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일제라고 하면 주부나 젊은이들이 사족을 못 쓰던 시절이 있었다.
어쩌다 일본에라도 가면 소니 TV나 워크맨, 또는 코끼리 밥통 같은 것은 반드시 사와야 하는 품목 가운데 하나였다.
당시 소비자들에게 믿음을 주었던 것은 '국가'라는 브랜드였다.
그런데 우리가 많이 산 미제 물건들은 알고 보면 'made in Korea'였다.
단 디자인을 우리가 하지 않은 것뿐이다.
요즘 우리 나라에 들어온 많은 물건들이 'made in China'이듯이 옛날에는 우리 나라가 선진국의 제작 하청업체로 물건을 생산했던 거이다.
그래서 1990년대 말 독일은 이러한 현상에 맞서 자국 제품에 'made in Germany'라고 표시하는 대신 'Germany Design' 이라고 표기하기로 했다.
어차피 물건의 최종 생산은 인건비가 싼 중국이나 인도 같은 제3세계 국가에서 할 것이므로 'made in 000'라는 표시로는 더 이상 품질 보증을 못 한다는 것을 안 것이다.
즉 디자인을 누가 했느냐가 제품 구매의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됐음을 뜻한다고 합니다.
역시 겉모양이 중요한 것이 되는 것인가요?
어쩌다 일본에라도 가면 소니 TV나 워크맨, 또는 코끼리 밥통 같은 것은 반드시 사와야 하는 품목 가운데 하나였다.
당시 소비자들에게 믿음을 주었던 것은 '국가'라는 브랜드였다.
그런데 우리가 많이 산 미제 물건들은 알고 보면 'made in Korea'였다.
단 디자인을 우리가 하지 않은 것뿐이다.
요즘 우리 나라에 들어온 많은 물건들이 'made in China'이듯이 옛날에는 우리 나라가 선진국의 제작 하청업체로 물건을 생산했던 거이다.
그래서 1990년대 말 독일은 이러한 현상에 맞서 자국 제품에 'made in Germany'라고 표시하는 대신 'Germany Design' 이라고 표기하기로 했다.
어차피 물건의 최종 생산은 인건비가 싼 중국이나 인도 같은 제3세계 국가에서 할 것이므로 'made in 000'라는 표시로는 더 이상 품질 보증을 못 한다는 것을 안 것이다.
즉 디자인을 누가 했느냐가 제품 구매의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됐음을 뜻한다고 합니다.
역시 겉모양이 중요한 것이 되는 것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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