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의 내용과는 달리 꽤 괜찮다고 하던데요. 물론 전 써본 적이 없지만...
참고로 예전에 제가 조사해 놓은 것들의 링크를 붙입니다.
http://kr.blog.yahoo.com/lsopp7777/535144.html
>현제 인라인-MTB용
>
>베어링에 대해서 잘못 알려진 상식들에 대해서 많은 논란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많은 결론이 내려진
>
>상태임에 엄청난 뒷북이 될수도 있으나 아직 모르는 초보자 라이더들을 위해
>
>내용을 정리해 올립니다
>
>긴 내용이 될수도 있으나 꼭 읽어 두면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짐작합니다
>
>다소 잘못된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을지도 모르니 혹시
>
>저보다 베어링에 대해서 더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께선 주저치
>
>마시고 답글로서 딴지 걸어 주시기 바랍니다
>
>
>
>
>1 . 베어링의 구조
>
>
>==>일단 아래의 내용을 더욱 쉽게 이해하기 위해 베어링의 구조와 각종 부분의 이름등을 알아 보도록 합시다
>
>일단 자료실에 있는 베어링 분해 사진을 보시구요...
>
>일반적인 베어링의 분해도입니다
>
>가장 좌측에 있는 것이 7개의 -볼-과 한쪽면의 -분리기- 입니다
>
>그리고 2번째가 다른 한쪽의 -분리기-...그리고 3번째가 베어링의-내륜-, 4번째가 베어링의-외륜-입니다
>
>빠진 부분이 있는데요
>
>베어링의 양쪽면을 덮어주는 2개의 덮개가 없군요
>
>이 덮개에는 베어링의 브랜드와 국제규격 그리고 제조국가 등의 숫자와 문자가 찍혀 있습니다
>
>이 덮개를 -실드-라고 합니다
>
>
>
>
>2 . ABEC...이란 등급과 여러 베어링제조회사들
>
>
>==>전세계의 베어링에는 여러가지 등급들이 있습니다
>
>ABEC, Grade, Mean Diameter Tolerance,Radial Runout,Side Face Runout,Bore,O.D,Inner Ring,Outer Ring,JIS 등등..
>
>이들 규격중 ABEC란 등급의 베어링들이 인라인 스케이트에 대부분 기본장착이 되어 있습니다
>
>이 스케이트에 장착되어 있는 베어링의 실드 부분을 보면 대충 이런 글자가 찍혀 있죠
>
>예...TWINCAM ABEC-5 608Z
>
>이런 종류의 베어링들은 100%중국에서 제조된 베어링들입니다
>
>세계 어느 선진국에서 제조된 베어링을 보더라도 베어링에 직접 제품의 등급이 표기 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
>제품의 등급은 포장용기에 적혀 있는 것이 기본입니다
>
>그리고 대부분의 베어링에는 제품의 브랜드, 제품의 국제규격, 제조국가... 이러한 내용들이 적혀 있습니다
>
>예... NSK(브랜드) 608Z(제품의 국제 규격) JAPAN(제조국가)
>
>ABEC-7 등급은 Grade-5 등급과 제품의 정밀도등 여러가지 측면에서 비교해볼때 엇비슷 하다고 합니다
>
>이 Grade-5 등급은 베어링의 강국인 일본의 유망 기업에서도 제조하기가 쉽지 않은 등급이라고 합니다
>
>한마디로 중국에선 이 베어링을 만들만한 실력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
>세계에서 가장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기업들을 나열하면...
>
>NSK(일본),FAG(독일),SKF(스웨덴),NTN(일본) 등등의 브랜드들이 가장 인지도가 높은 기업들입니다
>
>그외에 NMB,NACHI,KOYO 등등의 브랜드 등이 있습니다
>
>그리고...라이더 여러분들께서 알고 계시는 대부분의 메이커들....
>
>BONES, BSB, NINJA, KRYPTONICS, K2, LTM 등등의 브랜드들....
>
>이들은 베어링 제조회사가 아닙니다
>
>대부분이 수입유통상에 불과하며 혹 베어링을 제조한다고 하더라도 중국내에 위치해 있는 무명의 비 메이커들 이라는 것입니다
>
>당연히 베어링에 대해서는 그 어떤 기술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지 않음은 당연하며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유명 브랜드에 비해서
>
>그 역사나 기술적인 면에서 큰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
>인라인스케이트에 기본 장착 되어있는 ABEC-~~ 베어링들은 중국에서 제조되어 주문자의 요청에 의해
>
>확실한 검증을 거치지 않고 임의로 등급을 베어링에 표기를 한다고 합니다
>
>그리고 약 100~200원 정도의 가격으로 수입되어 3000원 이상의 제품으로 둔갑하여 여러분들께 판매되고 있다고 하는군요
>
>
>그러나 아바휠에선 NMB사 제품을 세계최고의 브랜드라고 설명해 놓았는데...
>
>현제 휠에 베어링을 조립해 휠가격에 판매하는 이벤트를 벌이면서 NMB사와 우호적인 계약을 체결함으로 이렇게 설명해 놓았을 거라고 짐작이 가는군요
>
>필자는...이 중국 제품을 사용하지 말라는 예기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
>단...헐 값에 사 들어와서 비싸게 팔아 먹는 이 수입업체들의 농간에 속아 넘어 가지 말라는 것입니다
>
>이런 일들이 생기게 된 이유는 아마도...
>
>비싸면 좋은 제품이다..라는 관념이 팽배해 있는 이유가 아닌가..하고 생각해 봅니다
>
>많은 인라이너분들의 현명한 선택을 바라는 바입니다
>
>
>
>
>3 . 그렇다면 어떤 베어링을 선택해야 하는가...??
>
>
>==>당연히 여러분들께선 좋은 제품을 제 가격에 구입하셔야 합니다
>
>여러분들께선 세계에서 최고로 품질을 인정받는 고품질의... 그리고 좀 부담 되더라도 그 품질에 비례하는 높은 가격의 베어링을 사용 하시라는 것입니다
>
>그리고 여러분들께선 좋은 제품을 사용하실 권리가 있습니다
>
>공업용 초정밀 베어링중에 개당 3만원 정도 하는 베어링이 있는 반면에 일반 베어링은 500원~1200원 까지 브랜드에 따라 다양합니다
>
>단...가격이 높다고 해서 반드시 베어링이 원활하게 회전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은 큰 오해 입니다
>
>고가 일수록 베어링의 진원도와 정밀도가 높아지긴 하지만 틈새( 베어링의 볼과 내륜,외륜 사이의 마찰공간) 의 공간이 작아 집니다
>
>이러한 고가의 베어링은 빠른 속도 보다는 정확한 수치의 전달을 요구합니다
>
>대부분 수천만원에서 수억원에 달하는 고가 설비나 측정기구에 조립이 됩니다
>
>인라인 스케이트에 가장 적합한 틈새는 일반 규격의 치수인데...규격은 -0(제로)- 가 됩니다
>
>가장 안전하고 원활한 회전력을 전달합니다
>
>여러분들께서 선택하실수 있는 베어링의 가격을 알아 볼까요?? 가장 인지도가 높은 베어링부터 나열합니다
>
>-NSK 608Z JAPAN (가격 880원~1200원) 말이 필요 없는 최상의 브랜드에 최고 품질의 베어링입니다
>
>-NTN 608Z JAPAN (가격 840원~1200원) NSK와 쌍벽을 이루는 브랜드이죠
>
>-NSK 608Z KOREA (가격 580원~800원) NSK는 일본과 한국.. 두곳에서 제품을 생산합니다 일본의 기술력과 한국의 노동력으로 생산되는 제품으로서 성능은 1번 제품과 동일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가격이 싼 이유는 운송비 정도로 이해 하시면 됩니다
>
>-NMB 608Z SINGAPORE (가격 480원~600원) 브랜드는 일본이며 608Z와 688Z 급의 베어링은 싱가포르와 타일랜드의 노동력으로 제작 됩니다 위에 나열한 제품과 성능면에서 크게 뒤떨어지지 않습니다 일단 가격이 저렴 하다는 것
>
>-KBC 608Z KOREA (가격 470원~500원) 한국 브랜드 입니다...MADE IN JAPAN이 싫으신 분들 추천합니다..성능도 중국 제품보단 좋습니다
>
>위에 제시한 가격은 여러분들께서 구입하실수 있는 최소 가격과 최대 가격을 적어 놓은 것입니다
>
>베어링상가 쥔장님의 양심에 따라 달라질수 있습니다
>
>의외로 가격이 싸다고 여러분들께선 무시하지 마십시요
>
>베어링 상가에서 900~1000원 정도의 가격은 대단히 고가의 가격이며 고품질의 베어링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
>여러분들께선 위의 제품들 중에서 선택을 하시면 최소의 저렴한 가격으로 최대의 효과를 즐기실수 있을듯 합니다
>
>
>
>
>4 . 베어링 튜닝의 필요성
>
>
>==>공업용 베어링을 궂이 튜닝할 필요가 있을까요??
>
>윤활유 문제에 대해서 논할 필요가 있을듯 하군요
>
>일반적으로 베어링에는 약한 성분의 점도를 가지고 있는 그리스가 주입되어 있습니다
>
>베어링에 주입되어 있는 그리스의 점도가 강할수록 베어링을 보호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회전력은 떨어지게 됩니다
>
>반면에 거의 점도가 없는 오일을 주입 시켰을때엔 베어링의 수명이 줄어 드는 반면에 회전력은 높아지게 됩니다
>
>실제로 필자는 아주 강한 점도를 가지고 있는 그리스와 여러분들께서 흔히 알고 계신 소닉 오일을 준비하여 총 5번의 튜닝과 주행 실험을 해 보았습니다
>
>처음 베어링 내부의 그리스를 제거한 후 아주 강한 점도의 그리스를 주입하고 주행을 해 보았습니다
>
>확실히 좀 버거운 느낌이 들더군요
>
>그다음 NMB사의 제품을 튜닝하지 않고 그냥 장착해서 주행을 해 본후...
>
>다시 튜닝을 하고 소닉오일을 두세방울 떨어 트렸습니다
>
>스케이트에 장착하고 그냥 손으로 굴려 보았습니다
>
>확실히 원활하게 회전이 되더군요
>
>그러나 발에 착용하고 주행을 한 결과...
>
>솔직히... 저의 허접한 스케이팅 실력으론 그 차이를 절대로 느낄수 없었습니다
>
>베어링을 제조할때엔 아주 약한 점성의 그리스가 주입 되어 있었던 것이지요
>
>베어링에 그리스를 주입한 상태와 점성이 거의 없는 오일을 주입한 상태의 회전력을 과학적으로 비교한 자료에 의하면...
>
>이 두가지 베어링을 실험대에 놓고 같은 힘으로 베어링에 회전력을 전달을 한후...
>
>일정한 시간이 지난후 순간 회전력을 측정해 보았을경우 그리스를 주입한 베어링은 RPM(분당회전속도)3200 오일을 주입한 베어링은 RPM 3700
>
>정도로 회전한다는 실험 자료가 있습니다
>
>회전력에 차이가 있는 것은 과학적으로도 증명이 된 것이군요
>
>하지만...우리 일반적인 인라이너들이 시속 30킬로미터로 달린다고 가정할때 우리들의 베어링은 분당 몇회전이나 할까요??
>
>한번 계산해 봅시다...(아혀..초등학교 산수실력 나옵니다...ㅡㅡ;;)
>
>시속 30킬로미터...1분에 500미터...80밀리미터의 휠의 원주는 251.2 밀리미터...500미터=500000밀리미터/251.2밀리미터=1990.4 밀리미터
>
>약...1990 RPM으로 회전을 하는 군요 1초에 33바퀴 정도...생각보다 빠른 편이군요..^^;;
>
>그리...별차이 있을까요??
>
>마라톤 대회에 출전 하시는 분들께선 베어링을 구입하셔서 튜닝을 하신후 출전 하신다면 최상의 효과를 내실수 있을 겁니다
>
>그러나 속도에 큰 영향이 없는 하키 선수들이나 점프,파이프타기,그라인더 기술을 하는 어그래시브 사용자들...또 한강이나 도심 로드런을 하시는 분들께선
>
>궂이 베어링 튜닝을 하실 필요가 없는듯 합니다
>
>오일을 사용했을 경우 베어링 내부에 이물질이 들어갈 확률이 더 많습니다
>
>그리스를 사용했을 경우엔 그리스가 볼과 볼을 감싸고 있는 분리기를 에워싸며 방어하고 있어서 내륜과 실드 사이로 들어온 이물질들을 막아 줍니다
>
>하지만 오일을 사용했을경우엔 이물질 등이 들어와서 볼과 분리기 사이에 들어갈 확률이 많아 집니다
>
>이렇게 되면 당연히 베어링의 회전률은 저하되게 되며 볼의 마모가 심하게 될것입니다
>
>이미 이런 상황에 도달 하게 된다면 튜닝을 아무리 깨끝하게 하더라도 볼과 분리기 사이에 끼어있는 이물질까지 제거할수는 없습니다
>
>그럼...이 베어링은 못쓰게 되겠죠.. 아무리 깨끝하게 튜닝을 하더라도 돌아갈때 덜덜 거리는 소리가 나는 것은 물론입니다
>
>그리고...베어링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
>일단 실드가 한번 열리고 베어링 내부에 기본 장착되어 있는 물질 이외에 다른 이물질이 주입 된 상태는 이미 일반 베어링 보다 못한 등급으로 떨어져 버린다는 것입니다
>
>이러한 정도의 노하우가 있는 베어링 제조사라면 ABEC-7급의 등급을 가진 베어링을 C링이 삽입된 걔폐형으로 만드는 바보같은 짓을 하진 않았을 거라고 하더군요
>
>인라이너 여러분들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합니다
>
>
>
>
>4 . 하지만 튜닝을 해보도록 합시다
>
>
>=>여러분들께선 튜닝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
>특히 초보자 여러분들께선 꼭 튜닝을 할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
>제 아무리 비싼 인라인 스케이트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
>자신의 스케이트에 대한 애착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그 스케이트는 제값을 못 하게 될것은 당연할 것입니다
>
>손수 자신의 인라이을 정비할줄 알아야 할정도로 스케이트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
>베어링에 모래먼지가 들어가서 굴러가던지 말던지... 더럭더럭 소리가 나던지 말던지...
>
>부셔 질때까지 그냥 두는 것은 인라인을 사랑하는 마음이 아닌 것이죠
>
>그 인라인은 아마도 주인을 잘못 만난 것에 한탄 스러울 것입니다
>
>먼지가 들어가더라도 인라인은 굴러가긴 합니다.. 동그랗게 생긴것이 사람이 힘으로 미는데 돌아 가야지 어쩌겠습니까
>
>하지만 진정한 인라이너라고 생각 하신다면... 최소한 튜닝 방법쯤은 알고 계셔야 할 것입니다
>
>위에서 말씀 드렸던 필자가 직접 5번의 튜닝 작업을 한후 주행 실험을 했다는 내용...이 실험은 불과 2주 동안에 걸쳐 했던 실험입니다
>
>처음 인라인스케이트용 베어링에 대한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개당 3000원 이나 하는 애지중지하던 ABEC-5로 실험을 했었죠
>
>2주 동안에 튜닝 작업을 4번이나 하는 엽기적인 기염을 토하고 말았던 것입니다 (남들은 미쳤냐고 하더군요..ㅡㅡ;;)
>
>하지만 무언가에 한번 빠지면 끝장을 보고 마는 성격인지라 자신도 어쩔수 없습니다^^;;
>
>제가 이렇게 노력을 했기 때문에 여러분들께 말씀 드릴 자격이 있다고 생각 합니다...스케이팅 실력은 초보지만..^^
>
>
>
>열심히들 배우셔서 즐거운 인라인...안전 인라인...저렴한 가격과 최상의 조건을 갖춘 인라인 하시기 바랍니다
>
>
>
>
>5 . 세라믹 베어링에 대해서
>
>
>=>여러분들께서 흔히들 알고 계신 세라믹 베어링...
>
>여러분들께서 알고 계신 세라믹 베어링의 가격은 20개 셋트로 5~60 만원 정도로 알고 계실 겁니다
>
>이 세라믹이란 소제는 다이아몬드에 조금 못 미치는 강도와 경도.. 그리고 내구성과 엄청난 고열에도 그 변화가 없는 내열성까지 지니고 있는
>
>대단한 성질의 첨단 소제 입니다
>
>반영구적인 이 소제로 제작된 베어링의 용도는...
>
>우주선이나 전투기 같은 초고가의 장비에 사용되게 됩니다
>
>우주선이 대기권을 통과할땐 엄청난 열을 발생하게 됩니다
>
>그때에도 변형이 없이 원활하게 회전력을 전달시키게 하기 위해 고안된 베어링입니다
>
>이 제품은 100% 주문제작으로 이루어 지며... 제품의 가격은...
>
>자... 놀라지 마십시요 상상을 초월합니다
>
>이 소재로 608 규격의 베어링을 제작할 경우엔 개당 약 30만원에서 그 등급에 따라 더더욱 높아 집니다
>
>개당 30만원 이상입니다
>
>이 제품을 레이싱용 스케이트에 장착할 경우... 베어링 값만 600만원이 되는 셈이군요
>
>어떠신가요...??
>
>여러분들께서 알고 계신 세라믹 베어링은 세라믹이란 소재로 만들어지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
>또 전문가들은 예기합니다
>
>이 세라믹 베어링은 고압,고열 등에는 강하지만 오히려 회전속도에 대해서는 일반 베어링보다 떨어진다고 하는군요
>
>그러면 더더욱 이 베어링을 사용할 필요가 없겠군요
>
>뭐...더이상 거론할 필요는 없을듯 합니다
>
>그리고....아쉽게도....티탄 베어링에 대해서는 정보를 얻을수 없었습니다
>
>하지만 세라믹에는 못 미치지만 상당한 고가 제품이란 것은 사실입니다
>
>
>p.s 길다 싶으면 이것만 보면 돼겠네요.
>
>훌.. 제가 기계부품-수입쪽에 있는데..
>
>NSK-일본 FAG-독일 SKF-스웨덴
>
>이 세제품이 가장 상급입니다.
>
> NMB-NY 등 대만 -중국산도 쓸만합니다.(현 대기업차에 많이 들어가죠)
>
> 베어링 가장 좋은넘 수입가를 밝힐수는 없지만.
>
> 시중에서 3000원 이면 nsk 베어링 상품 구하실수 있을겁니다.
>
>
>
>
>
참고로 예전에 제가 조사해 놓은 것들의 링크를 붙입니다.
http://kr.blog.yahoo.com/lsopp7777/535144.html
>현제 인라인-MTB용
>
>베어링에 대해서 잘못 알려진 상식들에 대해서 많은 논란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많은 결론이 내려진
>
>상태임에 엄청난 뒷북이 될수도 있으나 아직 모르는 초보자 라이더들을 위해
>
>내용을 정리해 올립니다
>
>긴 내용이 될수도 있으나 꼭 읽어 두면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짐작합니다
>
>다소 잘못된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을지도 모르니 혹시
>
>저보다 베어링에 대해서 더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께선 주저치
>
>마시고 답글로서 딴지 걸어 주시기 바랍니다
>
>
>
>
>1 . 베어링의 구조
>
>
>==>일단 아래의 내용을 더욱 쉽게 이해하기 위해 베어링의 구조와 각종 부분의 이름등을 알아 보도록 합시다
>
>일단 자료실에 있는 베어링 분해 사진을 보시구요...
>
>일반적인 베어링의 분해도입니다
>
>가장 좌측에 있는 것이 7개의 -볼-과 한쪽면의 -분리기- 입니다
>
>그리고 2번째가 다른 한쪽의 -분리기-...그리고 3번째가 베어링의-내륜-, 4번째가 베어링의-외륜-입니다
>
>빠진 부분이 있는데요
>
>베어링의 양쪽면을 덮어주는 2개의 덮개가 없군요
>
>이 덮개에는 베어링의 브랜드와 국제규격 그리고 제조국가 등의 숫자와 문자가 찍혀 있습니다
>
>이 덮개를 -실드-라고 합니다
>
>
>
>
>2 . ABEC...이란 등급과 여러 베어링제조회사들
>
>
>==>전세계의 베어링에는 여러가지 등급들이 있습니다
>
>ABEC, Grade, Mean Diameter Tolerance,Radial Runout,Side Face Runout,Bore,O.D,Inner Ring,Outer Ring,JIS 등등..
>
>이들 규격중 ABEC란 등급의 베어링들이 인라인 스케이트에 대부분 기본장착이 되어 있습니다
>
>이 스케이트에 장착되어 있는 베어링의 실드 부분을 보면 대충 이런 글자가 찍혀 있죠
>
>예...TWINCAM ABEC-5 608Z
>
>이런 종류의 베어링들은 100%중국에서 제조된 베어링들입니다
>
>세계 어느 선진국에서 제조된 베어링을 보더라도 베어링에 직접 제품의 등급이 표기 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
>제품의 등급은 포장용기에 적혀 있는 것이 기본입니다
>
>그리고 대부분의 베어링에는 제품의 브랜드, 제품의 국제규격, 제조국가... 이러한 내용들이 적혀 있습니다
>
>예... NSK(브랜드) 608Z(제품의 국제 규격) JAPAN(제조국가)
>
>ABEC-7 등급은 Grade-5 등급과 제품의 정밀도등 여러가지 측면에서 비교해볼때 엇비슷 하다고 합니다
>
>이 Grade-5 등급은 베어링의 강국인 일본의 유망 기업에서도 제조하기가 쉽지 않은 등급이라고 합니다
>
>한마디로 중국에선 이 베어링을 만들만한 실력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
>세계에서 가장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기업들을 나열하면...
>
>NSK(일본),FAG(독일),SKF(스웨덴),NTN(일본) 등등의 브랜드들이 가장 인지도가 높은 기업들입니다
>
>그외에 NMB,NACHI,KOYO 등등의 브랜드 등이 있습니다
>
>그리고...라이더 여러분들께서 알고 계시는 대부분의 메이커들....
>
>BONES, BSB, NINJA, KRYPTONICS, K2, LTM 등등의 브랜드들....
>
>이들은 베어링 제조회사가 아닙니다
>
>대부분이 수입유통상에 불과하며 혹 베어링을 제조한다고 하더라도 중국내에 위치해 있는 무명의 비 메이커들 이라는 것입니다
>
>당연히 베어링에 대해서는 그 어떤 기술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지 않음은 당연하며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유명 브랜드에 비해서
>
>그 역사나 기술적인 면에서 큰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
>인라인스케이트에 기본 장착 되어있는 ABEC-~~ 베어링들은 중국에서 제조되어 주문자의 요청에 의해
>
>확실한 검증을 거치지 않고 임의로 등급을 베어링에 표기를 한다고 합니다
>
>그리고 약 100~200원 정도의 가격으로 수입되어 3000원 이상의 제품으로 둔갑하여 여러분들께 판매되고 있다고 하는군요
>
>
>그러나 아바휠에선 NMB사 제품을 세계최고의 브랜드라고 설명해 놓았는데...
>
>현제 휠에 베어링을 조립해 휠가격에 판매하는 이벤트를 벌이면서 NMB사와 우호적인 계약을 체결함으로 이렇게 설명해 놓았을 거라고 짐작이 가는군요
>
>필자는...이 중국 제품을 사용하지 말라는 예기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
>단...헐 값에 사 들어와서 비싸게 팔아 먹는 이 수입업체들의 농간에 속아 넘어 가지 말라는 것입니다
>
>이런 일들이 생기게 된 이유는 아마도...
>
>비싸면 좋은 제품이다..라는 관념이 팽배해 있는 이유가 아닌가..하고 생각해 봅니다
>
>많은 인라이너분들의 현명한 선택을 바라는 바입니다
>
>
>
>
>3 . 그렇다면 어떤 베어링을 선택해야 하는가...??
>
>
>==>당연히 여러분들께선 좋은 제품을 제 가격에 구입하셔야 합니다
>
>여러분들께선 세계에서 최고로 품질을 인정받는 고품질의... 그리고 좀 부담 되더라도 그 품질에 비례하는 높은 가격의 베어링을 사용 하시라는 것입니다
>
>그리고 여러분들께선 좋은 제품을 사용하실 권리가 있습니다
>
>공업용 초정밀 베어링중에 개당 3만원 정도 하는 베어링이 있는 반면에 일반 베어링은 500원~1200원 까지 브랜드에 따라 다양합니다
>
>단...가격이 높다고 해서 반드시 베어링이 원활하게 회전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은 큰 오해 입니다
>
>고가 일수록 베어링의 진원도와 정밀도가 높아지긴 하지만 틈새( 베어링의 볼과 내륜,외륜 사이의 마찰공간) 의 공간이 작아 집니다
>
>이러한 고가의 베어링은 빠른 속도 보다는 정확한 수치의 전달을 요구합니다
>
>대부분 수천만원에서 수억원에 달하는 고가 설비나 측정기구에 조립이 됩니다
>
>인라인 스케이트에 가장 적합한 틈새는 일반 규격의 치수인데...규격은 -0(제로)- 가 됩니다
>
>가장 안전하고 원활한 회전력을 전달합니다
>
>여러분들께서 선택하실수 있는 베어링의 가격을 알아 볼까요?? 가장 인지도가 높은 베어링부터 나열합니다
>
>-NSK 608Z JAPAN (가격 880원~1200원) 말이 필요 없는 최상의 브랜드에 최고 품질의 베어링입니다
>
>-NTN 608Z JAPAN (가격 840원~1200원) NSK와 쌍벽을 이루는 브랜드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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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SK 608Z KOREA (가격 580원~800원) NSK는 일본과 한국.. 두곳에서 제품을 생산합니다 일본의 기술력과 한국의 노동력으로 생산되는 제품으로서 성능은 1번 제품과 동일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가격이 싼 이유는 운송비 정도로 이해 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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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MB 608Z SINGAPORE (가격 480원~600원) 브랜드는 일본이며 608Z와 688Z 급의 베어링은 싱가포르와 타일랜드의 노동력으로 제작 됩니다 위에 나열한 제품과 성능면에서 크게 뒤떨어지지 않습니다 일단 가격이 저렴 하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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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C 608Z KOREA (가격 470원~500원) 한국 브랜드 입니다...MADE IN JAPAN이 싫으신 분들 추천합니다..성능도 중국 제품보단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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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제시한 가격은 여러분들께서 구입하실수 있는 최소 가격과 최대 가격을 적어 놓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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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어링상가 쥔장님의 양심에 따라 달라질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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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외로 가격이 싸다고 여러분들께선 무시하지 마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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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어링 상가에서 900~1000원 정도의 가격은 대단히 고가의 가격이며 고품질의 베어링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
>여러분들께선 위의 제품들 중에서 선택을 하시면 최소의 저렴한 가격으로 최대의 효과를 즐기실수 있을듯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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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 베어링 튜닝의 필요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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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업용 베어링을 궂이 튜닝할 필요가 있을까요??
>
>윤활유 문제에 대해서 논할 필요가 있을듯 하군요
>
>일반적으로 베어링에는 약한 성분의 점도를 가지고 있는 그리스가 주입되어 있습니다
>
>베어링에 주입되어 있는 그리스의 점도가 강할수록 베어링을 보호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회전력은 떨어지게 됩니다
>
>반면에 거의 점도가 없는 오일을 주입 시켰을때엔 베어링의 수명이 줄어 드는 반면에 회전력은 높아지게 됩니다
>
>실제로 필자는 아주 강한 점도를 가지고 있는 그리스와 여러분들께서 흔히 알고 계신 소닉 오일을 준비하여 총 5번의 튜닝과 주행 실험을 해 보았습니다
>
>처음 베어링 내부의 그리스를 제거한 후 아주 강한 점도의 그리스를 주입하고 주행을 해 보았습니다
>
>확실히 좀 버거운 느낌이 들더군요
>
>그다음 NMB사의 제품을 튜닝하지 않고 그냥 장착해서 주행을 해 본후...
>
>다시 튜닝을 하고 소닉오일을 두세방울 떨어 트렸습니다
>
>스케이트에 장착하고 그냥 손으로 굴려 보았습니다
>
>확실히 원활하게 회전이 되더군요
>
>그러나 발에 착용하고 주행을 한 결과...
>
>솔직히... 저의 허접한 스케이팅 실력으론 그 차이를 절대로 느낄수 없었습니다
>
>베어링을 제조할때엔 아주 약한 점성의 그리스가 주입 되어 있었던 것이지요
>
>베어링에 그리스를 주입한 상태와 점성이 거의 없는 오일을 주입한 상태의 회전력을 과학적으로 비교한 자료에 의하면...
>
>이 두가지 베어링을 실험대에 놓고 같은 힘으로 베어링에 회전력을 전달을 한후...
>
>일정한 시간이 지난후 순간 회전력을 측정해 보았을경우 그리스를 주입한 베어링은 RPM(분당회전속도)3200 오일을 주입한 베어링은 RPM 3700
>
>정도로 회전한다는 실험 자료가 있습니다
>
>회전력에 차이가 있는 것은 과학적으로도 증명이 된 것이군요
>
>하지만...우리 일반적인 인라이너들이 시속 30킬로미터로 달린다고 가정할때 우리들의 베어링은 분당 몇회전이나 할까요??
>
>한번 계산해 봅시다...(아혀..초등학교 산수실력 나옵니다...ㅡㅡ;;)
>
>시속 30킬로미터...1분에 500미터...80밀리미터의 휠의 원주는 251.2 밀리미터...500미터=500000밀리미터/251.2밀리미터=1990.4 밀리미터
>
>약...1990 RPM으로 회전을 하는 군요 1초에 33바퀴 정도...생각보다 빠른 편이군요..^^;;
>
>그리...별차이 있을까요??
>
>마라톤 대회에 출전 하시는 분들께선 베어링을 구입하셔서 튜닝을 하신후 출전 하신다면 최상의 효과를 내실수 있을 겁니다
>
>그러나 속도에 큰 영향이 없는 하키 선수들이나 점프,파이프타기,그라인더 기술을 하는 어그래시브 사용자들...또 한강이나 도심 로드런을 하시는 분들께선
>
>궂이 베어링 튜닝을 하실 필요가 없는듯 합니다
>
>오일을 사용했을 경우 베어링 내부에 이물질이 들어갈 확률이 더 많습니다
>
>그리스를 사용했을 경우엔 그리스가 볼과 볼을 감싸고 있는 분리기를 에워싸며 방어하고 있어서 내륜과 실드 사이로 들어온 이물질들을 막아 줍니다
>
>하지만 오일을 사용했을경우엔 이물질 등이 들어와서 볼과 분리기 사이에 들어갈 확률이 많아 집니다
>
>이렇게 되면 당연히 베어링의 회전률은 저하되게 되며 볼의 마모가 심하게 될것입니다
>
>이미 이런 상황에 도달 하게 된다면 튜닝을 아무리 깨끝하게 하더라도 볼과 분리기 사이에 끼어있는 이물질까지 제거할수는 없습니다
>
>그럼...이 베어링은 못쓰게 되겠죠.. 아무리 깨끝하게 튜닝을 하더라도 돌아갈때 덜덜 거리는 소리가 나는 것은 물론입니다
>
>그리고...베어링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
>일단 실드가 한번 열리고 베어링 내부에 기본 장착되어 있는 물질 이외에 다른 이물질이 주입 된 상태는 이미 일반 베어링 보다 못한 등급으로 떨어져 버린다는 것입니다
>
>이러한 정도의 노하우가 있는 베어링 제조사라면 ABEC-7급의 등급을 가진 베어링을 C링이 삽입된 걔폐형으로 만드는 바보같은 짓을 하진 않았을 거라고 하더군요
>
>인라이너 여러분들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합니다
>
>
>
>
>4 . 하지만 튜닝을 해보도록 합시다
>
>
>=>여러분들께선 튜닝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
>특히 초보자 여러분들께선 꼭 튜닝을 할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
>제 아무리 비싼 인라인 스케이트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
>자신의 스케이트에 대한 애착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그 스케이트는 제값을 못 하게 될것은 당연할 것입니다
>
>손수 자신의 인라이을 정비할줄 알아야 할정도로 스케이트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
>베어링에 모래먼지가 들어가서 굴러가던지 말던지... 더럭더럭 소리가 나던지 말던지...
>
>부셔 질때까지 그냥 두는 것은 인라인을 사랑하는 마음이 아닌 것이죠
>
>그 인라인은 아마도 주인을 잘못 만난 것에 한탄 스러울 것입니다
>
>먼지가 들어가더라도 인라인은 굴러가긴 합니다.. 동그랗게 생긴것이 사람이 힘으로 미는데 돌아 가야지 어쩌겠습니까
>
>하지만 진정한 인라이너라고 생각 하신다면... 최소한 튜닝 방법쯤은 알고 계셔야 할 것입니다
>
>위에서 말씀 드렸던 필자가 직접 5번의 튜닝 작업을 한후 주행 실험을 했다는 내용...이 실험은 불과 2주 동안에 걸쳐 했던 실험입니다
>
>처음 인라인스케이트용 베어링에 대한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개당 3000원 이나 하는 애지중지하던 ABEC-5로 실험을 했었죠
>
>2주 동안에 튜닝 작업을 4번이나 하는 엽기적인 기염을 토하고 말았던 것입니다 (남들은 미쳤냐고 하더군요..ㅡㅡ;;)
>
>하지만 무언가에 한번 빠지면 끝장을 보고 마는 성격인지라 자신도 어쩔수 없습니다^^;;
>
>제가 이렇게 노력을 했기 때문에 여러분들께 말씀 드릴 자격이 있다고 생각 합니다...스케이팅 실력은 초보지만..^^
>
>
>
>열심히들 배우셔서 즐거운 인라인...안전 인라인...저렴한 가격과 최상의 조건을 갖춘 인라인 하시기 바랍니다
>
>
>
>
>5 . 세라믹 베어링에 대해서
>
>
>=>여러분들께서 흔히들 알고 계신 세라믹 베어링...
>
>여러분들께서 알고 계신 세라믹 베어링의 가격은 20개 셋트로 5~60 만원 정도로 알고 계실 겁니다
>
>이 세라믹이란 소제는 다이아몬드에 조금 못 미치는 강도와 경도.. 그리고 내구성과 엄청난 고열에도 그 변화가 없는 내열성까지 지니고 있는
>
>대단한 성질의 첨단 소제 입니다
>
>반영구적인 이 소제로 제작된 베어링의 용도는...
>
>우주선이나 전투기 같은 초고가의 장비에 사용되게 됩니다
>
>우주선이 대기권을 통과할땐 엄청난 열을 발생하게 됩니다
>
>그때에도 변형이 없이 원활하게 회전력을 전달시키게 하기 위해 고안된 베어링입니다
>
>이 제품은 100% 주문제작으로 이루어 지며... 제품의 가격은...
>
>자... 놀라지 마십시요 상상을 초월합니다
>
>이 소재로 608 규격의 베어링을 제작할 경우엔 개당 약 30만원에서 그 등급에 따라 더더욱 높아 집니다
>
>개당 30만원 이상입니다
>
>이 제품을 레이싱용 스케이트에 장착할 경우... 베어링 값만 600만원이 되는 셈이군요
>
>어떠신가요...??
>
>여러분들께서 알고 계신 세라믹 베어링은 세라믹이란 소재로 만들어지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
>또 전문가들은 예기합니다
>
>이 세라믹 베어링은 고압,고열 등에는 강하지만 오히려 회전속도에 대해서는 일반 베어링보다 떨어진다고 하는군요
>
>그러면 더더욱 이 베어링을 사용할 필요가 없겠군요
>
>뭐...더이상 거론할 필요는 없을듯 합니다
>
>그리고....아쉽게도....티탄 베어링에 대해서는 정보를 얻을수 없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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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세라믹에는 못 미치지만 상당한 고가 제품이란 것은 사실입니다
>
>
>p.s 길다 싶으면 이것만 보면 돼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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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훌.. 제가 기계부품-수입쪽에 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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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SK-일본 FAG-독일 SKF-스웨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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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세제품이 가장 상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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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MB-NY 등 대만 -중국산도 쓸만합니다.(현 대기업차에 많이 들어가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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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어링 가장 좋은넘 수입가를 밝힐수는 없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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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중에서 3000원 이면 nsk 베어링 상품 구하실수 있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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