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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글

할로겐 램프의 구동방식에 대하여..

날으는짱돌2003.12.20 11:07조회 수 373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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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보통 할로겐 램프를 조명용으로 많이들 사용하시지만

특수한 용도 (의료용 복강 내시경 조명, Camera 노출계 보정 치구용, 색온도 별 View box 등)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기본적인 할로겐 램프의 특성은 현재까지 나온 광원중 태양광에 가장 근접한 색온도를 가진다는것에 있겠지요..

할로겐 램프의 출력은 (색온도를 말씀드리는것이 아니라 가시광선 영역의 모든 스팩트럼을 적분했을때) 대략 전류량과 비례합니다.

그래서 고급 램프 드라이버들은 전류 control로 램프를 동작 시킵니다.

말씀하신대로 색온도가 떨어지기 떄문에 효율이 안나온다고 생각하시는것 맞습니다.

금번 제작한 왈바라이트의 7.5W mode는 말 그대로 할로겐 램프로 하여금 7.5W의 전력을 소모하도록 만든것입니다.

7.5W mode가 왜 15W mode의 절반 밝기가 되지 않는것인가 하는 문제는 다른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처음엔 어느정도 사물의 식별이 가능한 정도의 밝기로 최대한 배터리를 오래 쓸 수 있도록 하는것을 원하였으나, 역시 7.5W 정도의 밝기를 가져주어야 어느정도는 쓸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왈바라이트의 7.5W mode는 엄밀히 얘기하면 대략 5W 근방의 전력 소모량을 가집니다. 따라서 흔히 알려진 대로 4시간이 아니라 약 5시간 가까운 버닝 타임을 가질것입니다.

사실  말씀하신대로 효율이 안나온다고 7.5W 램프를 하나 더 달수는 없는것이지 않습니까?

자동차 엔진을 예로들면 일반적으로 SOHC는 2500rpm, DOHC는 3000rmp에서 가장 효율이 좋다고 합니다. 엔진출력표를 보시면 1000rpm일때, 5000rpm일때 연료소모량과 출력의 비율이 많이 달라짐을 아실수 있습니다.

말씀 하신 논리대로 7.5W가 효율이 안나와서 안쓰신다면 개인의 취향이니 제가 어떻게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만, 차가 DOHC 이니까 항상 3000rpm으로만 달리겠다는것과 비슷한 경우가 되는것이 아닌지 생각해 봅니다.

색온도도 낮고 체감 밝기도 떨어지지만 식별이 가능한 밝기에서 오랜시간 불이 켜져 있을수 있는 램프... 이의 필요성은 산에서 한번이라도 라이트가 없는 상황에서 해매어 보신분이라면 어느정도 공감하실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그런 경험이 있기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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