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앞 기어를 변속할때 2-7단과 3-6단, 2-3단과 1-4단 사이에서 변속을 해왔는데 잘 하는건지 궁금하기도 하고 실제 기어비는 어떤가 해서 계산해봤습니다.
톱니수는 제 자전거 기준으로 했습니다. (트루바티브 + 데오레)
앞 톱니수 : 22(1단) / 32 / 44(3단)
뒤 톱니수 : 34(1단) / 30 / 26 / 23 / 20 / 17 / 15 / 13 / 11(9단)
숫자는 크랭크가 한바퀴 돌아갈 때 뒷바퀴의 회전수를 의미합니다.
숫자가 클수록 페달질이 무거워집니다.
1-1 0.6447 2-1 0.9412
1-2 0.7333 2-2 1.0667
1-3 0.8462 2-3 1.2308
1-4 0.9565 2-4 1.3913
1-5 1.1000 2-5 1.6000 3-5 2.2000
2-6 1.8824 3-6 2.5882
2-7 2.1333 3-7 2.9333
2-8 2.4615 3-8 3.3846
2-9 2.9091 3-9 4.0000
수치상으로만 본다면 앞 기어를 내릴때(저속 기어비로 갈때) 뒷 기어를 2칸 올려주고, 반대로 앞 기어를 올릴때는(고속 기어비로 갈때) 뒷 기어를 2칸 내려주는 것이 무난하다고 보여집니다.
1-4단과 2-2단, 2-8단과 3-6단으로 하는 것이 제일 좋아 보입니다.
실제 변속시 느낌은 어떤지 집중해서 한번 해봐야겠습니다.
고수분들이야 이미 다들 몸으로 느끼고 계실것 같군요.
저의 단순한 숫자놀음이므로 가슴 아픈 말씀 주시면 삐집니다. ^^
톱니수는 제 자전거 기준으로 했습니다. (트루바티브 + 데오레)
앞 톱니수 : 22(1단) / 32 / 44(3단)
뒤 톱니수 : 34(1단) / 30 / 26 / 23 / 20 / 17 / 15 / 13 / 11(9단)
숫자는 크랭크가 한바퀴 돌아갈 때 뒷바퀴의 회전수를 의미합니다.
숫자가 클수록 페달질이 무거워집니다.
1-1 0.6447 2-1 0.9412
1-2 0.7333 2-2 1.0667
1-3 0.8462 2-3 1.2308
1-4 0.9565 2-4 1.3913
1-5 1.1000 2-5 1.6000 3-5 2.2000
2-6 1.8824 3-6 2.5882
2-7 2.1333 3-7 2.9333
2-8 2.4615 3-8 3.3846
2-9 2.9091 3-9 4.0000
수치상으로만 본다면 앞 기어를 내릴때(저속 기어비로 갈때) 뒷 기어를 2칸 올려주고, 반대로 앞 기어를 올릴때는(고속 기어비로 갈때) 뒷 기어를 2칸 내려주는 것이 무난하다고 보여집니다.
1-4단과 2-2단, 2-8단과 3-6단으로 하는 것이 제일 좋아 보입니다.
실제 변속시 느낌은 어떤지 집중해서 한번 해봐야겠습니다.
고수분들이야 이미 다들 몸으로 느끼고 계실것 같군요.
저의 단순한 숫자놀음이므로 가슴 아픈 말씀 주시면 삐집니다. ^^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