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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문이 좀 있는데요.

jornold2006.02.22 14:26조회 수 2601댓글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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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지타본적도 없구 메이커만 알고만 있던 궁금증이 좀 많은 사람입니다.

글쓰기에 앞서 상황이 라이더의 사망에 이르게된 극단적인 경우라 감히
함부러 말을 꺼내기 힘이드네요.

순전히 제 생각입니다만 어느회사 프레임이던지 일반 도로 주행 중
거의 저렇게 될 확률은 로또 확률수준일텐데
후지사도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고 밑에 뉴스에서 보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메이커인데..

왈바건 어디건 국내MTB인구들이 하나같이 정보도 많고
자전거에 대한 식견이나 지식등이 풍부하신데 이미 괜찮다 검증되었기에
추천도 하시고 이용도 하시고 그랬다는 생각입니다.

즉 검증된 브랜드 중 하나였다는 말이 되는데요..

왈바돌아다니면서 질문코너에도 후지자전거 거론되는것도 많이보았구요.

밑에 글을 다 읽어보지않아서 뒷북인지 모르겠습니다만
의문이 하나 생기는데요, 돌아가신 고인분만 아시는 비밀이 있는게 아닐까요
자신만이 알고있던 부분..
(말도 안되는 소리일 수 있어서 죄송합니다.)

그러니까 사고 나시기 전부터 프레임에 아주 아주 심하게 무리가 가도록
타셨다거나 전에도 이번처럼 두동강 날 정도로 충격을 받은적이 있는데
교체를 안하신 상태에서 무리해서 사용하시다가 변을 당하신게 아닌지....
하는 의문이 생기네요..
그렇다구 라이더님의 책임이라는 뜻은 아니니
오해는 말아 주시구요..

어쨌건 후지사의 책임인건 분명합니다만,,왜냐면 위에제가말한 사항정도까지
감안해서 맨날 라이딩을 할 수도 없는노릇이고.. MTB는 문자그대로 MTB이니,,

어떤 회사의 프레임이라도 (알미늄) 아주 강한 충격을 받게되면 부러질 수 있는데
그 중 사고가 나신분의 프레임이 후지사여서 포커스가 후지로 잡힌게 아닌가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전 글쓸때 보충설명을 좀 많이 하는편이긴 한데요
입문 6개월차 MTB초보구요 사실 아는거 별로 없슴다. 사실이구요.

단지 조금의 의문이 생겨서 몇글자 적어보았습니다. 무례했던게 아닌가
마음에 걸리네요. (쓰면서도 게시물을 적을까말까..;;)

사심없이 작성한것이니 혹 오해는 말아주시구요..후지를 옹호하는 입장도아니구요.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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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삭 했습니다 (by 인간내면) 후지바이크에서 할일... (by Bluebi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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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3
  • 후지는 검증이 안된프렘이라고 생각합니다 검증이라면 제 생각으로는 최소10년 이상은 봐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후지는 저렴한맛에 쓰는것이죠 대신 남은돈으로 나머지부품에 투자하는 그런식이죠 그리고 또 한가지 사고 당하신분은 동호회 활동도 활발히 하셨다는데 혼자서 숨길 비밀이 있었을까요? 프레임에 충격이갈 정도면 큰사고이거나 이미 다른 부품이 망가져서 교체했을텐데 동호회분들이 모를리 없겠죠
  • 답변드리겠습니다. 아직 확실히 결정난 사항이 아니라, 자세하게 언급하기는 힘들지만...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절대로 무리하게 타거나 충격을 받았다거나
    규정에 어긋난 부품교체 같은 일은 없었습니다.

    3칸짜리 계단도 끌고 내려오는 라이더였습니다.

    의문이 있으시다는 건 잘 알겠습니다만, 자칫 잘못하면 오해를 불러올 수 있는
    글이기에 일부러 답변을 달아봅니다.
  • 용접부위가 잘려나가는건 있을수 없는 일입니다. 뼈도 부러진 부분이 붙으면 더 강하듯이 용접도 정상적인 방법이라면 용접부위가 더 강합니다. 용접할때 제조사의 불량자제사용이나 공정상의 문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 2006.2.22 14:41 댓글추천 0비추천 0
    프레임이 레고도 아니도 똑하고 칼같이 나간다는게 정말 이해가 안갑니다. 엠티비용 프레임은 강한사고를 고려하면서 만들기때문에 심하게 부딪혀도 용접부분이 아예 잘려나간다는게 말이 안되죠..
  • jornold글쓴이
    2006.2.22 14:42 댓글추천 0비추천 0
    그렇겠군요.. 프레임에 그리 큰 충격이 가면 다른부품도..
    그리고 후지는 설립된지 그리 오래된 회사가 아니었군요.
    전 대중들한테 널리알려진 인지도 있는 브랜드 중 하나인줄 알았습니다.
    잘 모르고 작성한점 죄송합니다.
  • 그리고 저도 전에 본 사진이 생각 납니다만 같은 회사의 자전거가 사고 날때마다 똑같은 부위가 마치 같은 사진인양 잘려나간다면 이거 문제아닙니까? 제조물 책임이 따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2006.2.22 14:43 댓글추천 0비추천 0
    이런 프레임을 처음도 아니고 여러번... 보면서 리콜도 하지 않고 특가로 팔다니.. 정말 못됐습니다..
  • 어쨋든 후지는 전제품 리콜 안전검사후 내 보내라...이 길만이 살길이다..아니면 걍 돈 벌만큼 벌었다면 확 접어버리던지요...시간이 갈수록..고인의 사진을 볼수록..열받아 몇마디 또 적고 갑니다.
  • 서명운동으로 불매까지 간다면 아마 우리나라에서 물러갈듯 합니다
    그러면 제2의 피해자는 발생하지 않겠죠
  • 막연히 생각해보면 프레임 용접이 고급기술은 아닐 것 같은데, 후지잔차의 용접과정에 큰 하자가 있는걸까요?

    다른 제조사의 잔차도 저런 사례가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 자전거는 용접이 다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 오해의 소지는 없어야하고, 과장된 상상은 금물 입니다. "후지자전거"는 오래된 메이커중 하나 입니다. 이번의 사건은 특정모델 또는 특정LOT에 한한문제 일 수 있으며, 그것을 제조사가 밝혀야 합니다. 예전의 "자이언트"가 AC모델 때문에 생긴 이미지(사실 그 모델 때문은 아니지만...)처럼 되어서는 안됩니다. 일예로 스페셜라이즈드의 02년식 엔듀로가 출시후 8인치로터 사용으로 인한 브레이크 마운트 파손이 보고가 되자, 즉각 제품을 회수 검토후 스윙암의 싯스테이부분을 무상교체 해준적이 있습니다. 후지는 이것을 참고 삼아야 할것 입니다.
    ^^*)
  • 제조사의 이상한 공식적인 발표가 있거나 아니면 계속 모르쇠로 일관한다면
    영어가 좀 되시는 분께서 사고의 전말과 사진 등을 해외 사이트에도 알려 전 세계적으로
    후지 자전거의 본모습을 알려서 완전 없어지게 해야할 듯...
  • 예전 블랙켓 2000년 이전 모델에 헤드프레임 부분(으로 생각됨)의 크랙현상인가 하자가 있어
    공식적으로 모든 프레임 교환해 준 적이 있었습니다. 왈바에도 리콜 게시판이 있었지요. 실제로
    프레임 교환받은 몇몇 분 보기도 했습니다.
  • 기계나 금속을 전공하신 분이라면 잘 아실텐데
    금속에는 열경화라는 것이 있습니다.
    용접을 한 부위가 다른부위보다 더 튼튼한 이유가 그렇고요.

    용접이 제대로되었는지 기계적인 시험테스트는 (물론잔차로는 불가능 하지만) 벤딩테스트가 있습니다. 용접한 부위를 눌러서 휘게 하는것인데 불순물이 없고 용접이 제대로 되었다면 절대로 크랙 같은것이 가지 않습니다. 그래야 합격이고요. 기밀테스트도 있는데 수압을 가하는 테스트입니다. 수압이 강해지면 용접이제대로 된경우 주변의 철판이 공처럼 빵빵하게 부풀어 오르죠.

    잔차가 충격을 받으면(정면에서) 일차적으로 앞샥이 충격을 흡수하고요.
    2차로 충격을 흡수해 주는 곳은 다운튜브 입니다.
    사고로 다운튜브가 휘거나 찌그러진것은 잔차를 좀 타셨다면 주변에서 보신적 있을테고요.

    저 사고는 누가 뭐라해도 용접 불량입니다.
  • 근데 문제는 용접불량된 제품이 첨에 새로 살때부터 문제가 발생되지 않는단 애기이지요..또 도장까지 된 상태이기 때문에 육안으로 발견하기가 쉽지 않을거 같은데요....그렇게 모르고 타다가 한순간 쩍 갈라지는게 아닐지....불안..-___- 유저들이 육안으로나..간단한 테스트로 최소한으로 테스트할수 있는 방법이 없으니....이걸 어찌나..암튼 후지측이 빠른 조치사항이 나와주었으면 합니다.
  • 문제가 많은 프렘이라고 얘기가 있던 자전거고요
    요밑에 부산방송뉴스 링크된 거 보시면 고인만 알고 있던
    이런식의 얘기 못하실거 같습니다 어찌 한결같이
    헤드튜브 용접부분만 부러집니까 ?
    뉴스에 나온 프렘만 서 너개 같은 부분이더만요
    자신만이 알고있던부분 왜 후지소유자분들은 헤드튜브부분만 알아야 했던 걸까요 ?
    제가볼때는 후지사에서만 그들만 알고 있던 부분이 아닐까요
  • mtb 프레임.. 특히 xc용으로 버티드 처리된 프레임이라면 용접부가 아니라 버티드 처리된 부분의 파손이 먼저 오는게 일반적입니다. 용접부가 떨어져 나갈정도의 충격을 받았다면 버티드 처리된 부분이 이미 구부러지거나 먹어 있었겠죠. 용접불량. 쯥..
  • 자전거 튜브 두께보다 용접 비드 두께가 두껍습니다. 튜브와 같은 재질의 용접봉을 사용했다면,,용접부분이 더 강해야합니다. 그럼 튜브가 휘든지 찢어져야지.. 예쁘게 떨어졌네요. 지난번 오토바이 충돌사진과 동일하게요.
  • 이번 사건이 더 황당한것은 충격이 없던 평탄한 도로 라이딩 상황에서 급작스럽게 발생했다는 점입니다.
    이점을 간과 해서는 안됩니다.
  • 당연 용접부는 더 강합니다. 용접을 해보신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틀어집니다. 열로 부분적으로 늘어났다가 수축을 하죠. 알루미늄의 경우는 이 용접후 잔류 응력등을 처리 해주는 후처리과정이 중요합니다.
    저렇게 용접부위 옆이 깨끗하게 잘린것은 용접공정이 잘못된것입니다.
    사람이 용접을 했던 기계가 했던간에...
    저 프렘을 만드는 공정단계가 잘못된것입니다.
    설계자가 설계를 하고 시험모델에선 제성능을 나타낼수 있지만 생산공정에서 문제가 생길수 있습니다.
    전에 타던 다붐 프렘도 다운힐이었건만 저렇게 깨끗하게 잘렸었지요.
    전주인 어캐타던 제가 어캐타던간에 스트레스가 집중되는 부분은 설계시 최대한 분산시킵니다.
    부서져도 가운데가 부셔지거나 접혀야 제대로 된프렘이죠.
    옛날생각나도 또 살 떨리는군요.
    자신을 죽일지도 모르는 제품을 애마로 믿고 타시다가 운명을 달리하신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저또한 부러지면서 사물이 사라지는 경험을 해보았었기때문에 남에일 같지가 않습니다.
  • 윽.. 가이님 . 마인드밤 사건..........--;;
  • 저도 후지 블릿 타고 출,퇴근합니다. 리콜해 준다고요? 화이팅!!!*^^*~~~무슨소리여...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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