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리콜정보의 후지바이크 리콜게시물 및 명예훼손관련글 삭제안내
금번 후지바이크관련 리콜안내 및 몇몇 회원님의 게시물을 동의없이 삭제전 임시보관처리하게 된 조치에 대해 안내말씀 드리겠습니다.
우선, 리콜정보 게시판의 게시물 삭제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국내외 리콜 정보게시판에 2006년 3월 8일 02시 43분에 게시된 [Fujibike 2004년 모델 리콜] 게시물은 2006년 3월 12일 저녁 11시경 전화연락을 통한 해당 업체 운영이사의 항의로 인하여 삭제하였습니다.
해당 업체에서는 자사의 홈페이지를 통하여 자사에서 발표한 프레임 전량 교체관련 공지는 리콜을 하는것이 아니며, 소비자의 불안심리를 해소하기 위하여 결정한 조치이므로 와일드바이크의 리콜안내는 잘못된 게시물임을 주장하였고, 이러한 게시물을 게재한 것에 대한 법적인 조치를 진행할 것이며 그에대한 책임을 반드시 지게할것임을 강력히 알리며 항의하였고 전화통화 내용의 녹취를 알려왔습니다.
문제를 주장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문 : [Fujibike 2004년 모델중 Altair2 적용 모델 리콜.] [한강사이클 발표 2006년 2월 22일자] 에 대해
첫째, 자사는 리콜을 발표한 것이 아니다.
- 리콜이라는 단어에 대해 운영자가 전혀 알지도 못하고 있으면서 자신의 추측으로 작성한 것이므로 잘못된것이다.
- 자사는 리콜을 하는것이 아니며, 사용자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교환조치를 결정한 것일 뿐이다.
둘째, 프레임의 문제성에 대한 추측성글이 잘못되었다.
원문 1 :[용접불량으로 인하여 튜브가 부러질 수 있어 이로인한 낙마사고가 발생하여 심각한 상해를 발생시킬 위험이 있음]
원문 2 :[국내에서 이로인한 사망사고가 발생하였으며, 위험한 수준으로 판단되므로 사용자들께서는 즉각 사용을 중지하시고 수입업체인 후지바이크(한강사이클)로 연락하셔서 교환조치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원문 3 :[이와 같은 프레임 절단사고 2건 및 프레임 절단으로 인한 사망사고 1건이 국내에서 보고되었음]
- 해당 업체의 관리이사는 와일드바이크 운영자에게, 아직 원인이 밝혀지지도 않은 내용을 올린 근거는 무엇인며, 사망사고가 프레임에 문제가 있어서인지 사용자가 술먹고 어디다 쳐박은것인지 수사가 진행중인 내용에 대해, 알지도 못하면서 해당 자전거가 위험한 수준으로 판단되므로 사용을 중지하라고 하는 안내글을 작성하는 것은 잘못된것이라고 문제를 제기하였습니다.
- 그리고, 해당 글을 삭제하던지 말던지 그것은 와일드바이크 운영자가 알아서 하고, 글 삭제와는 관계없이 해당 글은 저장해 놓았으니 추후 운영자에게 이와 관련한 모든 책임을 반드시 물을 것임을 강력히 주장하였습니다.
- 이에대해 운영자는 나름대로 해당 업체의 공지사항을 기다린후 공지를 참고하여 리콜이라 판단하여 작성한 것임과 더 이상 제 2, 제 3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알리는 차원에서 공지하였으며, 그러한 해당업체의 교환조치가 공공기관의 명령에 의한 리콜이 아닌 자발적 리콜인것으로 판단하여 게재하였음을 알렸습니다.
- 이에 대한 근거로 기존에도 비슷한 2건이 와일드바이크에 올라왔으며, 이번에 사망사고가 발생한 것을 참고하여 해당 프레임이 위험하다고 판단하여 공지하였음을 알렸습니다.
위와 같은 내용으로 갑작스럽게 강력한 항의 전화를 받았으며, 추가적인 법정분쟁에 대한 준비과정으로 해당글은 임시 비공개 조치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으로 몇몇 회원님의 글을 삭제전 임시조치한것에 대한 안내입니다.
Karis 님의 [ 자전거의 "살인의 추억" ] 게시물과 [후지바이크의 육갑질 ]
Bycaad 님의 [퇴출 후지, 후지는 이 땅에서 단 한대의 자전거도 팔지 못할 것이다.]
위의 3개의 게시물은 명예훼손등과 관련한 업체의 요청 및 법정분쟁이 일어나는것에 대비해 회원보호차원에서 삭제 전 임시보관 처리되었으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2006년 3월 8일 오후4시경 와일드바이크의 사무실 건물을 관리하는 경비실의 경비과장으로부터 해당업체 대표자 명의의 내용증명 우편물을 전달 받았으며, 이 내용과 관련해 해당업체의 사장님과 통화하려하였으나, 운영이사와 통화를 하라며 전화를 바꿔주었습니다.
해당 업체의 운영이사라고 밝힌 사람과의 통화에서 앞으로 모든 사건관련 통화는 자신을 통해 이루어지며, 자신이 모두 책임을 진다고 알려왔습니다.
해당업체의 운영이사는 위의 두 회원님의 게시물을 내용증명에 첨부하였으며, 해당 글을 삭제하고 앞으로 명예훼손관련글에 대한 주의를 요구하였으며, 위의 두 회원님에 대해서는 이미 법적 절차를 밝고 있음을 알려왔습니다.
이에 와일드바이크 운영자는 회원보호 차원에서 해당 회원님들의 글을 삭제전 임시보관처리하였으며, 이에 대한 반발을 걱정하여 따로 해당 회원님들께 내용을 알리지 않았습니다.
글을 삭제한 후 알리지 않은점 죄송하다는 말씀드리며, 추가적인 법률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위한 나름대로의 조치였다는점을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운영자로서 제 입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와일드바이크 운영자는 이번 사건의 원만한 해결을 위하여 유족 및 해당업체 양측의 입장을 들어보며, 사망사고라는 최악의 사건으로 인해 어찌보면 양측 모두 피해자이지만 그래도 이 사건에 대해 1차적으로 책임을 져야 할 후지바이크측에서 유족들에게 최대한의 성의있는 보상과 사과 및 유족들의 리콜 요구를 받아들임으로서 어느정도 수습될 수 있으리라 믿었습니다.
그동안 와일드바이크 광고수주를 위한 해당업체 대표와의 몇번의 만남과 이번 사고이후의 해당업체 공지를 통해 해당업체의 대표는 이번일을 절대 회피하실 분이 아니며, 나름대로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믿고 있었습니다.
유족들의 가슴찢어지는 입장이 되어본다면, 해당업체에서 아무리 진심어린 성의를 표한다고한들 그것이 결코 만족스럽게 보이지 않을것이므로, 감정을 최대한 배제하고 법적인 전문성과 효력을 가지는 대리인이 유족측의 입장을 대변해줘야 할것이며, 그렇게 진행함으로서 업체측에서도 유족보상문제에 대해 좀 더 원활히 풀어나갈 수 있으리라 생각했습니다.
그 사이에 운영자는 회원들의 감정섞인 글은 사건의 주제와는 별도로 추가적인 법적 분쟁을 낳을 수 있으므로, 자제를 요청하는 공지를 여러 차례 올렸으며 조금전까지도 사건의 원만한 해결이 가능하리라 믿고 있었습니다.
3월 8일 오후 4시경 1차적으로 명예훼손과 관련한 [내용증명]이라는 법적절차의 시작을 알리는 서류가 송달되었을때만 하더라도, 업체나 유족이나 현재 최악의 심정으로 임하고 있음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업체입장에서는 최악의 사태를 대비해 모든 것을 자료로 남기고 싶어하는 점 충분히 이해하고 서로의 입장을 확인하는 정도였습니다.
법적 효력을 가지는 [내용증명] 의 발송을 확인하며, 업체에서 앞으로 명예훼손등의 문제에대해 아주 강하게 나올것이라는 마음의 준비정도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금일밤 11시 갑작스럽게 이루어진 해당업체 운영이사의 일방적인 협박성 전화통화를 받은후 해당 업체에서는 와일드바이크를 적으로 간주하고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지금까지의 일과 관련하여 모든 법적인 책임을 받드시 묻겠다며 전화통화의 녹취를 하고 있는 해당 업체 운영이사와의 전화통화를 통해, 운영자는 그동안 알고 있던 해당업체 사장님의 인품을 믿으며 남아있던 유족측과의 원만한 합의가 시간이 걸리더라도, 반드시 이루어질것임에 대한 확신은 더 이상 갖지 않기로 하였습니다.
해당업체의 운영이사가 이 사태 해결에 임하는 업체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표하는것이며 운영이사를 통해 나오는 결과물들이 내용증명부터 시작해 모두 법적인 준비를 위한 일관된 계획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보며, 조금전까지도 갖고 있었던 그동안의 믿음. 해당업체와 해당업체 대표에 대해 대해 갖고 있던 막연한 믿음은 더 이상 유지하지 않기로 하였습니다.
저는 유족과 해당업체와의 원만한 합의를 위해, 최근에 게시판상에 발생한 회원들의 무차별적이고 전국적인 반발로 인해 문제가 다른곳으로 튀어 추가적인 법적인 분쟁이 일어나는 것을 막고자, 많은 회원님들께 이런식으로 대처하지 말고 차분히 기다려달라고 수없이 권고해왔습니다.
와일드바이크 차원의 대규모 집회가 필요하다는 제안등에 대해서도 이 문제는 1차적으로 유족측과 업체측과의 합의의 문제로 아직은 동호인들이 나설 때가 아니며, 유족측 혹은 유족대표와 업체측의 합의가 이루어지면 그것으로 이 사건은 일단락되며, 업체에서 추후 전개할 앞으로의 안전대책과 기존 사용자들을 위한 리콜추진, 해당 제품의 안전성 입증등은 별개의 문제로서 동호인들이 앞으로 지켜보고 감시하는 것만이 남았다는 것을 지속적으로 알려왔습니다.
하지만, 오늘 해당 업체 운영이사와의 전화통화를 통해 해당업체는 와일드바이크 운영자가 마치 이 모든 혼란의 주축이 되어 분위기를 조장한것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 사건은 앞으로 시간이 많이 걸리겠지만, 해당 업체와 유족측과의 합의 혹은 그것이 결렬될 경우 소송을 통해서라도 어떻게든 결론은 나게될것이며, 직접적인 피해자가 아닌 저를 포함한 회원여러분들께서는 이 사건에 개입할 아무런 법적 근거가 없음을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사건으로 유족 및 해당업체 모두 막대한 피해를 입게 되었으며, 해당 업체는 실추된 이미지를 되살리기 위한 각고의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동호인들은 이 사건의 제 3 자로서 앞으로 진행될 업체의 노력을 지켜보며, 그것이 제대로진행되지 않을 경우 필요하다면 그때 자신들의 권리를 주장하시면 됩니다.
운영자는 아직 사건이 종료되지 않은 현 시점에서 앞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제 3 의 피해자 발생을 막기위해 그리고 커뮤니티 회원보호차원을 위해 계속 노력할 것입니다.
앞으로, 명예훼손 관련 게시물은 해당업체의 내용증명을 받을 경우 그에 따라 일차적으로 처리하고, 추후 중재를 담당하는 언론중재위원회등의 공공기관이나 법원의 결정을 통해 해당 게시물의 혐의 없음이 확인될 경우, 게시자의 요청에 의해 재게시를 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추후 이 사건과 관련한 더 이상의 언급은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금번 후지바이크관련 리콜안내 및 몇몇 회원님의 게시물을 동의없이 삭제전 임시보관처리하게 된 조치에 대해 안내말씀 드리겠습니다.
우선, 리콜정보 게시판의 게시물 삭제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국내외 리콜 정보게시판에 2006년 3월 8일 02시 43분에 게시된 [Fujibike 2004년 모델 리콜] 게시물은 2006년 3월 12일 저녁 11시경 전화연락을 통한 해당 업체 운영이사의 항의로 인하여 삭제하였습니다.
해당 업체에서는 자사의 홈페이지를 통하여 자사에서 발표한 프레임 전량 교체관련 공지는 리콜을 하는것이 아니며, 소비자의 불안심리를 해소하기 위하여 결정한 조치이므로 와일드바이크의 리콜안내는 잘못된 게시물임을 주장하였고, 이러한 게시물을 게재한 것에 대한 법적인 조치를 진행할 것이며 그에대한 책임을 반드시 지게할것임을 강력히 알리며 항의하였고 전화통화 내용의 녹취를 알려왔습니다.
문제를 주장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문 : [Fujibike 2004년 모델중 Altair2 적용 모델 리콜.] [한강사이클 발표 2006년 2월 22일자] 에 대해
첫째, 자사는 리콜을 발표한 것이 아니다.
- 리콜이라는 단어에 대해 운영자가 전혀 알지도 못하고 있으면서 자신의 추측으로 작성한 것이므로 잘못된것이다.
- 자사는 리콜을 하는것이 아니며, 사용자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교환조치를 결정한 것일 뿐이다.
둘째, 프레임의 문제성에 대한 추측성글이 잘못되었다.
원문 1 :[용접불량으로 인하여 튜브가 부러질 수 있어 이로인한 낙마사고가 발생하여 심각한 상해를 발생시킬 위험이 있음]
원문 2 :[국내에서 이로인한 사망사고가 발생하였으며, 위험한 수준으로 판단되므로 사용자들께서는 즉각 사용을 중지하시고 수입업체인 후지바이크(한강사이클)로 연락하셔서 교환조치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원문 3 :[이와 같은 프레임 절단사고 2건 및 프레임 절단으로 인한 사망사고 1건이 국내에서 보고되었음]
- 해당 업체의 관리이사는 와일드바이크 운영자에게, 아직 원인이 밝혀지지도 않은 내용을 올린 근거는 무엇인며, 사망사고가 프레임에 문제가 있어서인지 사용자가 술먹고 어디다 쳐박은것인지 수사가 진행중인 내용에 대해, 알지도 못하면서 해당 자전거가 위험한 수준으로 판단되므로 사용을 중지하라고 하는 안내글을 작성하는 것은 잘못된것이라고 문제를 제기하였습니다.
- 그리고, 해당 글을 삭제하던지 말던지 그것은 와일드바이크 운영자가 알아서 하고, 글 삭제와는 관계없이 해당 글은 저장해 놓았으니 추후 운영자에게 이와 관련한 모든 책임을 반드시 물을 것임을 강력히 주장하였습니다.
- 이에대해 운영자는 나름대로 해당 업체의 공지사항을 기다린후 공지를 참고하여 리콜이라 판단하여 작성한 것임과 더 이상 제 2, 제 3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알리는 차원에서 공지하였으며, 그러한 해당업체의 교환조치가 공공기관의 명령에 의한 리콜이 아닌 자발적 리콜인것으로 판단하여 게재하였음을 알렸습니다.
- 이에 대한 근거로 기존에도 비슷한 2건이 와일드바이크에 올라왔으며, 이번에 사망사고가 발생한 것을 참고하여 해당 프레임이 위험하다고 판단하여 공지하였음을 알렸습니다.
위와 같은 내용으로 갑작스럽게 강력한 항의 전화를 받았으며, 추가적인 법정분쟁에 대한 준비과정으로 해당글은 임시 비공개 조치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으로 몇몇 회원님의 글을 삭제전 임시조치한것에 대한 안내입니다.
Karis 님의 [ 자전거의 "살인의 추억" ] 게시물과 [후지바이크의 육갑질 ]
Bycaad 님의 [퇴출 후지, 후지는 이 땅에서 단 한대의 자전거도 팔지 못할 것이다.]
위의 3개의 게시물은 명예훼손등과 관련한 업체의 요청 및 법정분쟁이 일어나는것에 대비해 회원보호차원에서 삭제 전 임시보관 처리되었으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2006년 3월 8일 오후4시경 와일드바이크의 사무실 건물을 관리하는 경비실의 경비과장으로부터 해당업체 대표자 명의의 내용증명 우편물을 전달 받았으며, 이 내용과 관련해 해당업체의 사장님과 통화하려하였으나, 운영이사와 통화를 하라며 전화를 바꿔주었습니다.
해당 업체의 운영이사라고 밝힌 사람과의 통화에서 앞으로 모든 사건관련 통화는 자신을 통해 이루어지며, 자신이 모두 책임을 진다고 알려왔습니다.
해당업체의 운영이사는 위의 두 회원님의 게시물을 내용증명에 첨부하였으며, 해당 글을 삭제하고 앞으로 명예훼손관련글에 대한 주의를 요구하였으며, 위의 두 회원님에 대해서는 이미 법적 절차를 밝고 있음을 알려왔습니다.
이에 와일드바이크 운영자는 회원보호 차원에서 해당 회원님들의 글을 삭제전 임시보관처리하였으며, 이에 대한 반발을 걱정하여 따로 해당 회원님들께 내용을 알리지 않았습니다.
글을 삭제한 후 알리지 않은점 죄송하다는 말씀드리며, 추가적인 법률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위한 나름대로의 조치였다는점을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운영자로서 제 입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와일드바이크 운영자는 이번 사건의 원만한 해결을 위하여 유족 및 해당업체 양측의 입장을 들어보며, 사망사고라는 최악의 사건으로 인해 어찌보면 양측 모두 피해자이지만 그래도 이 사건에 대해 1차적으로 책임을 져야 할 후지바이크측에서 유족들에게 최대한의 성의있는 보상과 사과 및 유족들의 리콜 요구를 받아들임으로서 어느정도 수습될 수 있으리라 믿었습니다.
그동안 와일드바이크 광고수주를 위한 해당업체 대표와의 몇번의 만남과 이번 사고이후의 해당업체 공지를 통해 해당업체의 대표는 이번일을 절대 회피하실 분이 아니며, 나름대로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믿고 있었습니다.
유족들의 가슴찢어지는 입장이 되어본다면, 해당업체에서 아무리 진심어린 성의를 표한다고한들 그것이 결코 만족스럽게 보이지 않을것이므로, 감정을 최대한 배제하고 법적인 전문성과 효력을 가지는 대리인이 유족측의 입장을 대변해줘야 할것이며, 그렇게 진행함으로서 업체측에서도 유족보상문제에 대해 좀 더 원활히 풀어나갈 수 있으리라 생각했습니다.
그 사이에 운영자는 회원들의 감정섞인 글은 사건의 주제와는 별도로 추가적인 법적 분쟁을 낳을 수 있으므로, 자제를 요청하는 공지를 여러 차례 올렸으며 조금전까지도 사건의 원만한 해결이 가능하리라 믿고 있었습니다.
3월 8일 오후 4시경 1차적으로 명예훼손과 관련한 [내용증명]이라는 법적절차의 시작을 알리는 서류가 송달되었을때만 하더라도, 업체나 유족이나 현재 최악의 심정으로 임하고 있음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업체입장에서는 최악의 사태를 대비해 모든 것을 자료로 남기고 싶어하는 점 충분히 이해하고 서로의 입장을 확인하는 정도였습니다.
법적 효력을 가지는 [내용증명] 의 발송을 확인하며, 업체에서 앞으로 명예훼손등의 문제에대해 아주 강하게 나올것이라는 마음의 준비정도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금일밤 11시 갑작스럽게 이루어진 해당업체 운영이사의 일방적인 협박성 전화통화를 받은후 해당 업체에서는 와일드바이크를 적으로 간주하고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지금까지의 일과 관련하여 모든 법적인 책임을 받드시 묻겠다며 전화통화의 녹취를 하고 있는 해당 업체 운영이사와의 전화통화를 통해, 운영자는 그동안 알고 있던 해당업체 사장님의 인품을 믿으며 남아있던 유족측과의 원만한 합의가 시간이 걸리더라도, 반드시 이루어질것임에 대한 확신은 더 이상 갖지 않기로 하였습니다.
해당업체의 운영이사가 이 사태 해결에 임하는 업체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표하는것이며 운영이사를 통해 나오는 결과물들이 내용증명부터 시작해 모두 법적인 준비를 위한 일관된 계획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보며, 조금전까지도 갖고 있었던 그동안의 믿음. 해당업체와 해당업체 대표에 대해 대해 갖고 있던 막연한 믿음은 더 이상 유지하지 않기로 하였습니다.
저는 유족과 해당업체와의 원만한 합의를 위해, 최근에 게시판상에 발생한 회원들의 무차별적이고 전국적인 반발로 인해 문제가 다른곳으로 튀어 추가적인 법적인 분쟁이 일어나는 것을 막고자, 많은 회원님들께 이런식으로 대처하지 말고 차분히 기다려달라고 수없이 권고해왔습니다.
와일드바이크 차원의 대규모 집회가 필요하다는 제안등에 대해서도 이 문제는 1차적으로 유족측과 업체측과의 합의의 문제로 아직은 동호인들이 나설 때가 아니며, 유족측 혹은 유족대표와 업체측의 합의가 이루어지면 그것으로 이 사건은 일단락되며, 업체에서 추후 전개할 앞으로의 안전대책과 기존 사용자들을 위한 리콜추진, 해당 제품의 안전성 입증등은 별개의 문제로서 동호인들이 앞으로 지켜보고 감시하는 것만이 남았다는 것을 지속적으로 알려왔습니다.
하지만, 오늘 해당 업체 운영이사와의 전화통화를 통해 해당업체는 와일드바이크 운영자가 마치 이 모든 혼란의 주축이 되어 분위기를 조장한것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 사건은 앞으로 시간이 많이 걸리겠지만, 해당 업체와 유족측과의 합의 혹은 그것이 결렬될 경우 소송을 통해서라도 어떻게든 결론은 나게될것이며, 직접적인 피해자가 아닌 저를 포함한 회원여러분들께서는 이 사건에 개입할 아무런 법적 근거가 없음을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사건으로 유족 및 해당업체 모두 막대한 피해를 입게 되었으며, 해당 업체는 실추된 이미지를 되살리기 위한 각고의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동호인들은 이 사건의 제 3 자로서 앞으로 진행될 업체의 노력을 지켜보며, 그것이 제대로진행되지 않을 경우 필요하다면 그때 자신들의 권리를 주장하시면 됩니다.
운영자는 아직 사건이 종료되지 않은 현 시점에서 앞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제 3 의 피해자 발생을 막기위해 그리고 커뮤니티 회원보호차원을 위해 계속 노력할 것입니다.
앞으로, 명예훼손 관련 게시물은 해당업체의 내용증명을 받을 경우 그에 따라 일차적으로 처리하고, 추후 중재를 담당하는 언론중재위원회등의 공공기관이나 법원의 결정을 통해 해당 게시물의 혐의 없음이 확인될 경우, 게시자의 요청에 의해 재게시를 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추후 이 사건과 관련한 더 이상의 언급은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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