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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헤드튜브 용접부 비교 사진 입니다

bknbk2006.06.08 17:08조회 수 2219댓글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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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사진에 보이는 빨간색 프레임은 제가 리뷰게시판에 올렸던
05년식 후지 타호 이고, 검정색으로 보이는 프레임사진은 이곳 자료실>링크 자료실에 올려져 있는 사진 입니다  

그리고 저 검정색 프레임은  헤드튜브주변에 크렉이 발생하여 그 수명을 다 한것입니다
또 이 사진을 올려주신 게시자에게 전화하여 양해를 구하였고 그분은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혹시라도 이사진으로 인해 피해를 입는 사람이 없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어디까지나 05년 후지 타호 모델과 비교를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부디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먼저 05년 후지 타호 사진 입니다








사진 잘 보셨습니까??
그럼 다음으로 위에서 언급한 검은색 프레임 사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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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촌 대회 대비 훈련코스 발견 (by 병철이) 클릿 사용 다시 생각한번 하게 합니다.. (by nas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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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9
  • 검정색은 년식이 어떻게 됩니까?
  • 파이프의 안 쪽까지 같이 녹아서 붙는게 아닌게로군요. 저는 속까지 녹아서 붙는 줄 알았습니다.
  • 제가 생각하기엔 가만보니 처음부터 용법전부터 절단면이 빨간후레임이 잘못(가공)되어서 용접 역시 한계점이 있지 않있나 싶네요.
    절단을 해서 용법부분의 반대부분을 보니 그런것 같습니다.
    그런데 의문점은 한두개 생산을 하는것도 아니고 많은양을 양산을 했을터인데 어떻게
    저런 결과가 나온건지.... 이해가 안가네요.
    저는 참고로 알미늄 커튼월쪽 설계를 줄곡 해온 사랍입니다.
    저렇다면 문제가 보통 문제가 아닌데.... 음~~ 제조공정상 ...??? 이해가 안가는군요.
  • 제가보기엔 확연한 차이를 보이는데요?
  • 문외한인 제가 봤을 때 안쪽의 용접 차이가 아주 많네요.
    붕붕 떠있는 거 하고 꼼꼼하게 되어 있는 차이가 확 느껴지는군요.
  • bknbk글쓴이
    2006.6.8 19:48 댓글추천 0비추천 0
    nixy01님 05년 후지 타호 프레임이 절단 사고가 발생한 프레임진 저로선 알수 없습니다
    네 단순히 비교 대상용으로 사용한 프레임입니다
    네 모든 05년 후지 프레임 용접 상태가 저것과 똑같다고는 저도 말할수 없습니다
    그냥 비교 체험 해본것입니다

    그리고,제가 후지바이크(한강싸이클)를(을) 싫어라 하고 후지바이크(한강싸이클)가(이)저를 미워라 하기에 이런 글을 올리는것입니다.... nixy01님 혹시라도 제글을 보시고 기분 상하신다면
    죄송합니다 저는 후지안티이고 후지불매를 외치고 싶습니다..
  • kbooo님 말씀처럼 내부쪽의 처리가 위,아래모델의 차이가 많군요.
    강도차이는 얼마나 날지 몰라도 굉장히 조잡하군요.
  • 이런 문제는 여기서 비교하는게 좋을 것 같네요, 많은 분들이 보셔야죠. 문외한이든 전문가든... ^^ 보시고 판단하시고... 후지 프레임이 프레임마다 용접상태가 다르다면, 그 역시 문제가 아닙니까?

    용접 불량이 아니다..그런데 프레임이 깨졌다.. 이것 역시 문제네요. 용접 불량이 아닌데, 피로누적으로 2년만에 프레임이 부러지다니... 일반적으로 5년을 알루미늄 프레임 수명으로 볼 때, 2년만에 부러지다니요.

  • 그나저나 프레임을 절단 하시다니 ~~~
    확인하기 좋은 사진 이네요
    갑자기 내것도 절단해 보고 싶지만 ~~포기 ^^
    속은 저렇게 되나 보군요 ^^
  • 지금 스캇 엘리트 레이싱 2002년식 타고잇는데...참 좋은 프레임 같습니다..
    주위 친구들이 세거 사라고하는데...
    진정..MTB는 5년 타고 버려야 합니까??
    그리 비싼 자전거를 5년만 타라니....ㅡ.ㅡ+
  • 제가보기에도 검은프렘이 훨씬 용접이 잘되었네요 타호프렘은 좀 엉성하고 대충한걸로 보입니다.
  • 후지는 05년식도 못 믿을것 같은데요?
    그제 외부만 보강한것 같은 느낌입니다
    이제 한강싸이클 관계자분이 이에 대해 설명해 보셔야 할것 같은데요
    헤드튜브에 깔끔하게 달라붙지 못한것 같은데요?
    커팅에서부터 문제가 있어보입니다
  • 후지 사진 퍼가도 될까요?
  • 프레임원가가 검정(자이언츠모델로 추정)프렘에 비해 훨씬 낮게 의뢰한제품으로 보이네요.
    하긴 후지사장이 일본인도 아니고 일본의 자존심을 지킬필요도 없겠지요.
    일본인이 사장이라면 과연 저렇게 할까 의심이갑니다.
    저는 일본 싫어합니다. 하지만 일본인들 품질관리저렇게 하지 않을 겁니다.
    그프렘 하청회사도 참..............
  • nixy01님께, 저는 용접에 관해서는 잘 알지 못합니다.
    그러나, 제가 쓴 글에서 [용접상태가 같다]는 뜻을 '모든 프레임의 용접비드 형태의 100% 일치' 라고 해석하셨다면 오해하신 겁니다. 제가 쓴 글도 '조금만 생각' 해보면 '상식'적으로 알 수 있는 '기준치 이상'의 균등한 품질의 제품 생산에 관한 것이라는 것을 모르시겠습니까.. 단순히 용접 모양에 국한해서 설명드린게 아닙니다.

    동일한 '기계' 가 한다고, 혹은 숙련된 작업자가 해도 조금은 다른 용접모양이 나올 수는 있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샘플링된 몇몇 프레임의 용접 결과 프레임의 특성이 '형편없이' '눈에 띄게 부실하다든지' , 혹은 [강도] 측면에서 확연하게 차이나면 안되는거 아닙니까?

    프레임 내구연한도, 제조사, 사용자 기타 등등 많은 변수가 있다는 거.. 이것 역시 상식적으로 다들 알고 계실겁니다. 제가 '일반적' 이라는 수식어 쓴 것 보이시죠? 많은 제조사들이 워런티 기간을 5년으로 정한 것도 그렇구요. 5년 타면 5년 1일째 접어드는 날 , 프레임 바꾸라는 얘기가 아니구요 ㅎㅎ.

    그런데, 5년 10년 넘게 타도 멀쩡한 프레임에... 후지 자전거는 포함되지 않는 것 같네요.
    nixy01님... 님께서 하고싶으신 말씀을... 솔직하게 듣고 싶습니다.
    후지바이크에 올리라고 하시는 이유도... 굳이 거기까지 가서 올리지 않아도 다 보고 있는 것 같던데요.
  • 위에 썼던 글 삭제하겠습니다. 여기서 더 얘기해봐야 회원들간에 좋을건 없다고 보여지네요.
    20분 동안 상혁님에게 들려드릴 얘기를 썼지만 그냥 삭제합니다.
    무엇보다 저의 바람은 해당사와 피해자측이 잘 해결봤으면 하는 겁니다.
    더 얘길 한들 달라질건 없다고 보여지는바 여기서 줄입니다.
  • 음..제 견해로ㅡ,.ㅡ+
    후지타호는 안쪽은 용접이 전혀 안돼 있는 걸로 보입니다.
    저건 용접이라고 할 수 없다는 결론이..
    초보자도 하루만 가르키면 저 것 보단 낳겠다는 생각...
  • 땜빵입니다..용접이라하기엔.... 겉 페인트 벗겨 내고 물부으면 줄줄 샐것같은...안쪽은 들뜨고 겉에만 덧붙이면 튼튼해지나요?? 물은 안새겟네....
  • 어짜피 양면 용접은 안되겠죠.파이프 내부 용접을 하려면 특수한 용접기법을 사용해야 할듯 싶네요.
    박판용접에서는 양면 용접을 대부분 적용하지 않습니다. 이를테면 용접 모재간에 적당한 갭을 유지 하여 잘용접하게 되면 뒷면에 백비드란 것이 형성이 됩니다. 아니면 용접 전류를 높힌다든가 하는 방법으로 열 발생을 더 시켜 모재를 더 녹여서 만들수는 있을겁니다. 사진에서 검은색 크랙이 발생된 프레임은 사진으로 봐서는 용접 결합으로 발생된듯 싶네요. 용접부위에서 부터 크랙이 발생되어 점점 튜브 쪽으로 진행 된 상태 같습니다. 용접부위는 용접자체 결함(이물질이 들어가는 브로우홀이나 핀홀등)이 없다면 용접부가 더 두껍기 때문에 모재보다 더 강합니다. 그래서 그 주변이 어 약하고 힘을 받으면 그 주변이 더 먼저 크랙이나 파단이 일어 나도록 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인 내용입니다.
    그래서 크랙 발생된 검은색 프레임은 제 눈에는 용접 결함으로 보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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