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륜자전거의 뒷휠에 달려있는 기어는 고정식입니다. 즉 페달링 해야만 뒷휠이 돌아갑니다.(크랭크를 돌리다가 멈추면 뒷휠도 멈춘다)
페달을돌리는 힘을 줄이면 자전거 속도도 줄어듭니다. 관성에 의해서 어느정도 전진하는 프리휠이 아닙니다. 크랭크를 뒤로 돌리면 바퀴가 후진방향으로 회전합니다. 그래서 페달링 회전수 조절로 속도를 줄일수있으므로 브레이크가 없습니다. 경기중에 속도 줄일일도 거의 없지요.. 페달링하는 힘을 줄이는것만으로도 충분한 감속이 됩니다. 물론 도로에서는 못타겠죠. 하여튼 벨로드롬경기용 싸이클은 이러한 고정식기어 이고 경기 규정에 기어잇수에 대한 규정이 있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방금 티브이에 유쾌한 두뇌검색이라는 프로그램에서
>
>기상천외 스포츠용품 이란코너에 경륜 자전거가 나오는데
>
>크랭크를 거꾸러 돌리니깐 후진 하네요 신기~
>
>브레이크도 없고~ 가볍기도 디게 가벼운거 같네요
>
>
페달을돌리는 힘을 줄이면 자전거 속도도 줄어듭니다. 관성에 의해서 어느정도 전진하는 프리휠이 아닙니다. 크랭크를 뒤로 돌리면 바퀴가 후진방향으로 회전합니다. 그래서 페달링 회전수 조절로 속도를 줄일수있으므로 브레이크가 없습니다. 경기중에 속도 줄일일도 거의 없지요.. 페달링하는 힘을 줄이는것만으로도 충분한 감속이 됩니다. 물론 도로에서는 못타겠죠. 하여튼 벨로드롬경기용 싸이클은 이러한 고정식기어 이고 경기 규정에 기어잇수에 대한 규정이 있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방금 티브이에 유쾌한 두뇌검색이라는 프로그램에서
>
>기상천외 스포츠용품 이란코너에 경륜 자전거가 나오는데
>
>크랭크를 거꾸러 돌리니깐 후진 하네요 신기~
>
>브레이크도 없고~ 가볍기도 디게 가벼운거 같네요
>
>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