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개의 White LED 를 1.5A 정전류 구동을 해보았더니..
>
>별로였습니다..
>
>혹시 이런 시도 하실분 계실까봐...
>
>실패 추정 원인을 정리합니다.
>
>1. 택도 없는 Spectrum
> 제가 알기로는 White LED 가 아마도 국책과제인지... 진행되어서 나온 결과를 많은 회사들이 상품화 시도를 하고 있고 또 일부는 상품으로 나오고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체적인 색온도가 높아서... 퍼렇게 보입니다.
>퍼렇게 보이는것.. 산에서 아주 안좋죠...
> 돈이 없어서.. Nichia 껄 사용하지 못했습니다.. 과거 Nichia LED를 현미경 광원으로 사용했던 경험으로는 어느정도 Spectrum 부분에서는 만족할만한.. HID 정도의 색온도를 가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2. 낮은 밝기
> 업체에서 제공하는 밝기값이 안나오는것 같습니다.. 아마도 특별히 엄선된 등급을 사용해야만 할 것 같습니다. 이럴경우 가격상승문제가 발생하여 큰 메리트가 없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3. 많은수의 LED
> 이 많은수의 LED를 정전류 회로를 다 만들어서 붙일순 없고... 특성을 측정하여 grouping 하여 몇개의 정전류 회로로 구동하여야 할 것 같습니다. 굉장히 비효율적입니다. 하나의 LED로 원하는 밝기를 얻을수 있기를 바래야 할 것 같습니다.
>
>P.S. 눈부심 현상
>많은 사람들이 빛의 밝기가 밝으면 눈이 부신것을 눈이 부시면 밝기가 밝다.. 로 착각하시는것 같습니다.. 눈이 부시다는 말은 사람의 망막이 괴로움을 느낀다.. 로 바꾸어 생각해 볼 수 있는데요.. 이를 다른말로 풀어보면 Photon 의 Energy 가 높다.. 로 말할수 있습니다. 이게 뭔 말인가하면... 같은 강도의 빨간빛과 파란빛을 직접 눈에 비추면 파란불일때 훨씬 보기 괴롭다는 말이 되겠습니다. 왜냐하면 에너지는 주파수에 비례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다른 한가지 즉 같은 강도에서 고통을 더 심하게 느끼게 하는것이 있는데 바로 스펙트럼의 폭에 관계 됩니다. 가장 쉬운 예가 레이저입니다. 보통 반도체 레이저는 수 mW 정도의 출력을 가지는데요.. 이 수 mW의 에너지를 가진 빛이 10W 할로겐램프보다 훨씬 망막에 손상을 입히기 쉽습니다. 이유는 레이저는 단파장이기 때문이죠.. 이유는 Quantum effect 때문인데요... 음.. 이건 설명이 길어지겠군요.. 아무튼 스펙트럼이 좁을수록 사람눈에는 굉장히 부담을 주죠..
>White LED 가 상대적으로 밝아보이는 이유가 바로 Blue 파장대(450nm 부근)에서 narrow spectrum 특성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잘보고 갑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