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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어비에 관한 숫자놀음.

윤덕현2004.08.10 16:07조회 수 601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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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앞 기어를 변속할때 2-7단과 3-6단, 2-3단과 1-4단 사이에서 변속을 해왔는데 잘 하는건지 궁금하기도 하고 실제 기어비는 어떤가 해서 계산해봤습니다.

톱니수는 제 자전거 기준으로 했습니다. (트루바티브 + 데오레)


앞 톱니수 : 22(1단) / 32 / 44(3단)

뒤 톱니수 : 34(1단) / 30 / 26 / 23 / 20 / 17 / 15 / 13 / 11(9단)


숫자는 크랭크가 한바퀴 돌아갈 때 뒷바퀴의 회전수를 의미합니다.

숫자가 클수록 페달질이 무거워집니다.


1-1  0.6447     2-1  0.9412          
1-2  0.7333     2-2  1.0667
1-3  0.8462     2-3  1.2308
1-4  0.9565     2-4  1.3913
1-5  1.1000     2-5  1.6000     3-5  2.2000
                    2-6  1.8824     3-6  2.5882
                    2-7  2.1333     3-7  2.9333
                    2-8  2.4615     3-8  3.3846
                    2-9  2.9091     3-9  4.0000


수치상으로만 본다면 앞 기어를 내릴때(저속 기어비로 갈때) 뒷 기어를 2칸 올려주고, 반대로 앞 기어를 올릴때는(고속 기어비로 갈때) 뒷 기어를 2칸 내려주는 것이 무난하다고 보여집니다.

1-4단과 2-2단, 2-8단과 3-6단으로 하는 것이 제일 좋아 보입니다.

실제 변속시 느낌은 어떤지 집중해서 한번 해봐야겠습니다.

고수분들이야 이미 다들 몸으로 느끼고 계실것 같군요.

저의 단순한 숫자놀음이므로 가슴 아픈 말씀 주시면 삐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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