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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적으로 말씀에 동의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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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을 사람이 자전거보다 먼저 정복했고 인원이 많다고 배타적 독점권을 가진다는 것은 말도 안 됩니다. MTB가 사고를 낼 경우 보행자가 다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조심할 의무를 갖는 것이지 사고가 날 위험이 있다고 금지하라는 것은 탁상공론하는 공무원들이나 생각할 일입니다. 실제 공무원들이 그런 짓을 심심찮게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말은 도로에서 자전거타기 위험하니 자동차를 금지시키라는 말처럼 현실성없는 말입니다. 국내에 등산객을 배제하고 MTB만을 위한 전용 장소는 현실적으로 없고 앞으로 생겨난다고 해도 늘어나는 레져인구를 소화하기는 불가능합니다. MTB가 등산보다 늦게 발생한 레져라는 이유로 설 자리를 잃고 편법이라고 치부되는 것은 무리한 상상입니다. 그런 식이라면 앞으로 신규로 나타나는 어떠한 레저도 전용공간이 생기기 전까지는 하지 말라는 말이 됩니다.
>
>전용도로에 대해...
>제가 전에 자세히 알고자 질문을 올렸던 부분인데 우리나라에 자전거전용도로는 거의 없습니다. 알고계시는 자전거전용도로의 99%는 전용이 아니라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로 당연히 보행자가 우선권을 가지고 사고시 자전거의 책임이 크게 됩니다. 다만 보행자건 인라인이건 법적인 우선권 말고 도로 통행의 기본 예절이란 것 정도는 알고 자전거 도로로 나서야 합니다. 유턴이나 갑자기 멈추는 일이 법적인 죄가 아니라고 잘못이 아니라는 말씀은 그래서 무리가 있습니다.
>
>많은 생각 가지고 좋은 말씀 주셨는데 일부 관점에 대해 zkino님 개인의 잘못된 의견을 기정사실인 것 처럼 쓰신 부분이 조금 껄끄러워 수정차 몇마디 남깁니다. zkino님을 공격하거나 욕하려는 의도는 전혀 없으니 혹시라도 제 말투가 불쾌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대체적으로 말씀에 동의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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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을 사람이 자전거보다 먼저 정복했고 인원이 많다고 배타적 독점권을 가진다는 것은 말도 안 됩니다. MTB가 사고를 낼 경우 보행자가 다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조심할 의무를 갖는 것이지 사고가 날 위험이 있다고 금지하라는 것은 탁상공론하는 공무원들이나 생각할 일입니다. 실제 공무원들이 그런 짓을 심심찮게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말은 도로에서 자전거타기 위험하니 자동차를 금지시키라는 말처럼 현실성없는 말입니다. 국내에 등산객을 배제하고 MTB만을 위한 전용 장소는 현실적으로 없고 앞으로 생겨난다고 해도 늘어나는 레져인구를 소화하기는 불가능합니다. MTB가 등산보다 늦게 발생한 레져라는 이유로 설 자리를 잃고 편법이라고 치부되는 것은 무리한 상상입니다. 그런 식이라면 앞으로 신규로 나타나는 어떠한 레저도 전용공간이 생기기 전까지는 하지 말라는 말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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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용도로에 대해...
>제가 전에 자세히 알고자 질문을 올렸던 부분인데 우리나라에 자전거전용도로는 거의 없습니다. 알고계시는 자전거전용도로의 99%는 전용이 아니라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로 당연히 보행자가 우선권을 가지고 사고시 자전거의 책임이 크게 됩니다. 다만 보행자건 인라인이건 법적인 우선권 말고 도로 통행의 기본 예절이란 것 정도는 알고 자전거 도로로 나서야 합니다. 유턴이나 갑자기 멈추는 일이 법적인 죄가 아니라고 잘못이 아니라는 말씀은 그래서 무리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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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생각 가지고 좋은 말씀 주셨는데 일부 관점에 대해 zkino님 개인의 잘못된 의견을 기정사실인 것 처럼 쓰신 부분이 조금 껄끄러워 수정차 몇마디 남깁니다. zkino님을 공격하거나 욕하려는 의도는 전혀 없으니 혹시라도 제 말투가 불쾌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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