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의 분 말씀대로 어디선가 들은 말에 의하면 니켈수소는 대전류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합니다. 워크맨류에 사용되는데 워크맨류는 실제 테스터기로 재어보면 전류가 200mA 넘지 않는 듯 하더군요(제가 가진 모델의 경우) 그래서 니켈수소로 가능하지만 라이트로 쓰려면 200mA로 쓰기에는 좀 힘들듯 싶네요.
그래서 아직도 RC카 쪽은 니카드를 사용한다는군요. 니카드가 전류를 많이 뽑는 경우에는 좋다고 합니다. 그런데 니카드의 단점이 메모리효과가 있어 방전을 해야 하는 것도 문제지만 가장 문제는 충전된 전류량이 적다는 데 있죠. 니카드로는 AAM은 아마 700mA가 최대일 겁니다.(미확인사항)
어쨌던 라이트로 니켈수소는 다시 생각해봐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도 한참이나 베터리로 인해서 고민을 했더랬죠...
>처음 5W LED 두넘을 키는데 1.2 AA 사이즈 2300 8알로 사용했습니다.
>직렬 8알이죠... 9.6 볼트.. 실제 11볼트 쯤 나옵니다.
>
>HID보다 밝다고 사람들이 말하더군요 ^^?
>하지만 한달후 태워먹었죠~
>
>그것보담은 베터리에서 열이 좀 나더군요 니켈수소가 대전류(?) 방전이 좋지 않은것 같습니다.
>버닝타임은 1시간반 정도...
>그래서 2500mA 짜리 8알 추가해서 16알로 사용했더랬죠...
>그럼 4800mA 입니다. 하지만 버닝은 두시간 쫌 넘더군요 그리고
>약간의 열이 발생합니다. 무게 장난아닙니다. 파워레이드 통에 꽉 차더군요..
>그리고 충전도 문제지만... 니켈수소의 경우 완전방전후 충전해야 오래사용할 수 있죠 하지만 완전방전이란게 그리 쉽지 않더군요
>
>왜냐면 전용방전기가 없으면 LED만으로 완전방전은 상당한 시간이 걸립니다.
>하루를 켜두어도 방전이 되지 않더군요... 그럼 라이딩 다음날 저녁엔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또한 충전하는데도 상당한 시간이 소비되니... 즉 입구가 작은 물병에서 물을 억지로 쏟아내고 다시금 담는것 같은 느낌입니다.
>
>그래서 지금은 리튬이온으로 변경했습니다. 1800mA 짜리 3.7볼트 두개...
>크기도 그리 크지 않고 무게도 가볍습니다. 그전 니켈수소는 파워레이드 병을 가득채웠고 무게 또한 장난 아니였지만 이넘은 그냥 가볍게 탑튜브밑에 붙이고 다니며 위에서 보면 보이지 않습니다.
>무엇보다도 직렬 두알로 7.4V를 낼수있고 4알 병렬로 총 8알... 7200mA 입니다. 버닝타임은 뭐 신경쓰지 않습니다 ^^ 3시간 반 계속 켜두었는데 그대로 입니다. 그리고 충전... 그냥 시간나면 충전시킵니다. 방전할 필요가 없으니 매일 저녁 라이딩후에 바로 충전하고 담날 또 탈수있죠~ 물병에서 먹은만큼 다시 물을 담는 느낌이죠 ^^
>
>만약 리튬이온으로 7.4V(실제 8.4V 가까이됨) 7200mA 제작하면 총 8알... 4알병렬팩 두개 입니다.
>크기는 AA 사이즈보다 조금 길죠~ 전체적으로 크지 않습니다. 파워레이드 병에 넣어도 많이 남습니다. 무게도 별로죠~ 가격은 용산에서 알당 5천원 입니다. 그럼 4만원에 제작비 2천원 그럼 4만2천원...
>
>니킬수소로 하면 6알 직결로 하면 7.2V(실제 8.1V됨) 나옵니다. 2500mA 짜리 사용해도 3팩 병렬입니다. 그럼 총 18알이 필요하죠~ 무게 쬐금 됩니다. 파워레이드 병에 넣기어렵습니다. 산탈때 물통꼿이가 휠것 같습니다.
>크기도 좀 커지죠 ^^ 가격은 4알 9천원해도 4만 5백원입니다. 5백원 비싸네요 ^^ 제작비 이넘은 몇천원 더하더군요...
>
>결론적으로 제작비 무게 크기 충방전 등... 리튬이온이나 폴리머 둘중에 선택하시는게 가장 좋은것 같습니다 ^^
>물론 전용충전기는 따로 사셔야 하겠지만요... 니켈수소 역시 전용충전기를 사용하셔야 하겠죠...
>
>베터리에만 십만원이 넘게 깨지고 나니... 속이 아프군요... 바닥에 널려있는 상당히 많은 AA 사이즈 건전지를 볼때마다 속이 아픕니다 ^^
>
>
>> 배터리 뱅크에 보시면
>> 2300mA짜리 니켈 수소 AA가 있습니다.
>> 그것을 4직렬 시키면 테스터로 재 봤을때 대략 5V 초반대가 나옵니다.
>> 그래서 셀을 8개 구입해서 4직렬 2병렬셋으로 연결을 해 봤습니다.
>> 밝기는 꽤 밝더군요. 5개 직렬을 시도해 보려고 합니다.
>> 무게는 셀 하나당 30~40g정도로 추정되는데, 이렇게되면 전체 셀의 무게는 약 400g미만일 것으로 추정됩니다.
>> 그렇게 되면 흔히들 쓰시고 계신(저도 쓰고 있는) 6V 4A의 절반 이하의 무게가 됩니다. 크기도 물론 줄어듭니다.
>> 아직 버닝타임은 측정해 보지 않았지만, 이론상으로
>> 2300mA가 병렬이 되면 4600mA이므로 적어도 같은 버닝타임은 나올것으로 기대합니다.
>> 이게 만약 성공적이라면, 약 2만원의 가격으로 괜찮은 배터리 팩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 혹시 저의 이론에 잘못된 점이 있다면, 전기나 전자 전문가들 께서는 이 이론을 수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도 요즘 연구중입니다.
>> 성공이 되면 사진까지 올려 보겠습니다.
>> 만약 가능하다면 3만원으로 괜찮은 성능의 라이트가 제작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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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아직도 RC카 쪽은 니카드를 사용한다는군요. 니카드가 전류를 많이 뽑는 경우에는 좋다고 합니다. 그런데 니카드의 단점이 메모리효과가 있어 방전을 해야 하는 것도 문제지만 가장 문제는 충전된 전류량이 적다는 데 있죠. 니카드로는 AAM은 아마 700mA가 최대일 겁니다.(미확인사항)
어쨌던 라이트로 니켈수소는 다시 생각해봐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도 한참이나 베터리로 인해서 고민을 했더랬죠...
>처음 5W LED 두넘을 키는데 1.2 AA 사이즈 2300 8알로 사용했습니다.
>직렬 8알이죠... 9.6 볼트.. 실제 11볼트 쯤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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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D보다 밝다고 사람들이 말하더군요 ^^?
>하지만 한달후 태워먹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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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보담은 베터리에서 열이 좀 나더군요 니켈수소가 대전류(?) 방전이 좋지 않은것 같습니다.
>버닝타임은 1시간반 정도...
>그래서 2500mA 짜리 8알 추가해서 16알로 사용했더랬죠...
>그럼 4800mA 입니다. 하지만 버닝은 두시간 쫌 넘더군요 그리고
>약간의 열이 발생합니다. 무게 장난아닙니다. 파워레이드 통에 꽉 차더군요..
>그리고 충전도 문제지만... 니켈수소의 경우 완전방전후 충전해야 오래사용할 수 있죠 하지만 완전방전이란게 그리 쉽지 않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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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냐면 전용방전기가 없으면 LED만으로 완전방전은 상당한 시간이 걸립니다.
>하루를 켜두어도 방전이 되지 않더군요... 그럼 라이딩 다음날 저녁엔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또한 충전하는데도 상당한 시간이 소비되니... 즉 입구가 작은 물병에서 물을 억지로 쏟아내고 다시금 담는것 같은 느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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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지금은 리튬이온으로 변경했습니다. 1800mA 짜리 3.7볼트 두개...
>크기도 그리 크지 않고 무게도 가볍습니다. 그전 니켈수소는 파워레이드 병을 가득채웠고 무게 또한 장난 아니였지만 이넘은 그냥 가볍게 탑튜브밑에 붙이고 다니며 위에서 보면 보이지 않습니다.
>무엇보다도 직렬 두알로 7.4V를 낼수있고 4알 병렬로 총 8알... 7200mA 입니다. 버닝타임은 뭐 신경쓰지 않습니다 ^^ 3시간 반 계속 켜두었는데 그대로 입니다. 그리고 충전... 그냥 시간나면 충전시킵니다. 방전할 필요가 없으니 매일 저녁 라이딩후에 바로 충전하고 담날 또 탈수있죠~ 물병에서 먹은만큼 다시 물을 담는 느낌이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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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리튬이온으로 7.4V(실제 8.4V 가까이됨) 7200mA 제작하면 총 8알... 4알병렬팩 두개 입니다.
>크기는 AA 사이즈보다 조금 길죠~ 전체적으로 크지 않습니다. 파워레이드 병에 넣어도 많이 남습니다. 무게도 별로죠~ 가격은 용산에서 알당 5천원 입니다. 그럼 4만원에 제작비 2천원 그럼 4만2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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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킬수소로 하면 6알 직결로 하면 7.2V(실제 8.1V됨) 나옵니다. 2500mA 짜리 사용해도 3팩 병렬입니다. 그럼 총 18알이 필요하죠~ 무게 쬐금 됩니다. 파워레이드 병에 넣기어렵습니다. 산탈때 물통꼿이가 휠것 같습니다.
>크기도 좀 커지죠 ^^ 가격은 4알 9천원해도 4만 5백원입니다. 5백원 비싸네요 ^^ 제작비 이넘은 몇천원 더하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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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적으로 제작비 무게 크기 충방전 등... 리튬이온이나 폴리머 둘중에 선택하시는게 가장 좋은것 같습니다 ^^
>물론 전용충전기는 따로 사셔야 하겠지만요... 니켈수소 역시 전용충전기를 사용하셔야 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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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터리에만 십만원이 넘게 깨지고 나니... 속이 아프군요... 바닥에 널려있는 상당히 많은 AA 사이즈 건전지를 볼때마다 속이 아픕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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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터리 뱅크에 보시면
>> 2300mA짜리 니켈 수소 AA가 있습니다.
>> 그것을 4직렬 시키면 테스터로 재 봤을때 대략 5V 초반대가 나옵니다.
>> 그래서 셀을 8개 구입해서 4직렬 2병렬셋으로 연결을 해 봤습니다.
>> 밝기는 꽤 밝더군요. 5개 직렬을 시도해 보려고 합니다.
>> 무게는 셀 하나당 30~40g정도로 추정되는데, 이렇게되면 전체 셀의 무게는 약 400g미만일 것으로 추정됩니다.
>> 그렇게 되면 흔히들 쓰시고 계신(저도 쓰고 있는) 6V 4A의 절반 이하의 무게가 됩니다. 크기도 물론 줄어듭니다.
>> 아직 버닝타임은 측정해 보지 않았지만, 이론상으로
>> 2300mA가 병렬이 되면 4600mA이므로 적어도 같은 버닝타임은 나올것으로 기대합니다.
>> 이게 만약 성공적이라면, 약 2만원의 가격으로 괜찮은 배터리 팩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 혹시 저의 이론에 잘못된 점이 있다면, 전기나 전자 전문가들 께서는 이 이론을 수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도 요즘 연구중입니다.
>> 성공이 되면 사진까지 올려 보겠습니다.
>> 만약 가능하다면 3만원으로 괜찮은 성능의 라이트가 제작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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