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의 통행방법이 정확하고 가장 안전한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현재 양재천, 한강, 탄천 자전거도로에서 사용하는 방법아닌가요? (불광천은 이용안해보아서 모르곘읍니다만...). 자전거는 우측통행하면서 앞에서 마주오는 좌측통행의 보행자를 중앙선을 침범하지않고 왼쪽으로 비켜서 진행해아합니다.
자전거앞에서 진행하는 다른 자전거나 인라인을 추월할때도 이들의 좌측으로 추월해야하며 뒤의 자전거가 추월신호를하면 앞의 자전거는 우측으로 비켜야하지요. 이것이 안전한 이유는 자전거와 보행자가 같은 방향으로 진행할때 보행자는 뒤에서 오는 자전거를 볼수없을뿐만아니라 자전거탄사람이 추월하곘다는 신호를해도 보행자가 때로는 당황해서 왼편으로 비켜줄지 오른편으로 비켜줄지를 예상할수 없기때문입니다.
대신 자전거가 우측통행하고 사람이 좌측통행하면 서로의 진행을 눈으로 볼수있기 때문에
위헙상황에서 자전거, 보행자 모두 대처를 할수있읍니다. 여기서 자전거라하면 인라인을 포함하지요. 그런데 바퀴가 달렸다고해서 속도를 전연 내지못하는 유모차나 사람이 끌고가는 자전거, 즉 시속 4~5 km 이하는 보행자로 생각해서 통행해야합니다.
미국에서 자전거 타보니까 우리와 같은 위의 방법을 사용하는데, 우리가 원용할수있는것이있다면 자전거가 추월시 앞자전거에게 "left" 또는 "right"라고 말함니다. 즉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추월하곘다는 신호이고 또 횡대로 주행하는 자전거나 보행자에게 주의를 줄때는 "single pile (한줄로, 즉 종대로)" 라고 경고합니다. 호각이나 땡땡이 달고다니는 자전거는 보지도 못했읍니다.
저도 호각, 땡땡이 없읍니다. 여러분의 의견은?
자전거앞에서 진행하는 다른 자전거나 인라인을 추월할때도 이들의 좌측으로 추월해야하며 뒤의 자전거가 추월신호를하면 앞의 자전거는 우측으로 비켜야하지요. 이것이 안전한 이유는 자전거와 보행자가 같은 방향으로 진행할때 보행자는 뒤에서 오는 자전거를 볼수없을뿐만아니라 자전거탄사람이 추월하곘다는 신호를해도 보행자가 때로는 당황해서 왼편으로 비켜줄지 오른편으로 비켜줄지를 예상할수 없기때문입니다.
대신 자전거가 우측통행하고 사람이 좌측통행하면 서로의 진행을 눈으로 볼수있기 때문에
위헙상황에서 자전거, 보행자 모두 대처를 할수있읍니다. 여기서 자전거라하면 인라인을 포함하지요. 그런데 바퀴가 달렸다고해서 속도를 전연 내지못하는 유모차나 사람이 끌고가는 자전거, 즉 시속 4~5 km 이하는 보행자로 생각해서 통행해야합니다.
미국에서 자전거 타보니까 우리와 같은 위의 방법을 사용하는데, 우리가 원용할수있는것이있다면 자전거가 추월시 앞자전거에게 "left" 또는 "right"라고 말함니다. 즉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추월하곘다는 신호이고 또 횡대로 주행하는 자전거나 보행자에게 주의를 줄때는 "single pile (한줄로, 즉 종대로)" 라고 경고합니다. 호각이나 땡땡이 달고다니는 자전거는 보지도 못했읍니다.
저도 호각, 땡땡이 없읍니다. 여러분의 의견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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