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를 들어서 엘파마 1이 20원입니다
할인점에는 엘파마 2가 15원입니다
엘파마 2는 27단이 아니고 24단입니다 할인점에서 싸게 팔려고
그렇게 24단으로 조립해라고 주문한겁니다
이런걸 oem 이라고 하는거 아닌가요 주문자 생산방식
따라서 우리가 물건을 구입할때 잘보고 사야한다느겁니다
제가 직접경험한 예로
몇년전 일입니다 동네에서는 백세주가2800원인가 했습니다 360미리짜리죠 아마도
그런데 노란 마트에서는 2100원 이었습니다 아니 이럴수가?
그랬습니다 노란마트에서 판매되는 백세주는 300미리 짜리였습니다
그뒤로 관심을 가지고보니 세제도 양이 틀린경우가 종종 있더군요
정리하자면 마트용 배세주는 300미리에 2100원
마트에서 판매하지 않는 백세주360미리는 2800원
잘 구별못하고 따져보지않는다면 60미리에 차이점을 모를수도 있지요...
저는 전자제품 살때 꼭 모델명을 봅니다 겉보기엔 비슷해도 모델명 조금식 다릅니다
가격을 대충 알아본뒤 일단 용산 테크노 마트 같은곳가서 실물과 가격을 알아본뒤
이래저래 차이없으면 현장에서 구매하구요 영 눈탱이 맞는거 같으면 모델번호
기억해서 인터넷구매하면 됩니다
일전에 암웨이 원포원상품으로 딤채 이던가 김치냉장고가 있었는대요 암웨이
납품되는 모델번호 마직막 부분체 "a"짜 하나가 더들어가 있더라구요
시중에선 그 모델번호 유통안됩니다 오직 암웨이 에서만 구입할수 있는거였습니다
겉모습만 보지마시고 모델넘버를 잘확인하시면 됩니다
그냥 얼핏 접하기엔 할인점 제품은 싸구려만 유통한다로 느껴집니다
>오늘자 뉴스 퍼왔습니다. 알아둬야 할것 같아서요
>중간에 자전거에 대한내용도 있어요.
>
>-----------------------------
>
>대형 할인점들이 내세우는 광고 문구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은 ‘초특가’ ‘최저가격’ ‘가격파괴’ ‘파격할인’ 등이다. 대형 할인점이란 이름에도 ‘할인’이란 말이 들어가 있으니 할인을 몇 번씩 강조하고 있는 셈이다. 소비자들은 광고와 ‘할인점’이란 이름 때문에 으레 저렴한 줄 알고 ‘대형 할인점’을 이용하고 있다. 그런데 과연 ‘할인점’일까?
>
>
>경향신문 취재 결과 대형 할인점에만 납품되는 상품이 따로 있으며 기존 생필품도 규격·용량을 달리 해 ‘싸게’ 보이는 착시 효과를 일으키는 것들이 많았다.
>
>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대형 ‘할인점’이 아니라 대형 ‘유통점’이라고 바꿔 불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대형 할인점에만 납품되는 상품들에 대해서는 소비자들이 할인점용이란 것을 분명히 알 수 있도록 표기 규정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
>
>-값싼 재질로 만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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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인점용 제품=공산품 중에는 할인점용 제품들이 따로 있다. 정식 대리점에서는 취급하지 않고 오로지 할인점에서만 판매되는 것들이다. 외관은 비슷하나 품질 차이가 난다. 이 제품들은 할인된 가격이 아니라 애초부터 ‘싸게’ 만든 물건이지만 ‘초특가’ 등 문구 아래 할인된 것인 양 팔리고 있다.
>
>
>한 유명 자전거 제조업체는 할인점용 제품을 따로 만들어 까르푸 등에 납품하고 있다. 올해 이 업체의 160개 모델 중 대리점에만 납품하는 것은 100개, 대리점·할인점 모두 납품하는 것은 30개, 할인점용 모델은 30개다.
>
>
>그러나 이 업체의 홈페이지에서 이들 할인점용 제품에 관한 정보는 검색되지 않는다. 취재팀이 이 업체에 문의했을 때 처음 전화를 받은 직원은 “(할인점용 자전거가) 정상 제품이 아니어서 검색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통화한 관계자는 “‘정상 제품’이지만 시중 대리점에는 납품하지 않고 할인점용으로 따로 제작한 것”이라며 “제품에 큰 차이는 없다”고 말했다.
>
>
>그는 “다만 비싼 재질을 쓰느냐 조금 싼 걸 쓰느냐 차이가 있을 뿐”이라며 “대리점용으로 만드는 것들은 고급 재질을 쓰며 스틸 강도도 조금 세다”고 설명했다. 할인점용 자전거는 결국 ‘비지떡’이란 해석이 가능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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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관계자는 “할인점측에서 싼 제품을 요구하는 데다 기존 대리점 쪽에서도 불만을 제기해 할인점용을 따로 만들어 납품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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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제품도 마찬가지다. LG전자 관계자도 “(할인점에서) 할인점은 저가 제품을 판매하는 곳이니까 가격대를 낮춰서 내놓을 수 있는 할인점용 제품을 만들어달라고 요구한다”면서 “대리점과 외관과 기능은 거의 비슷하지만 약간 차이가 나는 제품을 모델명을 달리해 공급하고 있다”고 말했다. 세탁기를 예로 들면 기능은 똑같지만 할인점용 세탁기의 경우 외관 재질과 도료가 정식 제품에 비해 싼 것이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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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관계자도 “할인점 제품은 대리점 것과 기능상 큰 차이가 없으나 ‘조그마한 차이’가 있다”면서 “드럼세탁기는 도어의 재질, 냉장고는 냉장고·냉동고 서랍의 수, TV는 외장 재질이 대리점 것과 다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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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인점이 원하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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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시 효과 제품들=용량·규격을 달리해 소비자들로 하여금 착시효과를 일으키게 하는 제품들도 많다. 최근 대형 할인점에 등장한 ‘1.25ℓ’ 코카콜라도 할인점용이다. 980원짜리 이 코카콜라 병 크기는 1.5ℓ병과 큰 차이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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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카콜라 관계자는 “(대형 할인점에서) 펩시와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만든 제품”이라며 “펩시가 워낙 가격을 낮춰 받다보니 일반화된 1.5ℓ로는 경쟁이 버거워 1.25ℓ짜리를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할인점에서 1.25ℓ 마진이 높아 원하는 측면도 있다”면서 “소비자에게 1.5ℓ로 보이게 하려고 의도하고 만든 것은 아니지만 착시효과가 일어날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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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세주도 할인점에 납품되는 것은 300㎖, 일반 슈퍼 등에 나가는 것은 375㎖이다. 국순당이 최근 출시한 ‘삼겹살에 메밀한잔’도 300·330㎖로 구분돼 있다. 국순당측은 “용량을 달리해 납품하는 것은 가격 할인 착시효과를 노린 게 아니라 작은 술집들이 대형 할인점에서 술을 구입해 파는 ‘역류’ 현상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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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인점에는 엘파마 2가 15원입니다
엘파마 2는 27단이 아니고 24단입니다 할인점에서 싸게 팔려고
그렇게 24단으로 조립해라고 주문한겁니다
이런걸 oem 이라고 하는거 아닌가요 주문자 생산방식
따라서 우리가 물건을 구입할때 잘보고 사야한다느겁니다
제가 직접경험한 예로
몇년전 일입니다 동네에서는 백세주가2800원인가 했습니다 360미리짜리죠 아마도
그런데 노란 마트에서는 2100원 이었습니다 아니 이럴수가?
그랬습니다 노란마트에서 판매되는 백세주는 300미리 짜리였습니다
그뒤로 관심을 가지고보니 세제도 양이 틀린경우가 종종 있더군요
정리하자면 마트용 배세주는 300미리에 2100원
마트에서 판매하지 않는 백세주360미리는 2800원
잘 구별못하고 따져보지않는다면 60미리에 차이점을 모를수도 있지요...
저는 전자제품 살때 꼭 모델명을 봅니다 겉보기엔 비슷해도 모델명 조금식 다릅니다
가격을 대충 알아본뒤 일단 용산 테크노 마트 같은곳가서 실물과 가격을 알아본뒤
이래저래 차이없으면 현장에서 구매하구요 영 눈탱이 맞는거 같으면 모델번호
기억해서 인터넷구매하면 됩니다
일전에 암웨이 원포원상품으로 딤채 이던가 김치냉장고가 있었는대요 암웨이
납품되는 모델번호 마직막 부분체 "a"짜 하나가 더들어가 있더라구요
시중에선 그 모델번호 유통안됩니다 오직 암웨이 에서만 구입할수 있는거였습니다
겉모습만 보지마시고 모델넘버를 잘확인하시면 됩니다
그냥 얼핏 접하기엔 할인점 제품은 싸구려만 유통한다로 느껴집니다
>오늘자 뉴스 퍼왔습니다. 알아둬야 할것 같아서요
>중간에 자전거에 대한내용도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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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할인점들이 내세우는 광고 문구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은 ‘초특가’ ‘최저가격’ ‘가격파괴’ ‘파격할인’ 등이다. 대형 할인점이란 이름에도 ‘할인’이란 말이 들어가 있으니 할인을 몇 번씩 강조하고 있는 셈이다. 소비자들은 광고와 ‘할인점’이란 이름 때문에 으레 저렴한 줄 알고 ‘대형 할인점’을 이용하고 있다. 그런데 과연 ‘할인점’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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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향신문 취재 결과 대형 할인점에만 납품되는 상품이 따로 있으며 기존 생필품도 규격·용량을 달리 해 ‘싸게’ 보이는 착시 효과를 일으키는 것들이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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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대형 ‘할인점’이 아니라 대형 ‘유통점’이라고 바꿔 불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대형 할인점에만 납품되는 상품들에 대해서는 소비자들이 할인점용이란 것을 분명히 알 수 있도록 표기 규정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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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값싼 재질로 만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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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인점용 제품=공산품 중에는 할인점용 제품들이 따로 있다. 정식 대리점에서는 취급하지 않고 오로지 할인점에서만 판매되는 것들이다. 외관은 비슷하나 품질 차이가 난다. 이 제품들은 할인된 가격이 아니라 애초부터 ‘싸게’ 만든 물건이지만 ‘초특가’ 등 문구 아래 할인된 것인 양 팔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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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유명 자전거 제조업체는 할인점용 제품을 따로 만들어 까르푸 등에 납품하고 있다. 올해 이 업체의 160개 모델 중 대리점에만 납품하는 것은 100개, 대리점·할인점 모두 납품하는 것은 30개, 할인점용 모델은 30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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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이 업체의 홈페이지에서 이들 할인점용 제품에 관한 정보는 검색되지 않는다. 취재팀이 이 업체에 문의했을 때 처음 전화를 받은 직원은 “(할인점용 자전거가) 정상 제품이 아니어서 검색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통화한 관계자는 “‘정상 제품’이지만 시중 대리점에는 납품하지 않고 할인점용으로 따로 제작한 것”이라며 “제품에 큰 차이는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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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다만 비싼 재질을 쓰느냐 조금 싼 걸 쓰느냐 차이가 있을 뿐”이라며 “대리점용으로 만드는 것들은 고급 재질을 쓰며 스틸 강도도 조금 세다”고 설명했다. 할인점용 자전거는 결국 ‘비지떡’이란 해석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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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관계자는 “할인점측에서 싼 제품을 요구하는 데다 기존 대리점 쪽에서도 불만을 제기해 할인점용을 따로 만들어 납품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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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제품도 마찬가지다. LG전자 관계자도 “(할인점에서) 할인점은 저가 제품을 판매하는 곳이니까 가격대를 낮춰서 내놓을 수 있는 할인점용 제품을 만들어달라고 요구한다”면서 “대리점과 외관과 기능은 거의 비슷하지만 약간 차이가 나는 제품을 모델명을 달리해 공급하고 있다”고 말했다. 세탁기를 예로 들면 기능은 똑같지만 할인점용 세탁기의 경우 외관 재질과 도료가 정식 제품에 비해 싼 것이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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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관계자도 “할인점 제품은 대리점 것과 기능상 큰 차이가 없으나 ‘조그마한 차이’가 있다”면서 “드럼세탁기는 도어의 재질, 냉장고는 냉장고·냉동고 서랍의 수, TV는 외장 재질이 대리점 것과 다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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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인점이 원하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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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시 효과 제품들=용량·규격을 달리해 소비자들로 하여금 착시효과를 일으키게 하는 제품들도 많다. 최근 대형 할인점에 등장한 ‘1.25ℓ’ 코카콜라도 할인점용이다. 980원짜리 이 코카콜라 병 크기는 1.5ℓ병과 큰 차이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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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카콜라 관계자는 “(대형 할인점에서) 펩시와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만든 제품”이라며 “펩시가 워낙 가격을 낮춰 받다보니 일반화된 1.5ℓ로는 경쟁이 버거워 1.25ℓ짜리를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할인점에서 1.25ℓ 마진이 높아 원하는 측면도 있다”면서 “소비자에게 1.5ℓ로 보이게 하려고 의도하고 만든 것은 아니지만 착시효과가 일어날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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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세주도 할인점에 납품되는 것은 300㎖, 일반 슈퍼 등에 나가는 것은 375㎖이다. 국순당이 최근 출시한 ‘삼겹살에 메밀한잔’도 300·330㎖로 구분돼 있다. 국순당측은 “용량을 달리해 납품하는 것은 가격 할인 착시효과를 노린 게 아니라 작은 술집들이 대형 할인점에서 술을 구입해 파는 ‘역류’ 현상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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