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생각에는 이런 것과 비슷한 것 같습니다.
제가 학부 3학년 때에 궁금한 것이 있어어 그 과목의 '조교'에게 그 궁금한 그 무엇을 물어봤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보기엔 '답답하게', '모르는듯' 설명을 주저주저 해주는 것이었습니다.
그 때에는 '저 사람 공부 안하고 대학원 갔나부다.'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제가 막상 조교를 하고 연습(공대생들에겐 수업 외 보충시간인 '연습'시간이 종종 있습니다. )에 들어가서 연습 수업을 진행해보기도 하니,
그 상황이 충분히 이해갑니다.
학부생이 무언가 물어보면 그 주변의 개념들, 동향들, 그리고 이 사람에게 어느 정도의 수준까지 전달을 해야할 것인가.. 등이 막 떠오르면서 머릿속이 복잡해지면서 저도 모르게 정리가 잘 안되더군요.
언제부턴가 저는 제가 몸담고 있는 이 분야에 무지함만을 알아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가끔 교수님께 질문을 하면 한마디로 딱 떨어지는 답들을 보며, '역시, 대가는 다르구나.'하는 생각을 합니다.
아마, 필스님의 질문에 주저 없이 바로 답하고 그 이유를 간단히 설명할 수 있다면 ..
그 분은 분명 초심자, 또는 대가 이신 것입니다.
적어도 제 생각엔요. ^^
제가 학부 3학년 때에 궁금한 것이 있어어 그 과목의 '조교'에게 그 궁금한 그 무엇을 물어봤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보기엔 '답답하게', '모르는듯' 설명을 주저주저 해주는 것이었습니다.
그 때에는 '저 사람 공부 안하고 대학원 갔나부다.'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제가 막상 조교를 하고 연습(공대생들에겐 수업 외 보충시간인 '연습'시간이 종종 있습니다. )에 들어가서 연습 수업을 진행해보기도 하니,
그 상황이 충분히 이해갑니다.
학부생이 무언가 물어보면 그 주변의 개념들, 동향들, 그리고 이 사람에게 어느 정도의 수준까지 전달을 해야할 것인가.. 등이 막 떠오르면서 머릿속이 복잡해지면서 저도 모르게 정리가 잘 안되더군요.
언제부턴가 저는 제가 몸담고 있는 이 분야에 무지함만을 알아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가끔 교수님께 질문을 하면 한마디로 딱 떨어지는 답들을 보며, '역시, 대가는 다르구나.'하는 생각을 합니다.
아마, 필스님의 질문에 주저 없이 바로 답하고 그 이유를 간단히 설명할 수 있다면 ..
그 분은 분명 초심자, 또는 대가 이신 것입니다.
적어도 제 생각엔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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