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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지 국과수 동영상에서 "용접 불량은 배제한다...-_-;;"고 한 점은 경솔한 발언입니다

ajchroni2006.05.02 18:19조회 수 1325댓글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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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에 앞서서 회원분들 누군가가 국과수 결과 보고서를 구하셔서
원문을 스캔해서 올려주시면 좋겠습니다.---

저는 용접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국과수가  
'~배제할 수 있다' 고 단언하듯 말한 부분이 무척 경솔하고 틀린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논리라면 그 좁은 물결 모양 용접부분에서 찢어짐이 발생해야만
비로소 '용접불량'인 거라는 황당한 공식이 만들어 집니다.
(억지로 그 부분이 찢어지게끔 만들기가 오히려 불가능 할거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용접할 때에는 그 주변 모재에도 당연히 영향이 있는데........

용접 부분에서 멀리 떨어진 곳도 아닌 바로 접한 부분이 댕강 부려졌는데도
'용접 불량을 배제한다....'고 말한 점은 정말 경솔하고 심지어는
'후지 입김이 작용한게 아닐까?' 하는 생각까지 들게 만드는 글귀입니다.

재판에 '배제한다.'는 글귀가 그대로 간다면 정말 억울할 결과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꼭 해야할 일이 있습니다.---


1.국내에 자전거 용접 전문가를 초빙해서 자문을 구해야 합니다.

2.자문을 바탕으로 '용접불량을 배제할 수 없다'는 반박 보고서를 만듭니다.

3.국과수에 충분히 설명하고 자료도 제공하면서
'용접 불량을 배제한다.'는 글귀를 삭제하거나 '용접불량을 배제할 수 없다'로 수정하기를
정식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이제 후지 입장을 명확하게 알게 된 만큼 좀더 적극적으로 여론을 모으고
재판에도 대비해야 합니다. 여러분 모두 힘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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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0
  • 옳으신 말씀입니다.
    전부 힘을 모아야 합니다.
  • 국립과학수사연구소의 홈페이지입니다. http://www.nisi.go.kr/
  • 2006.5.2 19:51 댓글추천 0비추천 0
    분명한 것은 자전거를 타고있는 우리 모두의 안전은 수입상도 샵도 그 누구도 보장해주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이번 사건을 제대로 해결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우리의 안전을 지켜줄 법과, 앞으로 수입자전거에 대한 제대로된 까다로운 성능테스트도 만들어 내야 할 것입니다. 저는 그것이 용마님의 죽음을 헛되이 하지 않는 길이라 생각합니다.
  • 놔아 모두 화이팅...흐흐흐 하리수입니다..^^;;;;;;
  • 국과수에 알루미늄 용접 기술자가 있을리는 없습니다. 만일 실제 소송과정에서 결함여부를 가리게 된다면, 용접불량으로 결론날 확률 100%입니다. 똑같은 부위가 똑같은 형태로 부러진다는 것은 해당부분 용접이 잘못되었음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지는 프레임 제작하는 분들을 증인으로 출석시키면 바로 이유가 드러납니다.

    과거 대전지역에서 자전거 관련 교육 프로그램이 있었을때, 프레임 제작 관련 교육도중 알루미늄 프레임의 용접에 대해서 강의 하시던 분이 있었는데, 그분이 특히 강조한 것이 알루미늄 용접시의 열문제였습니다. 정해진대로 하지 않으면, 용접시의 열때문에 용접부위 바로 옆에 크랙이 생긴다고 했던 기억이 납니다.

    같은 제조사의, 같은 프레임 모델의, 동일한 부위에 똑같은 형태로 크랙, 두동강사고가 연이어 나왔던 만큼, 프레임의 하자를 입증하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알루미늄 프레임 용접 엔지니어가 보면, 바로 판가름 날겁니다.
  • baram님에 글에 전적으로 동의 합니다....
  • 끝까지 가야합니다. 열심히 응원하겠습니다.
  • 그렇게도 볼수 있겠지만 제가 들었을 때 용접불량을 배제한다는 의미는 용접에 의한 알루미늄의 강도가 용접이 안된 부분의 강도 보다 약하지 않다고 표현한 것으로 보입니다. 보통의 경우에 용접은 전단파괴를 막기위해서 일반적으로 비용접부분보다 강하게 용접하는 일반적입니다. 그렇다면 후지자전거도 이러한 상식에서 크게 벗어남이 없이 안전율을 고려하여 강하게 용접을 했을 것입니다. 그래서 단순히 용접불량이면 문제는 간단한 것입니다. 이는 단순한 해당 프레임 불량이기 때문에 불량율을 고려해서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이 되는 겁니다. 사고 프레임은 용접 부위 부근에 크렉이 생겨서 파괴가 발생한 것으로 보이고 국과수 발표한 것 처럼 피로누적으로 제일 취약한 부분이 파괴가 일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고 한다면 후지바이크는 mtb제조를 그만두고 일반자전거를 만들어야죠. 산악에서 피로누적에 의해 저런 파괴가 일어날 수 있다면 끔찍한 일입니다. 아무튼 단순한 용접 불량으로 보기에는 사안이 너무 큰것 같습니다.
  • ajchroni글쓴이
    2006.5.2 23:27 댓글추천 0비추천 0
    네,그렇습니다. 원인을 크게 나누면,

    1.용접 숙련도 및 시간에 쫓긴 날림 용접 문제 등이 차체 절단에 줄 수 있는 영향
    2.타사 다른 제품들과 비교해서 재질이나 구조 문제가 차체 절단에 줄 수 있는 영향

    첫 번째는 용접이 잘된 차체도 있고 아닌 것도 있는 개별성을 갖는 문제일테고,
    (그래도 700대 가운데, 이미 절단난 것으로 알려진 3대 정도로도 충분히 리콜감이라는
    어떤 교수님 인터뷰를 대부분 보셨을 겁니다.)

    두 번째 재질과 구조 문제는 모든 동종 제품에 일괄 적용시킬 수 있는 문제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우리가 기대했던 국과수에서도 자료 부족과 역량 부족을
    스스로 시인하고 결국 조사를 포기할(?) 정도로 정말 증명하기가 까다로운 과제입니다.

    두 번째는 동호인들로서는 조사하기에 정말 벅찹니다. 그래서 첫 번째 용접 문제라도
    전문가의 조언을 얻어서 명확하게 밝혀내야 합니다.
  • 요즘 하루하루가 바쁜일정인데도 용마님의 사건으로인해서 왈바에 너무 자주오랜시간을 머물고있습니다... 빨리해결이되어야될것인데.
    끝까지 힘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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