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잔차는 이제 두대째(MTB만 생활차제외^^)이지만..
아직도 풀리지 않는 딜레마가 있다면 조립차와 완차의 경계가 그중 하나일듯
합니다.
지금도 질문란에 보면 수많은 질문중 꼭 하나씩 있는 것이 조립차가 좋을까
요? 완차가 좋을까요? 입니다.
대충 답변은 조립차의 경우 비싸게 먹히지만 원하는 사양과 잔차에 대한 애정
도 증가가 주류인듯 하고, 완성차의 경우 조립에 비해 저렴한 비용이 장점인듯
합니다.
여기서 완차의 저렴함에 대해 라이더의 취향에 따라 그 의견이 달리 나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즉 완차를 구입하신분들중 1년이상 타신분들, 특히 산에 자주 가시는 분들중
몇분이나 부품하나 안 바꾸고 그냥 타시는 분들일까요??(대략 100만원 이상
의 잔거 소유자분 기준)..
저의 경우 이것 저것 원하는 사양으로 바꾸다 보니 부품 교환비만 벌써 한 50
만원 넘게 들어갔습니다. 특히 저같이 중고부품을 장터에 처분하지 않는 경우
는 더더욱 비용이 증가하는 요인이 되지 싶습니다.
결국 계산을 해보니 똑같이 조립한다고 계산하면 처음부터 조립했으면 오히려
싸게 먹히겠더군요..
즉 완차에 자신에게 맞지 않는 사양의 부품이 있다면 이는 곧 가격이 증가하
는 요인이 되겠습니다.
여기서 딜레마에 빠지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대부분의 완차와 조립차의 장단점을 비교하시는 분들이 입문자라는 것입니다.
즉 어느부품이 자신에게 좋은것인지 판단이 애매하신 분들이라, 조립을 하더
라도 다시 부품을 바꾸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이 딜레마 풀수 없는 문제이더군요.
조립차와 완차 선택의 경계선 아주 넘기 힘든 문제인것 같습니다.
저의 판단은 이렇습니다.
입문자라면 돈의 많고 적음을 떠나, 아주 저렴한 놈으로 한놈 사서 잔거의
특성에 대해서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후 자신의 라이딩 스타
일을 확정짖고, 부품들중 어떤 부품이 자신에게 잘 맞는 것인지 확인해본다음
그에 맞는 조립품들로 자전거를 완성한다면 자신에게 꼭 맞는 구성이 될 수 있
을 것 같습니다.
여기서 또하나의 딜레마가 있는데요.. 상위기종의 바이크들일 수록 부품들이
거의완벽에 가까워 비슷한 느낌의 다른 부품 예를 들면 XT유압->헤이즈
또는 마구라 이런 차이만 있지. 리지드 포크와 더블크라운정도의 차이가 없다느 것입니다.
즉 이런 조립의 기준은 최상위급 잔차의 경우 별로 무의미 하다고 생각합니다.
최상위급 잔차의 경우 완차가 더 저렴하다는데 한표를 드립니다.
특히나 XC 다운힐 등 그 용도가 지극히 규정되어 있는 군들은 완차도 상당한
수준의 완성도를 보입니다. 몇가지 교체하지 않다도 될 정도로..
결론적으로 정리해서 조립차를 선택하는 기준은
1. 이미 잔차를 타고 다니며, 내게 아쉬운 부품이 무엇인지 인지하고 있는분
2.완차의 어떤 부품이 마음에 들지 않아 결국 그거 바꾸면 조립이 쌀 것이라는
계산이 들 정도로 부품에 대해 비교적 잘 아시는분.
3.특정용도로 제한되지 않고 특이한 용도로 사용하고자 하시는 분
ex.프리바이크를 사서 약간의 xc도 하고싶다. 또는 xc바이크로 약간프리하게
4. 금전적 여유가 있으시므로 원하는 최고의 부품들로만 꾸미고 싶은분들
5. 가난하지만, 전력투구해서 완벽한 놈을 사고 싶은분들
6. 난 특이한놈만 탈래~~~(딴사람들 하고 같은건 시로~~~)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위의 사람들은 조립차가 잘 어울리시는 것같고
(저의 경우 3번입니다..ㅋㅋㅋ)
다른분들은 요즘 완차는 사양도 좋구, 가격도 비교적 저렴하며, 또한 용도에 맞는 부품들로 꾸며져 있으므로 완차가 잘 어울리실거라는 생각이듭니다.
비도 오고해서 왈바 들락거리다 질문란의 질문들을 보며 글을 써봅니다.
아직도 풀리지 않는 딜레마가 있다면 조립차와 완차의 경계가 그중 하나일듯
합니다.
지금도 질문란에 보면 수많은 질문중 꼭 하나씩 있는 것이 조립차가 좋을까
요? 완차가 좋을까요? 입니다.
대충 답변은 조립차의 경우 비싸게 먹히지만 원하는 사양과 잔차에 대한 애정
도 증가가 주류인듯 하고, 완성차의 경우 조립에 비해 저렴한 비용이 장점인듯
합니다.
여기서 완차의 저렴함에 대해 라이더의 취향에 따라 그 의견이 달리 나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즉 완차를 구입하신분들중 1년이상 타신분들, 특히 산에 자주 가시는 분들중
몇분이나 부품하나 안 바꾸고 그냥 타시는 분들일까요??(대략 100만원 이상
의 잔거 소유자분 기준)..
저의 경우 이것 저것 원하는 사양으로 바꾸다 보니 부품 교환비만 벌써 한 50
만원 넘게 들어갔습니다. 특히 저같이 중고부품을 장터에 처분하지 않는 경우
는 더더욱 비용이 증가하는 요인이 되지 싶습니다.
결국 계산을 해보니 똑같이 조립한다고 계산하면 처음부터 조립했으면 오히려
싸게 먹히겠더군요..
즉 완차에 자신에게 맞지 않는 사양의 부품이 있다면 이는 곧 가격이 증가하
는 요인이 되겠습니다.
여기서 딜레마에 빠지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대부분의 완차와 조립차의 장단점을 비교하시는 분들이 입문자라는 것입니다.
즉 어느부품이 자신에게 좋은것인지 판단이 애매하신 분들이라, 조립을 하더
라도 다시 부품을 바꾸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이 딜레마 풀수 없는 문제이더군요.
조립차와 완차 선택의 경계선 아주 넘기 힘든 문제인것 같습니다.
저의 판단은 이렇습니다.
입문자라면 돈의 많고 적음을 떠나, 아주 저렴한 놈으로 한놈 사서 잔거의
특성에 대해서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후 자신의 라이딩 스타
일을 확정짖고, 부품들중 어떤 부품이 자신에게 잘 맞는 것인지 확인해본다음
그에 맞는 조립품들로 자전거를 완성한다면 자신에게 꼭 맞는 구성이 될 수 있
을 것 같습니다.
여기서 또하나의 딜레마가 있는데요.. 상위기종의 바이크들일 수록 부품들이
거의완벽에 가까워 비슷한 느낌의 다른 부품 예를 들면 XT유압->헤이즈
또는 마구라 이런 차이만 있지. 리지드 포크와 더블크라운정도의 차이가 없다느 것입니다.
즉 이런 조립의 기준은 최상위급 잔차의 경우 별로 무의미 하다고 생각합니다.
최상위급 잔차의 경우 완차가 더 저렴하다는데 한표를 드립니다.
특히나 XC 다운힐 등 그 용도가 지극히 규정되어 있는 군들은 완차도 상당한
수준의 완성도를 보입니다. 몇가지 교체하지 않다도 될 정도로..
결론적으로 정리해서 조립차를 선택하는 기준은
1. 이미 잔차를 타고 다니며, 내게 아쉬운 부품이 무엇인지 인지하고 있는분
2.완차의 어떤 부품이 마음에 들지 않아 결국 그거 바꾸면 조립이 쌀 것이라는
계산이 들 정도로 부품에 대해 비교적 잘 아시는분.
3.특정용도로 제한되지 않고 특이한 용도로 사용하고자 하시는 분
ex.프리바이크를 사서 약간의 xc도 하고싶다. 또는 xc바이크로 약간프리하게
4. 금전적 여유가 있으시므로 원하는 최고의 부품들로만 꾸미고 싶은분들
5. 가난하지만, 전력투구해서 완벽한 놈을 사고 싶은분들
6. 난 특이한놈만 탈래~~~(딴사람들 하고 같은건 시로~~~)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위의 사람들은 조립차가 잘 어울리시는 것같고
(저의 경우 3번입니다..ㅋㅋㅋ)
다른분들은 요즘 완차는 사양도 좋구, 가격도 비교적 저렴하며, 또한 용도에 맞는 부품들로 꾸며져 있으므로 완차가 잘 어울리실거라는 생각이듭니다.
비도 오고해서 왈바 들락거리다 질문란의 질문들을 보며 글을 써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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