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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TB경량화????? ================

nadia2004.11.11 17:46조회 수 977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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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DS난에서 보면 8kg대의 자전거이니 9kg대의 자전거이니 하면서 무게에 모든 스펙을 맞춘 자전거를
심심치 않게 보게 됩니다. 물론 저의 자전거는 하드테일이지만 12kg 에 육박하는 육중한(?) 무게를
자랑하는 입문용 자전거 입니다.

각설하고 자전거의 무게를 줄이기 위해서는 프레임을 버티드 처리를 하고 림을 버티드처리 핸들바
싯포스트를 카본으로 타이어를 시합용 거의 일회용으로 쓰는 초슬립 타이어로 도배를 하게 됩니다.
그럼 가격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올라가는데 정작 산에서 두두둑 하면서 자전거를 날리거나
하지는 못하는 올 로드용 싸이클이 되어 버리지요..

프레임에 버티드 처리를 한다고 해도 자전거의 전체적인 내구성에 영향을 안미친다고 하지만
자전거하 휘청 거릴 정도의 극초 버티드 프레임으로 산이나 험한 임도를 타는것은 프레임 수명을
고속(?)으로 단축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겠지요

장거리 갈때 어느분들은 100g의 차이도 느낀다고 했는데 이것은 기분의 차이 아닐까요?
100g이면 자전거 물통의 물한모금 정도의 양인데 자전거 타다가 물한모금 먹었다고
자전거가 순식간에 가벼워지는 그런 현상은 절대로 일어나지 않습니다.

왈바의 에서 경량화 자전거 올리는것의 경쟁심이나 자전거 자랑이라고 생각됩니다.
어느분이 8900g의 자전거를 자랑했으으면 좀있다 어떤분의 부품을 바꿔서 8890g이라고
자랑인듯한 글과 자전거 사진을 올리더군요..

8kg대의 자전거 가지고 산에서 험하게 탈수 있는분 손들어보세요..
선수들이 1회용으로 사용하는것 이외에 8kg대 자전거 가지고 산에서
날라디닐분은 찾기 어려울것입니다..

예전에 자전거 디자이너가 이런글을 쓴것을 본적이 있습니다.
600g 이하의 림은 아무리 평이 좋아도 구입하지 말라는...

자전거가 산에서 탈수 있을려면 보강제가 들어갈곳에 충분히
들어가야 됩니다. 아닐한 경쟁심리로 가볍기만 한 자전거를 선호하는
것은 약한디 약한 자전거 들고와서 산악자전거라고 자랑하는 모습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군요..

개인적인 생각으로 산악자전거를 경량화해도 (풀XTR에 킹허브 크로스맥스) 등을
쓴다고 해도 10KG 이하로 셋팅하는것은 산악자전거를 약하게 만드는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글재주가 없어서 글이 두서가 없어서 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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