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적으로 말씀에 동의하지만...
산을 사람이 자전거보다 먼저 정복했고 인원이 많다고 배타적 독점권을 가진다는 것은 말도 안 됩니다. MTB가 사고를 낼 경우 보행자가 다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조심할 의무를 갖는 것이지 사고가 날 위험이 있다고 금지하라는 것은 탁상공론하는 공무원들이나 생각할 일입니다. 실제 공무원들이 그런 짓을 심심찮게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말은 도로에서 자전거타기 위험하니 자동차를 금지시키라는 말처럼 현실성없는 말입니다. 국내에 등산객을 배제하고 MTB만을 위한 전용 장소는 현실적으로 없고 앞으로 생겨난다고 해도 늘어나는 레져인구를 소화하기는 불가능합니다. MTB가 등산보다 늦게 발생한 레져라는 이유로 설 자리를 잃고 편법이라고 치부되는 것은 무리한 상상입니다. 그런 식이라면 앞으로 신규로 나타나는 어떠한 레저도 전용공간이 생기기 전까지는 하지 말라는 말이 됩니다.
전용도로에 대해...
제가 전에 자세히 알고자 질문을 올렸던 부분인데 우리나라에 자전거전용도로는 거의 없습니다. 알고계시는 자전거전용도로의 99%는 전용이 아니라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로 당연히 보행자가 우선권을 가지고 사고시 자전거의 책임이 크게 됩니다. 다만 보행자건 인라인이건 법적인 우선권 말고 도로 통행의 기본 예절이란 것 정도는 알고 자전거 도로로 나서야 합니다. 유턴이나 갑자기 멈추는 일이 법적인 죄가 아니라고 잘못이 아니라는 말씀은 그래서 무리가 있습니다.
많은 생각 가지고 좋은 말씀 주셨는데 일부 관점에 대해 zkino님 개인의 잘못된 의견을 기정사실인 것 처럼 쓰신 부분이 조금 껄끄러워 수정차 몇마디 남깁니다. zkino님을 공격하거나 욕하려는 의도는 전혀 없으니 혹시라도 제 말투가 불쾌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산을 사람이 자전거보다 먼저 정복했고 인원이 많다고 배타적 독점권을 가진다는 것은 말도 안 됩니다. MTB가 사고를 낼 경우 보행자가 다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조심할 의무를 갖는 것이지 사고가 날 위험이 있다고 금지하라는 것은 탁상공론하는 공무원들이나 생각할 일입니다. 실제 공무원들이 그런 짓을 심심찮게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말은 도로에서 자전거타기 위험하니 자동차를 금지시키라는 말처럼 현실성없는 말입니다. 국내에 등산객을 배제하고 MTB만을 위한 전용 장소는 현실적으로 없고 앞으로 생겨난다고 해도 늘어나는 레져인구를 소화하기는 불가능합니다. MTB가 등산보다 늦게 발생한 레져라는 이유로 설 자리를 잃고 편법이라고 치부되는 것은 무리한 상상입니다. 그런 식이라면 앞으로 신규로 나타나는 어떠한 레저도 전용공간이 생기기 전까지는 하지 말라는 말이 됩니다.
전용도로에 대해...
제가 전에 자세히 알고자 질문을 올렸던 부분인데 우리나라에 자전거전용도로는 거의 없습니다. 알고계시는 자전거전용도로의 99%는 전용이 아니라 자전거보행자겸용도로로 당연히 보행자가 우선권을 가지고 사고시 자전거의 책임이 크게 됩니다. 다만 보행자건 인라인이건 법적인 우선권 말고 도로 통행의 기본 예절이란 것 정도는 알고 자전거 도로로 나서야 합니다. 유턴이나 갑자기 멈추는 일이 법적인 죄가 아니라고 잘못이 아니라는 말씀은 그래서 무리가 있습니다.
많은 생각 가지고 좋은 말씀 주셨는데 일부 관점에 대해 zkino님 개인의 잘못된 의견을 기정사실인 것 처럼 쓰신 부분이 조금 껄끄러워 수정차 몇마디 남깁니다. zkino님을 공격하거나 욕하려는 의도는 전혀 없으니 혹시라도 제 말투가 불쾌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