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를 만드신다니..... 암튼 격려와 박수를 보냅니다.
프레임 소재를 알루미늄 으로 하신다면 용접방법이 몇가지 있긴한데.
1.TIG 용접:가장 손쉽게 할수 있고 얇은 소재 용접에 많이 이용합니다.
2.MIG 용접:두꺼운 후판용접에 주로 이용 하고 용접속도가 빠르며 작업 효율성은 좋으나 강도가 TIG 용접에 떨어지며 정밀한 용접은 부적합 합니다.
3.SPOT 용접: 모재 손상 없이 용접할수 있으나 강도를 요하거나 넓은부위 용접은 부적합 합니다.
자전거 용접은 TIG 용접방식이 가장 적합합니다.
알루미늄은 소재특성상 용접 아크가 넓은 범위로 퍼지는 직류 용접으로 합니다. 교류 방식은 아크가 집중되무로 용접이 되질않습니다.
알루미늄의 최대 단점이 용접부위의 강도가 소재강도의 약 60% 정도로 효율이 저하 됩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용체화를 거쳐서 열처리를 해야 되는데 이 용체화가 쉽지가 않아서 자전거 전문 메이커도 아마예측컨데 용체화 없이 소재상태에서 열처리만 할거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참고로 용체화는 열처리 전 공정으로 생각하시면 되고 모재 용융온도 부근(섭씨 600 도 부근까지 가열해서 급냉을 하는데 이과정에서 모재가 심하게 뒤틀리며 알루미늄 메이커의 숙제로 남아 있죠).
아무튼 제작에 성공 하시길 바라며 허접한 답이나 도움이 되셨으면.....
프레임 소재를 알루미늄 으로 하신다면 용접방법이 몇가지 있긴한데.
1.TIG 용접:가장 손쉽게 할수 있고 얇은 소재 용접에 많이 이용합니다.
2.MIG 용접:두꺼운 후판용접에 주로 이용 하고 용접속도가 빠르며 작업 효율성은 좋으나 강도가 TIG 용접에 떨어지며 정밀한 용접은 부적합 합니다.
3.SPOT 용접: 모재 손상 없이 용접할수 있으나 강도를 요하거나 넓은부위 용접은 부적합 합니다.
자전거 용접은 TIG 용접방식이 가장 적합합니다.
알루미늄은 소재특성상 용접 아크가 넓은 범위로 퍼지는 직류 용접으로 합니다. 교류 방식은 아크가 집중되무로 용접이 되질않습니다.
알루미늄의 최대 단점이 용접부위의 강도가 소재강도의 약 60% 정도로 효율이 저하 됩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용체화를 거쳐서 열처리를 해야 되는데 이 용체화가 쉽지가 않아서 자전거 전문 메이커도 아마예측컨데 용체화 없이 소재상태에서 열처리만 할거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참고로 용체화는 열처리 전 공정으로 생각하시면 되고 모재 용융온도 부근(섭씨 600 도 부근까지 가열해서 급냉을 하는데 이과정에서 모재가 심하게 뒤틀리며 알루미늄 메이커의 숙제로 남아 있죠).
아무튼 제작에 성공 하시길 바라며 허접한 답이나 도움이 되셨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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