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전거 배터리가 가격이 제법 나가더군요.. 그래서 자작하기로 했습니다.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이 배터리입니다. 리튬이온 배터리구요.. 13직렬 혹은 14직렬, 3병렬 혹은 4병렬로 만듭니다. 용량이 좋은 18650 고방전 3A 셀로 14직렬 3병렬, 합계 42 셀, 51.8V 9,000mAH 로 만들면 PAS모드로 시속 25~28Km로 평지를 갈 때 약 70~80Km는 갈 것 같습니다. 물론 라이더의 몸무게, 길의 경사도, 자전거의 성능, 특히 라이더의 페달링에 따라 크게 달라 집니다.
주문한 보호회로가 도착할 때까지 보호회로 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쩌다 모아 놓은 배터리 셀들을 활용하다 보니 팩만 대여섯개를 만들 수가 있습니다..
1) 리튬 폴리머 15A 셀을 14장 직렬으로.. 무게가 좀 나갑니다.. 5.6 Kg.. ESS용 3.2KW 팩을 분해하였더니 800W 짜리 4팩을 만들 수 있네요.. 일부는 전기담요용으로 만들어 동계 캠핑때 써 볼 생각입니다..
2) 직렬 14셀용 충전기 입니다.. 58.8V 1.5A..
3) 20700 3A 고방전 샐 14직렬, 3병렬 팩입니다. 9000mAH 용량입니다. 2.55Kg 입니다.
4) 윗쪽이 18650 14셀 직렬, 3병렬 6600mAH 이고 아랫쪽이 20700 9000mAH 입니다. 그렇게 크기 차이는 나지 않네요..
보호회로는 2 종류가 있습니다. 밸런싱 기능만 있는 보드와 과충전/과방전 차단회로가 있는 것.. 전자가 훨씬 쌉니다. 충전기만 정상이라면 밸런싱 회로가 셀간 편차를 잡아주므로 과충전이 되지 않습니다. 과방전은 콘트롤러의계기판에서 알 수 있으므로 밸런싱기능만 있는 보드로 시험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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