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A 9월호 내용중 "모든 라이더가 알아야 하는 10 가지 기술"중 일부입니다.
앞 브레이크 사용법을 배워라.
...
내리막길에서는 앞 브레이크만이 자전거를 멈추게하거나 속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 앞 브레이크를 마스터하면 자전거를 마스터한 것인데 아니면 당신은 또 하나의 페달링만 하는 바보같은 녀석이다. (단어가 좀 그렇네요)
1. 처음에는 앞 브레이크에 한 손가락, 뒤에 두 손가락을 사용하여 위급시에 너무 앞브레이크에 힘을 가하지 않도록 한다.
2. 코너에 들어서기 전 그리고 가파른 내리막에 들어가기 직전에 미리 미리 브레이크를 잡도록 연습을 한다.
3. 내리막 내내 제동을 하지는 않는다. 계속 제동걸고 있으면 서스페션이 부드럽게 동작하지 않을뿐만 아니라 자전거가 라인을 벗어나 흔들리기 쉽상이다. 브레이킹 하지 않는 상태에서 코너를 잘 돌고 조종도 쉽다.
4. 내리막에서 브레이크는 확실하게 자신감을 갖고 짧은 간격으로 사용한다. 지형이 평탄하고 마찰력이 풍부한 곳에서 속력은 낮추고 힘든 구간에서는 브레이크를 놓아서 굴러 내려가게 한다. (이 부분 강조하네요. 반대로 하면 머리 xx 이라고)
5. 마찰이 허용하는 한 앞 브레이크를 사용할 것. 내리막에서는 몸무게의 중심이 뒷바퀴에서 앞쪽으로 이동한다. 따라서, 뒷바퀴가 미끌리지 않으리면 앞 브레이크를 더욱 많이 사용하고, 뒤는 조금만 사용해야 한다. (초보자라도 한 두번만 내려가보면 알지요. 그래도 겁이 나니 ...) 바퀴 끌리는 소리가 나면 브레이크를 살짝 놓아서 안끌리게 할 것. 고수들은 전 속력으로 달리면서도 거의 바퀴가 끌리지 않도록 합니다. 그들은 당신(?)이나 뒤 브리에크밖에 없는 당신 친구들보다 훨씬 빨리 내려갑니다. 그들은 싱글트랙을 망치지 않아 다음에도 다시 그 싱글트랙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도 초보자입니다만, 오늘 그 동안 벼르던 내리막을 성공해서, 기쁘기도 하고
그 동안 왈바 도움을 받기만 해서 하나 소개드립니다.
앞 브레이크 사용법을 배워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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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리막길에서는 앞 브레이크만이 자전거를 멈추게하거나 속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 앞 브레이크를 마스터하면 자전거를 마스터한 것인데 아니면 당신은 또 하나의 페달링만 하는 바보같은 녀석이다. (단어가 좀 그렇네요)
1. 처음에는 앞 브레이크에 한 손가락, 뒤에 두 손가락을 사용하여 위급시에 너무 앞브레이크에 힘을 가하지 않도록 한다.
2. 코너에 들어서기 전 그리고 가파른 내리막에 들어가기 직전에 미리 미리 브레이크를 잡도록 연습을 한다.
3. 내리막 내내 제동을 하지는 않는다. 계속 제동걸고 있으면 서스페션이 부드럽게 동작하지 않을뿐만 아니라 자전거가 라인을 벗어나 흔들리기 쉽상이다. 브레이킹 하지 않는 상태에서 코너를 잘 돌고 조종도 쉽다.
4. 내리막에서 브레이크는 확실하게 자신감을 갖고 짧은 간격으로 사용한다. 지형이 평탄하고 마찰력이 풍부한 곳에서 속력은 낮추고 힘든 구간에서는 브레이크를 놓아서 굴러 내려가게 한다. (이 부분 강조하네요. 반대로 하면 머리 xx 이라고)
5. 마찰이 허용하는 한 앞 브레이크를 사용할 것. 내리막에서는 몸무게의 중심이 뒷바퀴에서 앞쪽으로 이동한다. 따라서, 뒷바퀴가 미끌리지 않으리면 앞 브레이크를 더욱 많이 사용하고, 뒤는 조금만 사용해야 한다. (초보자라도 한 두번만 내려가보면 알지요. 그래도 겁이 나니 ...) 바퀴 끌리는 소리가 나면 브레이크를 살짝 놓아서 안끌리게 할 것. 고수들은 전 속력으로 달리면서도 거의 바퀴가 끌리지 않도록 합니다. 그들은 당신(?)이나 뒤 브리에크밖에 없는 당신 친구들보다 훨씬 빨리 내려갑니다. 그들은 싱글트랙을 망치지 않아 다음에도 다시 그 싱글트랙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도 초보자입니다만, 오늘 그 동안 벼르던 내리막을 성공해서, 기쁘기도 하고
그 동안 왈바 도움을 받기만 해서 하나 소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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