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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구라 마르타 SL도 잠겨버리는 군요......

jhoh732006.04.03 00:14조회 수 1532댓글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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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는 내내 비 맞고 추위에 라이딩하면서 떨다가,
자전거 정비나 오지게 하고선,
오늘도 비가 와도 타겠다는 굳은 의지로,

용인 구성 - 분당 서현 - 율동공원 - 태재고개(OD랠리코스) - 죽전 - 용인 구성 을 달렸습니다.

중간부터는 햇빛이 나와서 라이딩 하기도 좋았구요.

^^

그런데,
예전에도 죽전으로 내려오는 길이 좀 경사가 험하기는 했어도,
(브레이크를 놓으면 바로 자전거가 튀어나가는 코스.....)

Shimano XTR+Max SL세라믹림 으로도 조금 밀리긴 했어도 뒷바퀴가 물려서,
조향을 꺾을 수 있을 정도로 정지가 되었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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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Tanasi보다 가격대비 성능이 5420배정도 좋다고 생각하는 프레임, 필자처럼 애꿎게 남산이나 갔다가 능력이 되면(!) 티타늄이 쵝오니 뭐니 이상한 소리만 안 들으면 바꿀 이유가 전혀 없음]

그런데 오늘은,
같은 코스를 2006년식 Tanasi + Mavic 717 + 마구라마르타 SL로 내려오는데,
도무지 브레이크가 먹지를 않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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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의 최상급 디스크 브레이크로 불리우는 마구라 마르타 SL]


그런데,
도로로 나와서,
문득 생각이 나서 맨손으로 디스크 로터를 잡아보고,

'아....이게 문제구나....'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건 바로,


자동차에서도 많이 발생하는,

"열 발생"......

로터가 산에서 꽤 많이 내려와서 도로를 달린 상태였는데도,

후끈후끈하더군요.


ㅡ.ㅜ

림브레이크를 쓰다가,
디스크 타입에 많은 희망을 갖고있었는데,
정말 실망이 많았습니다.


결국은,
림도 디스크도 완벽한 해결책은 아니더군요.


아.......

tanasi 프레임이 좋다해서,
왔다가 속은 이후로,

마구라 마르타 SL에도 한방을 먹고 말았습니다.

ㅡ.ㅜ


로터를 바꾸면 좋아질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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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 마눌님은 스페샬 M5 + 현금가 60만원으로 알고 있는 2006년식 타나시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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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1
  • 뭔가 다른 문제도 생각해 볼 수도 있겠는데요.. 저희 동호회 형님도 같은 제품을 사용하는데.. 아침가리 그 긴 다운힐(다운힐만 20분)에서도 전혀 문제가 없었거든요.. 패드나 로터의 이물질이 묻지 않았을까요?? ^^
  • jhoh73글쓴이
    2006.4.3 00:27 댓글추천 0비추천 0
    아예 브레이킹이 안되었다는 의미는 아니었구요,
    꽈악 물려서 몸이 앞으로 기우는 느낌이 없었다는 겁니다.

    약간 밀린다고 할까요?

    그거때문에 마구라 마르타로 온거였는데,
    역시나 험한 경사에서는(제가 좀 X랄 같이 달리거든요. ^^)밀리는 문제가 발생했답니다.
  • 죄송한데요 브레이크 레버 쪽에 감은 것 구할려면 어디서구해야 하나요?뭐라고 하는건지 몰라서^^
  • 손이 데일정도로 뜨거워도 성능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
    새 패드일경우 사용 시간이 조금 지나면 제 성능 나오던데.....
  • 부레끼 패드가 대부분 처음엔 좀 정확히 탁탁 안먹죠... ㅎㅎ 쓰시다보면 길이 들어서 잘 될겁니다... ㅎㅎ
  • 슬픈아픔님, 레버 그립이라고 되어 있네요. 대웅스포츠(http://www.daewoongsports.com)에서 보았습니다.
  • 오일도 상당히 중요한가봅니다..무슨 끓는점이 다르다네요 ㅎㅎ 고온에서도 기포 발생 안되는...무슨 오일이라했는데 당췌~~~~
  • 제동력이 부족하시면 간단합니다. 듀얼캘리퍼 모델로 가세요.
  • 기후... 기술....새것이라면 더욱이.. 시간
    좀 익숙해지면 좋지 않을까요? ^^ 좋은 제품인데...
    좋아 보입니다... 하지만... M5에 한표~
  • 저도 후끈거리는 로터에 화상입은적은 있지만 베이퍼록현상은
    없엇는데..그리 흔하게 발생하는건 아닌듯해요...그냥 타다보면 없어질거같은데요..
  • 오일이 묻었거나....

    새거라서 질이 안나서 그런겁니다....

    아니면 새거 달다가 패드없이 브렉해버려서 공기 들어갔거나....
  • 디스크는 초기에는 전부 밀립니다.
    그리고 잠긴다는건 밀리는 현상이 아니고 열에 의해서 브래이크 오일이 팽창해서 브래이크가 계속 잡혀 있는 현상을 말하는거죠
  • 자전거 세차하면서 비누로 로터를 닦아도 한동안 브레이크 안먹더군요,
  • 자동차튜닝과 비슷할것같네요. 보통 순정차량이 DOT3점도의 브레이크오일을 사용하는데요, 브레이크튜닝을 한다거나 좀더 브레이크성능(브레이크자주밟는분들)을 끌어올리고 싶은분들은 DOT4점도의 브레이크오일을 사용한답니다. 오일을 한번 바꿔보시죠 ^^;
  • 구스타프를 제외한 대부분 마구라 사의 디스크브레이크 캘리퍼 모냥을 보시면...로터 반대쪽...그러니까 캘리퍼의 윗면(?)이 꽉 막혀있는 클로즈 타입 입니다. 오픈타입에 비해서 발열성능이 좀 떨어지죠 ㅎㅎ
  • 극한의 라이딩을 즐기신다면 모터바이크에서 주로 사용되는 DOT5.1 규격의 브레이크오일을 사용해 보세요~(단! 마구라는 미네랄 오일 사용을 권장하므로 DOT오일을 사용해서 일어나는 문제는...알아서 자알~;;;;;;;)
  • 저기에 적용되는 드릴드 로터는 없나요? 열방출능력이 더 뛰어날겁니다.
    혹시 오일이 끓어서 안듣는거라면 끊는점이 높은 오일을 써야하며
    패드가 로터사이으 ㅣ온도가 너무 높아서 패드으 ㅣ마찰계수가 떨어지며, 더 나아가 페이드현상이 일어날수준이라면,, 위에설명한 드릴드로터로의 교체와, 높은온도에서 마찰계수가 유지되는 레이싱형 패드(보통 메탈물질 많이 첨가)를 쓰시기 바랍니다..
    근데 바이크도 이런아이템이 존재하는지는 모르겠네요...어디까지나 이론에 근거한 얘기였습니다.;;
  • ㅎㅎㅎㅎ 60마넌........ 이게 잔차인의 설움이죠 ㅜㅜ
  • XTR에서 마르타로 가면 브레이킹 성능이 훨등히 나아질 것이라는 생각은 환상입니다. 둘 다 레이싱 모델이고, 성능도 비슷하지요. 성능을 원하셨더라면 당연 180mm로터로 갔어야만 하셨습니다. 왜 포크는 다운힐 용과 XC용이 따로 있다는 것을 잘들 아시면서 브레이크는 범용이라고 생각들 하시는지 잘 모르겠네요.
  • 갠적으로 마르타(SL)는 뽀대빼면 그리 선택하고 싶지 않습니다만...
  • 마구라 마르타 정말 좋은 성능을 발휘합니다. 제가 약 1년 정도 사용하였는데요... 제동력은 사실 모든 디스크가 고마고만합니다. 문제는 패드(레진, 메탈)와 로터, 유압을 어떻게 셋팅하고 타시느냐가 관건입니다. 오일이나 이물질이 묻으면 제동력 꽝입니다.
    그리고 좋은 제동력은 윗분 말씀대로 역시 160- 170 - 180으로 갈수록 월등합니다. 180짜리 디스크로터 앞브렉을 빌려서 사용하다가 앞으로 전도되는줄 알았습니다. 제동의 정도에 대한 내공이 엄청 필요할 정도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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