는 파이프를 말한다.
Suspension Fork - 완충장치를 가진 포크를 말한다.
Suspension Hub - 서스펜션 포크를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허브를 말한다.
Swingarm - 뒤에 완충장치가 달린 자전거의 뒷부분의 움직일 수 있는 부분을 말한다.
T
Tandem - 2사람의 라이더가 타도록 만들어진 자전거를 말한다.
Tension Roller, Pulley - 뒷 드레일러에 포함되는 작은 두개의 톱니바퀴를 말한다.
Threadless Headset - 나사산이 없는 포크의 스티어 튜브에 사용되는 헤드셋을 말한다.
Toe-Clip - 플라스틱이나 금속으로 만들어진 부품으로 발을 패달에 고정되도록 하는 부품이다.
Top Tube - 자전거의 윗부분의 파이프를 말한다. 즉 헤드튜브와 시트튜브를 연결하는 파이프를 말한다.
Tread - 타이어의 표면에 만들어지는 올록볼록한 모양을 말한다.
Triangle - 일반적인 다이아몬드 형태의 프레임에 나타나는 두개의 삼각형을 말한다.
Triathlon - 수영, 자전거, 달리기가 복합된 경주를 말한다.
Triple Crank - 3개의 체인링으로 이루어지는 크랭크셋을 말한다.
Truing a Wheel - 스포크의 장력을 조절하여 올바른 휠을 만드는 것을 말한다.
Truing Stand - 올바른 휠을 만드는데 필요한 툴이다.
Tube - 자전거 프레임을 구성하는 파이프를 말하기도 하고, 타이어의 내부에 들어가는 튜브를 의미하기도 한다.
Twist Shifter - 손잡이 부분의 그립을 이용하여 변속하는 쉬프터를 말한다.
W
Wheel - 림, 타이어, 튜브, 스포크, 니플, 허브로 이루어지는 완전한 바퀴의 형태를 말한다.
Wheelbase - 앞바퀴 축과 뒷바퀴 축간의 거리를 말한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