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납득할 수 없는 것을 적어봅니다.
먼저 한가지 물어보겠습니다.
왈바의 주인은 누구입니까?
운영자 입니까? 회원들 입니까?
저는 운영자와 회원 모두가 왈바의 주인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몇몇의 글에서 왈바 장터란의 유료화 도입에 대한 불만을 보고
몇몇 분들은 주는 것 없이 잘 쓰고 가면서 천원이 아깝다고 생각하면 안된다 라고 말을 하십니다.
또 다른 분들은 운영자의 왈바 지키기에 대한 노고를 생각하라는 말을 하십니다.
수많은 회원분들 또한 이 싸이트의 주인입니다.
이 싸이트의 주인인 회원들은 이 싸이트를 자신의 필요에 맞게 이용하는 동시에
돈으로 따질 수 없는 자전거에 관한 수많은 정보와 값진 여행담 등 귀중한 정보의
제공자이기도 합니다.
저 또한 초보로서 가입하고 이제 좀 자전거에 대해 알만하여 가끔이지만(부끄럽습니다.)
Q&A란에 올라온 글에 조심스례 제 경험을 적어보기도 합니다.
이곳의 많은 분들이 저와 비슷한 과정을 겪으며 초심자에게 도움을 주는 위치로 바뀌어
가는 경험을 했으리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곳의 모든 회원은 주는 것 없이 구경만 하다 필요한 정보만 캐가는
그러므로 이 곳의 존재에 대해 마냥 고마워해야만 하는 이곳 써비스의 이용자만은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운영자의 역할 역시 중요합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회원들이 없었다면 또 그 회원들의 열정과 관심이 없었다면
왈바가 현재의 지명도와 규모를 갖는 싸이트로 성장 할 수 있었을까요?
반대로 이러한 열정과 관심이 잘 표현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준 운영자 없이도 불가능
했겠지요. 상황이 이러할 때에 가끔 회원들의 역할을 평가절하 하는 글을 보면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극단적인 말로 회원들 없이 이 싸이트는 운영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싸이트가 없다 하더라도
또 다른 싸이트에서 필연적으로 자전거 동호인은 다시 모일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 운영자의 노고에 관한 생각입니다.
우선 왈바와 같이 대규모의 싸이트를 운영하는 홀릭님의 열정과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하지만 누구도 그러한 열정과 노고를 '날'로 먹으려고 하지 않습니다.
지금처럼 어려운 시기에 사비를 들여가며 열정 만으로 왈바지기의 자리를 떠맡길 바라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응당, 노력에 대한 대가는 보장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대가라 함은, 운영에 필요한 비용과 어느정도의 인건비를 말하는 것입니다.
그 비용을 충당하지 못하여 장터유료화를 하신 거라면
그 내역을 상세히 밝히고 이 곳 회원들과 같이 고민했으면 좋겠습니다.
어떠한 형태로든 이러한 과정이 없다면 장터 유료화에 관한 불만섞인 글들은
끊임없이 게시판에 올라올 거라 생각합니다.
그 과정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면 이제부터 고객이 제공하는
값진 정보들에 대해 일종의 보상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누구도 이렇게 되길 바라지 않겠지요?
요약하면 운영자의 노고에 대해 정당하고 투명한 방식으로 댓가가 지불되어야 한다는 것이며
이는 어느정도의 토론을 거쳐 이곳 구성원의 상당수가 납득할 수 있는 방식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을 조심스럽게 썼지만 혹시나 기분나쁘게 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지적바랍니다.
미리 사과드리지요.
저는 왈바가 앞으로도 쭈~욱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기만을 바라는 회원입니다.
먼저 한가지 물어보겠습니다.
왈바의 주인은 누구입니까?
운영자 입니까? 회원들 입니까?
저는 운영자와 회원 모두가 왈바의 주인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몇몇의 글에서 왈바 장터란의 유료화 도입에 대한 불만을 보고
몇몇 분들은 주는 것 없이 잘 쓰고 가면서 천원이 아깝다고 생각하면 안된다 라고 말을 하십니다.
또 다른 분들은 운영자의 왈바 지키기에 대한 노고를 생각하라는 말을 하십니다.
수많은 회원분들 또한 이 싸이트의 주인입니다.
이 싸이트의 주인인 회원들은 이 싸이트를 자신의 필요에 맞게 이용하는 동시에
돈으로 따질 수 없는 자전거에 관한 수많은 정보와 값진 여행담 등 귀중한 정보의
제공자이기도 합니다.
저 또한 초보로서 가입하고 이제 좀 자전거에 대해 알만하여 가끔이지만(부끄럽습니다.)
Q&A란에 올라온 글에 조심스례 제 경험을 적어보기도 합니다.
이곳의 많은 분들이 저와 비슷한 과정을 겪으며 초심자에게 도움을 주는 위치로 바뀌어
가는 경험을 했으리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곳의 모든 회원은 주는 것 없이 구경만 하다 필요한 정보만 캐가는
그러므로 이 곳의 존재에 대해 마냥 고마워해야만 하는 이곳 써비스의 이용자만은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운영자의 역할 역시 중요합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회원들이 없었다면 또 그 회원들의 열정과 관심이 없었다면
왈바가 현재의 지명도와 규모를 갖는 싸이트로 성장 할 수 있었을까요?
반대로 이러한 열정과 관심이 잘 표현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준 운영자 없이도 불가능
했겠지요. 상황이 이러할 때에 가끔 회원들의 역할을 평가절하 하는 글을 보면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극단적인 말로 회원들 없이 이 싸이트는 운영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싸이트가 없다 하더라도
또 다른 싸이트에서 필연적으로 자전거 동호인은 다시 모일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 운영자의 노고에 관한 생각입니다.
우선 왈바와 같이 대규모의 싸이트를 운영하는 홀릭님의 열정과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하지만 누구도 그러한 열정과 노고를 '날'로 먹으려고 하지 않습니다.
지금처럼 어려운 시기에 사비를 들여가며 열정 만으로 왈바지기의 자리를 떠맡길 바라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응당, 노력에 대한 대가는 보장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대가라 함은, 운영에 필요한 비용과 어느정도의 인건비를 말하는 것입니다.
그 비용을 충당하지 못하여 장터유료화를 하신 거라면
그 내역을 상세히 밝히고 이 곳 회원들과 같이 고민했으면 좋겠습니다.
어떠한 형태로든 이러한 과정이 없다면 장터 유료화에 관한 불만섞인 글들은
끊임없이 게시판에 올라올 거라 생각합니다.
그 과정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면 이제부터 고객이 제공하는
값진 정보들에 대해 일종의 보상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누구도 이렇게 되길 바라지 않겠지요?
요약하면 운영자의 노고에 대해 정당하고 투명한 방식으로 댓가가 지불되어야 한다는 것이며
이는 어느정도의 토론을 거쳐 이곳 구성원의 상당수가 납득할 수 있는 방식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을 조심스럽게 썼지만 혹시나 기분나쁘게 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지적바랍니다.
미리 사과드리지요.
저는 왈바가 앞으로도 쭈~욱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기만을 바라는 회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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