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길게 보면....

느림보2004.05.11 01:11조회 수 257댓글 0

    • 글자 크기


청계고가를 없앤 것과 같은 이유에서
중앙 차선을 없애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차선을 하나 줄임으로써
도심 혼잡도를 높이고,
자가용 수요를 줄이자는 교통 정책입니다.

대신에 대중 교통 수단은 훨씬 빠르게 다닐 수 있게끔 하는 거죠.

이제까지 서울 교통 정책은
땅이 넓어 도시를 계속 넓힐 수 있는 미국식을 따랐습니다.
미국 유학파들이 배워온 이론을 적용한 거죠.

하지만, 유럽은 다릅니다.
4차선을 3차선으로 줄이고 버스전용차선을 만들어
도심 도로를 줄여나갑니다.
도심내 주차장도 면적을 줄여나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건물을 지으면 최소 주차장 면적을 정하지만,
유럽은 반대로 최대 주차장 면적을 제한합니다.

심지어 도심안에 들어가려면,
한달 단위로 수십만원을 내게 하는 곳도 있습니다.

주차료도 엄청 비싸죠.
주차 위반 벌금은 아예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우리로 치면 억대 연봉자나 도심에 자가용을 갖고 들어가게 합니다.

이런 정책을 꾸준히 그리고 적용 범위를 점점 넓혀 가면서
자가용 운행 수요를 줄이자는 겁니다.

서울시장이 눈에 띄는 정책을 폄으로써
다음 선거에 유리하게끔 인기를 끌려는 의도도 있겠지만
자가용 운행 수요를 줄여 연료 아끼고,
전체 교통 수요를 줄이고,
대중 교통 운행을 쉽게 하고,
공기 오염 확산을 늦추는 등 여러 가지 잇점이 있습니다.

이런 효과가 금방 눈에 띄지는 않겠지만,
기다려봄직 하지 않을까요?


    • 글자 크기

댓글 달기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드디어 복구했습니다. 와일드바이크 심폐소생의 변!39 Bikeholic 2019.10.27 2899
188080 raydream 2004.06.07 387
188079 treky 2004.06.07 362
188078 ........ 2000.11.09 175
188077 ........ 2001.05.02 187
188076 ........ 2001.05.03 216
188075 silra0820 2005.08.18 1474
188074 ........ 2000.01.19 210
188073 ........ 2001.05.15 264
188072 ........ 2000.08.29 271
188071 treky 2004.06.08 263
188070 ........ 2001.04.30 236
188069 ........ 2001.05.01 232
188068 12 silra0820 2006.02.20 1565
188067 ........ 2001.05.01 193
188066 ........ 2001.03.13 226
188065 물리 님.. 이 시간까지 안 주무시고 .. 물리 쪼 2003.08.09 215
188064 물리 님.. 이 시간까지 안 주무시고 .. 아이 스 2003.08.09 245
188063 글쎄요........ 다리 굵은 2004.03.12 540
188062 분..........홍..........신 다리 굵은 2005.07.04 712
188061 mtb, 당신의 실력을 공인 받으세요.4 che777marin 2006.05.31 1505
첨부 (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