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누가 제 궁금함좀 풀어 주세요.

바람소리2006.04.28 22:05조회 수 541댓글 2

    • 글자 크기


국과수 발표문중
4.검토
탑튜브 상단에서부터 균열이 발생했다고 했는데
자전거 타는 사람으로써의 의문
다운튜브 아래쪽부터 균열이 먼저 발생해야 하는것 아닌가요?
과격 라이딩 의 태반이
점프 드랍 등등인데
그렇게 되면 착지시 충격으로 다운튜브 쪽이 균열이 가야 할텐데
어찌하야 탑튜브에서 부터 균열이 시작 되었다고 할까요.
누가 제 궁금함좀 풀어 주세요.


    • 글자 크기

댓글 달기

댓글 2
  • 저기 동영상에서도 언급했지만 자전거를 타는건 자체가 다운튜브 아랫부분에는 인장력이 발생 합니다 그리고 탑튜브 윗 쪽에는 브레이크과 기타 여러가지 충격으로 간단하게 말해서 앞브레이크를 잡으면 인장력이 작용하게 되고 브레이크를 잡지 않으면 압축력이 작용하게 됩니다 물론 다운 튜브아랫부분에서도 아축력이 작용할것입니다..
    그런데 왜 탑튜브윗쪽에서 먼저 크렉이 발생 한지는 지금으로선 알수 없는것 아니겠습니까?
  • 사고자전거의 경우 프레임에 무리가 가는 점프나 드랍에 사용이 되지않았다는

    결론이 나와지는 거지요.

    그러면 왜 윗부분에 크렉이 시작되었느냐 ?

    앞바퀴제동시나 다운힐시 요철충격을 받으면 일반적인 프레임의 경우

    탑튜브와 다운튜브가 동시에 활처럼 휘면서(포르쉐 자전거의 프렘임 모습과 흡사함)

    충격흡수가 이루어 지지만,

    사고자전거의 경우 너무 강한 다운튜브로 (-일명 "파워다이아몬드 다운튜브"-)

    인해서 --- 프론트샥은 지렛대의 막대 역할

    ---- 다운튜브는 지렛대의 받침목 역할

    을 하면서 탑튜브를 찢어 놓았다고 추정할 수 밖에 없습니다.

    (현재는 교체품들은 탑튜브 쪽이 보강이 되어 나왔지만 차라리 다운튜브쪽

    강도를 축소해서 각 부위별 강도 밸런스를 맞추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드디어 복구했습니다. 와일드바이크 심폐소생의 변!40 Bikeholic 2019.10.27 3105
188103 raydream 2004.06.07 389
188102 treky 2004.06.07 362
188101 ........ 2000.11.09 175
188100 ........ 2001.05.02 188
188099 ........ 2001.05.03 216
188098 silra0820 2005.08.18 1474
188097 ........ 2000.01.19 210
188096 ........ 2001.05.15 264
188095 ........ 2000.08.29 271
188094 treky 2004.06.08 264
188093 ........ 2001.04.30 236
188092 ........ 2001.05.01 232
188091 12 silra0820 2006.02.20 1565
188090 ........ 2001.05.01 193
188089 ........ 2001.03.13 226
188088 물리 님.. 이 시간까지 안 주무시고 .. 물리 쪼 2003.08.09 215
188087 물리 님.. 이 시간까지 안 주무시고 .. 아이 스 2003.08.09 245
188086 글쎄요........ 다리 굵은 2004.03.12 540
188085 분..........홍..........신 다리 굵은 2005.07.04 712
188084 mtb, 당신의 실력을 공인 받으세요.4 che777marin 2006.05.31 1505
첨부 (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