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차만큼 평등한 운동도 없다더니, 그말이 딱입니다.
업글해도 현격히 차이나는 부품은 없더군요. 하기전엔 막연히 좋아질거라는 환상에
사로잡혀서 밤잠을 못자게 하던데, 지르고 나면 가격을 생각하게 만듭니다.
미흡하나마 개선된걸 느끼기는 하는데, 이거 나아질라고 그 돈으로 질렀나 싶은..생각은 좀 듭니다.
남들은 볼트하나,게이지하나 무게..무게..무게.. 인데...
제 업글 기준은 튼튼함입니다. 무게는 별로 신경을 안쓰다보니..
약간 무거운 올마운틴 스럽게 퓨젼으로 갑니다. 다운힐도 좋지만 업힐도 포기할순 없다. 정도..^^;;
브레이크 성능개선을 많이 말씀하시던데.. 이것도 어디까지나 정비의 문제 입니다.
정비만 잘하면 데오레 이하 림브레이크도 정말 칼 같습니다.
XTR로 가면 약간의 세팅정밀성을 기할수 있지만, 가격투자대비 성능은 글쎄 입니다.
차라리 브레이크가 부드러워 지고 싶으면 케이블 하우징을 테프론코팅한걸 쓰는게
훨씬 성능향상이 좋아지고 부드럽습니다. 쉬프터도 하우징을 바꿨을때 가장 효과가 좋았던
기억입니다.
사실 처음 시작할때, 장비가 불만족스럽고 고장이 잘났던거는, 장비가 허접하기 보다는
기술이 없고, 무식해서 많이 망가뜨린거더군요.. 무리한 변속,헤머링으로 기어 망가뜨리고,
부적절한 기술로 잔차 망가뜨리고, 뒤집어지고, 굴르고.....
지금, 유사산악을 탄다면, 약간 부족함이야 느끼겠지만, 충분히 성능을 발휘해서
탈수 있을거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효과를 많이 봤던 정비중에..
쉬프터,브레이크 케이블 하우징 교체(테프론코팅XTR로)....... 끝내줍니다..
유사허브 제정비, 구리스보충, 볼트장력조절.... 지금 XT허브보다 잘구릅니다..
가장 효과없던 업글... 프레임... 지오메트리 향상? 부질없더군요.. 똑같습니다..
다만 더 튼튼하고 내구성이 좋을거라는 막연한 상상만... 오로지 뽀대로만..하는..업글..
(하긴 뽀대도 무시할수 없는 가장 중요한 업글의 요소죠~~.. 성능만 봐서는 다시 림브렉으로
돌아가고 싶기는 한데...ㅎㅎ.....)
>저는 40을 바라보는 초짜입니다.
>현재 타사자라 완성차사양 그대로 매일 왕복 50km정도 출퇴근 하고 있구요.
>타사자라 완성차가 대부분 데오레급이지만 크랭크셋과 비비, 브렉셋이 데오레급 이하죠.
>그러다 보니 업글의 유혹이 밤그림자처럼 항상 괴롭힙니다.
>
>그러나,
>과연 업글하면 차이를 느낄수 있을까?
>현재 사양이 나에게 부족한 것일까?
>자기만족을 위한 업글은 아닐까?
>라는 의문을 갖고 업글의 강한 욕구를 지그시 눌러봅니다.
>
>왜?
>업글하면 차이를 느낄만큼 실력이 안되니까.....
>현재 부품으로도 부족함을 느끼지 못하니까....
>사양이 조금 떨어지면 어때. 부족함을 느낄때 바꿔야지라는 생각으로.
>
>오래전(그리오래전도 아닌 2000년경)
>오토바이크를 업글할때도 주변의 유혹을 뿌리치고 나에게 맞는 배기량을 구입하고
>만족하며 즐겼던 기억이 업글의 유혹을 조금이나마 진정시켜 줍니다.
>같은 시기에 대배기량으로 업글했던 친구는 오토바이크를 즐기는게 아니라 오토바이크에 끌려다니며
>결국 제어를 못해 폐차한 기억이 있었기에....
>
>
>여러분의 업글 기준은??
>
업글해도 현격히 차이나는 부품은 없더군요. 하기전엔 막연히 좋아질거라는 환상에
사로잡혀서 밤잠을 못자게 하던데, 지르고 나면 가격을 생각하게 만듭니다.
미흡하나마 개선된걸 느끼기는 하는데, 이거 나아질라고 그 돈으로 질렀나 싶은..생각은 좀 듭니다.
남들은 볼트하나,게이지하나 무게..무게..무게.. 인데...
제 업글 기준은 튼튼함입니다. 무게는 별로 신경을 안쓰다보니..
약간 무거운 올마운틴 스럽게 퓨젼으로 갑니다. 다운힐도 좋지만 업힐도 포기할순 없다. 정도..^^;;
브레이크 성능개선을 많이 말씀하시던데.. 이것도 어디까지나 정비의 문제 입니다.
정비만 잘하면 데오레 이하 림브레이크도 정말 칼 같습니다.
XTR로 가면 약간의 세팅정밀성을 기할수 있지만, 가격투자대비 성능은 글쎄 입니다.
차라리 브레이크가 부드러워 지고 싶으면 케이블 하우징을 테프론코팅한걸 쓰는게
훨씬 성능향상이 좋아지고 부드럽습니다. 쉬프터도 하우징을 바꿨을때 가장 효과가 좋았던
기억입니다.
사실 처음 시작할때, 장비가 불만족스럽고 고장이 잘났던거는, 장비가 허접하기 보다는
기술이 없고, 무식해서 많이 망가뜨린거더군요.. 무리한 변속,헤머링으로 기어 망가뜨리고,
부적절한 기술로 잔차 망가뜨리고, 뒤집어지고, 굴르고.....
지금, 유사산악을 탄다면, 약간 부족함이야 느끼겠지만, 충분히 성능을 발휘해서
탈수 있을거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효과를 많이 봤던 정비중에..
쉬프터,브레이크 케이블 하우징 교체(테프론코팅XTR로)....... 끝내줍니다..
유사허브 제정비, 구리스보충, 볼트장력조절.... 지금 XT허브보다 잘구릅니다..
가장 효과없던 업글... 프레임... 지오메트리 향상? 부질없더군요.. 똑같습니다..
다만 더 튼튼하고 내구성이 좋을거라는 막연한 상상만... 오로지 뽀대로만..하는..업글..
(하긴 뽀대도 무시할수 없는 가장 중요한 업글의 요소죠~~.. 성능만 봐서는 다시 림브렉으로
돌아가고 싶기는 한데...ㅎㅎ.....)
>저는 40을 바라보는 초짜입니다.
>현재 타사자라 완성차사양 그대로 매일 왕복 50km정도 출퇴근 하고 있구요.
>타사자라 완성차가 대부분 데오레급이지만 크랭크셋과 비비, 브렉셋이 데오레급 이하죠.
>그러다 보니 업글의 유혹이 밤그림자처럼 항상 괴롭힙니다.
>
>그러나,
>과연 업글하면 차이를 느낄수 있을까?
>현재 사양이 나에게 부족한 것일까?
>자기만족을 위한 업글은 아닐까?
>라는 의문을 갖고 업글의 강한 욕구를 지그시 눌러봅니다.
>
>왜?
>업글하면 차이를 느낄만큼 실력이 안되니까.....
>현재 부품으로도 부족함을 느끼지 못하니까....
>사양이 조금 떨어지면 어때. 부족함을 느낄때 바꿔야지라는 생각으로.
>
>오래전(그리오래전도 아닌 2000년경)
>오토바이크를 업글할때도 주변의 유혹을 뿌리치고 나에게 맞는 배기량을 구입하고
>만족하며 즐겼던 기억이 업글의 유혹을 조금이나마 진정시켜 줍니다.
>같은 시기에 대배기량으로 업글했던 친구는 오토바이크를 즐기는게 아니라 오토바이크에 끌려다니며
>결국 제어를 못해 폐차한 기억이 있었기에....
>
>
>여러분의 업글 기준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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