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급의 엔진이라면 싸이클이 월등히 앞섭니다. 저도 전에 아시는분들이랑 타는데 갑자기 평지에서 스피드 업 로드타이어 단 덕분에 시속 58키로까지 내고 겨우 쫓아갔지만 다시 속도업 하는 바람에 떨어졌던 기억이 -_-;;
가끔 엠티비로 싸이클 째셨다는 분들은 암튼 무지 레벨이 차이가 나시던가 그려~니 갈대로 가라! 라는 싸이클리스트 들일겁니다.
싸이클 타보시면 압니다. 왜 그렇게 빠른지 기본형의 레스포랠리정도만 되도 최고급세팅의 엠티비로 잡기도 힘들죠. 공기저항계수에서 일단 무진장 차이가 나는데 이게 젤 큰 요소라고 보여집니다. 거기다가 크랭크수, 힘전달력, 등에서 밀리죠.
참고로 엠티비는 지오메트리상으로 짐차에 가까운 놈이라고 하더군요..ㅎㅎ
빠르게 타기보다는 다루기 쉽고 편하게...
그리고 엠티비가 더 복잡한것 같지만 도로차가 오히려 더 첨단 테크놀로지가 많이 쓰인다고 하더군요.
투어 드 프랑스 참가하는 싸이클 회사들에서 내는 엠티비들 타보면..특히xc들 아주~제대로 만든다는걸 느끼실 겁니다.
싸이클 한번 타보십쇼 뒤에서 밀어주는 듯한 별 희한한 느낌이 드실겁니다.
>연구단지 한바퀴. 대략 7킬로대..
>한바퀴까지는 따라 붙었는데, 아직 초보라 두바퀴부터 처지기 시작...
>여유롭게 뒤돌아보는 선배님. 으...
>두바퀴 끝나고 들어오려는데, 야.. 한바퀴 더 돌자..윽.
>로드 타야를 사야 하나...
>힘이 들어 점심도 잘 안 먹히네. 쩝.
가끔 엠티비로 싸이클 째셨다는 분들은 암튼 무지 레벨이 차이가 나시던가 그려~니 갈대로 가라! 라는 싸이클리스트 들일겁니다.
싸이클 타보시면 압니다. 왜 그렇게 빠른지 기본형의 레스포랠리정도만 되도 최고급세팅의 엠티비로 잡기도 힘들죠. 공기저항계수에서 일단 무진장 차이가 나는데 이게 젤 큰 요소라고 보여집니다. 거기다가 크랭크수, 힘전달력, 등에서 밀리죠.
참고로 엠티비는 지오메트리상으로 짐차에 가까운 놈이라고 하더군요..ㅎㅎ
빠르게 타기보다는 다루기 쉽고 편하게...
그리고 엠티비가 더 복잡한것 같지만 도로차가 오히려 더 첨단 테크놀로지가 많이 쓰인다고 하더군요.
투어 드 프랑스 참가하는 싸이클 회사들에서 내는 엠티비들 타보면..특히xc들 아주~제대로 만든다는걸 느끼실 겁니다.
싸이클 한번 타보십쇼 뒤에서 밀어주는 듯한 별 희한한 느낌이 드실겁니다.
>연구단지 한바퀴. 대략 7킬로대..
>한바퀴까지는 따라 붙었는데, 아직 초보라 두바퀴부터 처지기 시작...
>여유롭게 뒤돌아보는 선배님. 으...
>두바퀴 끝나고 들어오려는데, 야.. 한바퀴 더 돌자..윽.
>로드 타야를 사야 하나...
>힘이 들어 점심도 잘 안 먹히네. 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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