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으로 충전이 되는 원리는 전압차에 의해서 높은 전압이
낮은 곳으로 흐르는 원리입니다. 물도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듯 전류도 전위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자연히 흐르는
원리이거든요. 그런데 6V충전기는 실제 출력전류가 8V이 되므로
충전을 시켜주지만 6V어댑터를 사용하시면 6V납축전지가 충전이
되면서 7V이상 올라가게 되면 전류가 역으로 흘러 어댑터를 태울
확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전파사 아저씨 말씀대로 9V를 사용하시면
그럴 염려는 없지요. 하지만 자동종료를 못해주므로 과충전의
염려는 있지만 납축전지는 특성상 과충전에 어느 정도 잘 견딥니다.
그래도 자동컷오프되는 자동충전기를 사용하시는게 가장 안전하고
배터리의 수명을 연장시켜 줍니다. 6V어댑터는 사용금물입니다.
예를 들어 니카드 3.6V같은 경우엔 일반 4.5V 300ma어댑터로 충전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충전시간을 계산하여 충전을 해야되는
불편이 있습니다.
>왈바에 자주 드나들었지만 이런곳이 있을줄은 몰랏네요
>제가 얼마전에. CYCLEPARK 님께. 벼룩가로
>자작 라이트를 삿는데요 라이트는 10와트짜리 할로겐 램프이고
>밧데리는 납 받데리인데 6볼트짜릴라고 하시더라구요
>
>그래서 동네 전파사에 가서. 6V짜리 아답터를 사려고 햇는데.
>아저씨말씀이. 정확한 암페어를 알아야지 ..한다고 하시면서
>그냥 9V짜리 쓰는거 낫다고 하셧지만. 저느 그냥 맞게 6V 300MA
>짜리를 사서 꼇습니다. 볼트는 맞는데 암페어가 다르면 건전지가
>터지거나? 못쓰게 되나요? 그리고 어느정도 충전을 해야 하나요?
>아 밧데리 크기는 가로 14 세로 10 두께는 6 정도 됩니다.
>잔차 타시는 분들 즐라 하시고 좋은 하루 되십시요^^
낮은 곳으로 흐르는 원리입니다. 물도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듯 전류도 전위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자연히 흐르는
원리이거든요. 그런데 6V충전기는 실제 출력전류가 8V이 되므로
충전을 시켜주지만 6V어댑터를 사용하시면 6V납축전지가 충전이
되면서 7V이상 올라가게 되면 전류가 역으로 흘러 어댑터를 태울
확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전파사 아저씨 말씀대로 9V를 사용하시면
그럴 염려는 없지요. 하지만 자동종료를 못해주므로 과충전의
염려는 있지만 납축전지는 특성상 과충전에 어느 정도 잘 견딥니다.
그래도 자동컷오프되는 자동충전기를 사용하시는게 가장 안전하고
배터리의 수명을 연장시켜 줍니다. 6V어댑터는 사용금물입니다.
예를 들어 니카드 3.6V같은 경우엔 일반 4.5V 300ma어댑터로 충전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충전시간을 계산하여 충전을 해야되는
불편이 있습니다.
>왈바에 자주 드나들었지만 이런곳이 있을줄은 몰랏네요
>제가 얼마전에. CYCLEPARK 님께. 벼룩가로
>자작 라이트를 삿는데요 라이트는 10와트짜리 할로겐 램프이고
>밧데리는 납 받데리인데 6볼트짜릴라고 하시더라구요
>
>그래서 동네 전파사에 가서. 6V짜리 아답터를 사려고 햇는데.
>아저씨말씀이. 정확한 암페어를 알아야지 ..한다고 하시면서
>그냥 9V짜리 쓰는거 낫다고 하셧지만. 저느 그냥 맞게 6V 300MA
>짜리를 사서 꼇습니다. 볼트는 맞는데 암페어가 다르면 건전지가
>터지거나? 못쓰게 되나요? 그리고 어느정도 충전을 해야 하나요?
>아 밧데리 크기는 가로 14 세로 10 두께는 6 정도 됩니다.
>잔차 타시는 분들 즐라 하시고 좋은 하루 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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