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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망사고 난 후지 잔차의 국과수 발표

karis2006.08.12 18:44조회 수 11913댓글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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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국과수 발표중 사망사고가 난 자전거에 대한 일부를 발췌했습니다.
(스크립트를 해주신 분께 거듭거듭 감사를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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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 자전거에 대한 검사
자전거 프레임중 탑튜브와 다운튜브가 용접된 상태로 핸들축에 연결된 헤드 튜브에서 이탈된 상태이며 자전거에서 외력에 의한충격흔은 식별되지 않음
헤드튜브와 용접 결합되는 탑튜브, 다운튜브 및 보강판이 절단된 상태이고 탑튜브의 파단면에서 다수의 검정 물질이 짓눌러져 부착된 특이 흔이 식별됨
헤드튜브의 용접된 부분에서 균열또는 파단된 흔적들이 확인되지 않음

다 : 파단면에 대한 정밀 검사
파단된 탑튜브는 두께가 1.6mm 다운튜브는 두께가 1.8mm이고 재질은 알루미늄 합금7000계열의 7005로
아연이 4.5%, 망간이 1.4% 함유된 알루미늄 합금으로 성분 분석 결과와 유사함
파단면을 SEM으로 분석시 탑튜브의 최상단 및 우측상단부분에서 피로 파괴시 나타나는 straight 가 식별됨 탑튜브 하단 및 다운튜브에서 인장 파괴시 나타나는 특징적인 Dimple 파면 형상이 식별됨

라 파단면에 부착된 검정색물질 및 자전거도장에 대한 성분 검사는 감정서 2를 참조
파손된 부분의 도료는 베이스 층부터 백색 메탈릭 은색, 검정색,클리어등 4개층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자전거 프레임 전체 도료와 상이하지 않음 파손된 부분 및 프레임 전체의 검정색 도료이고 파단면의 검정색 이물질에서 프레임 검정색 도료의 성분이 검출되지 않음

4. 검토
가: 프레임에 작용하는 응력및 파단 원인에 대한 검토
자전거의 프레임은 다운튜브에 주로 인장력이 많이 작용하여 보강재를 덧붙인 구조이고
프레임의 탑튜브는 제동 상태 및 바퀴에 외력 작용시 인장 및 압축하중이 작용하는 구조임
용접된 부분에서 균열및 파단이 발생하지 않고 용접된 탑튜브 및 다운튜브의 경계 부분인 모재가 절단된 점으로 보아 용접결함에 의한 파단 가능성은 배재 할수 있음
탑튜브 상단 및 우측상단의 파단면이 평할하고 SEM으로 검사시 표면에서 피로 파괴의 전형적인 특징이 관찰된점 탑튜브 측면 부분 및 하단 다운튜브에서 연성파괴의 특징적인 파면형상이 식별된 점으로 보아 탑튜브의 최상단에서 최초 피로균열이 발생하였고
이후 균열이 탑튜브 우측 상단 부분까지 점진적으로 진행된 이후 사고 시점에 튜브 중단 및
하단 부분이 하중을 지지하지 못하고 급격히 파단된 것으로 판단됨
피로파괴는 구조물 및 기기파괴의 중요한원인으로 재료의 인장강도 보다 훨씬 낮은 동적 반복 하중에 의해 파괴되는 메카니즘이고 재료의 가장 약한 부분 또는 표면 결함에 응력이 집중괴어 피로균열이 생성되고 반복하중이 작용함에 따라 균열이 서서히 진행되어 궁극적으로 파괴에 이르는 파괴현상임 또한 탑튜브의 최상단 및 우측 상단에서 자체 검정색 도장이 아닌 검정색 오염이 파단며에 짓눌려져 부탁된 점은 초기균열상태가 상당 기간 지속되었던 반증이고 균열된 틈을 통하여 검정색 오염이 부탁된 것으로 추정할 수 있음

나 : 재질 및 설계도의 검토
파단된 탑튜브는 SEM EDX 검사시 7005 계열의 알루미늄 합금임을 확인할수 있고 파단된 부분의 치수규격은 설계도면과 부합되나
충분한강성 및 피로한도를 가진 설계 치수인지에 대한 평가는 비교자료가 부족하여 이에 대한 구체적 논단이 불가함. 7005계열의 알루미늄 합금은 용접성 및 강도가 양호하여 용접 구조용재로 사용되므로 일반적으로 자전거에 사용되는 재질임

다섰째 결과  
이상의 검사 및 검토결과
후지 아웃랜드 자전거는 탑튜브 상단 부분에서 최초 피로 균열이 발생하였고 이후 균열이 전파되어 탑튜브 중단에서 하중을 지지하지 못하고 급격히 파단된것으로 사료됨
자전거에서외부 충격에 의한 특이흔은 식별되지 않음

이상은 국립과학수사연구소 이공학과에서 2006년 3월 27일 프레임에 대한 감정서이고
다음은 도색 여부에 대한 감정결과입니다.
첫째 감정물 후지 자전거
둘째 감정사항
가: 파손된 부분의 재도색 여부
나: 파단면에서 식별되는 검정색 물질의 성분 및 프레임의 검정색 도장과 동일성
세째 시험
가: 외관검사
감정물의 파손된 부분의 도료는 백색, 메탈릭 은색 검정색 클리어층의 4개의 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프레임전체 도료와 상이한 것이 없음
파단면에서 검정색 물질의 부탁이 식별됨
나 :적외선 분광 광도계에 의한 성분 확인 시험
감정물의 파손된 부분 및 프레임 전체의 검정색 도료는 폴리에스터 멜라민 계열의 도료임
파단면의 검정색 이물질에서프레임 검정색 도료의 성분이 검출되지 않음


네째 감정결과
위와같은 시험 결과
감정물의 파손된 부분의 도료는 프레임 전체도료와 형상 및 성분이 동일하며
파단면의 검정색이물질에서 프레임 검정색 도료의 성분이 검출되지 않음
참고  재도색 여부는 자전거 출고 당시의 도료와 병행되어 시험되어야함
이상은 도색과 관련해 2006년 3월 20일 국립과학수사연구소 법화학과의 감정결과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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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하면 이렇습니다.
1.사망 사고가 난 잔차는 외부의 충격이 없다.
2.헤드튜브와 다운 튜브가 만나는 부분이 떨어졌는데 용접부분에서는 균열이나 파단된 흔적이 없다.
3.파단면을 SEM으로 검사해 보니straight와  Dimple(기포 같은것)이 나타났다.
4.도색하지 않았다.(후지는 도색했다고 했슴)<후지동영상-...자전거의 프레임은 칠한 흔적이 있으며 판매 당시 무광과 다르게 유광으로 도색되 있었고..>
5.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용접된 부분에서 균열및 파단이 발생하지 않고 용접된 탑튜브 및 다운튜브의 경계 부분인 모재가 절단된 점으로 보아 용접결함에 의한 파단 가능성은 배재 할수 있음>

<탑튜브 상단 및 우측상단의 파단면이 평할하고 SEM으로 검사시 표면에서 피로 파괴의 전형적인 특징이 관찰된점 탑튜브 측면 부분 및 하단 다운튜브에서 연성파괴의 특징적인 파면형상이 식별된 점으로 보아 탑튜브의 최상단에서 최초 피로균열이 발생하였고
이후 균열이 탑튜브 우측 상단 부분까지 점진적으로 진행된 이후 사고 시점에 튜브 중단 및
하단 부분이 하중을 지지하지 못하고 급격히 파단된 것으로 판단됨
피로파괴는 구조물 및 기기파괴의 중요한원인으로 재료의 인장강도 보다 훨씬 낮은 동적 반복 하중에 의해 파괴되는 메카니즘이고 재료의 가장 약한 부분 또는 표면 결함에 응력이 집중괴어 피로균열이 생성되고 반복하중이 작용함에 따라 균열이 서서히 진행되어 궁극적으로 파괴에 이르는 파괴현상임 또한 탑튜브의 최상단 및 우측 상단에서 자체 검정색 도장이 아닌 검정색 오염이 파단며에 짓눌려져 부탁된 점은 초기균열상태가 상당 기간 지속되었던 반증이고 균열된 틈을 통하여 검정색 오염이 부탁된 것으로 추정할 수 있음>

요약하면,<용접불량이 아니지만 파단면에 초기 균열이 있었고 이게 오랫동안 지속되다 어느 순간 동강이 났다.>
이렇다면 자전거 프렘의 불량이 명백합니다.
탑튜브와 다운튜브가 만나는 지점에 피로균열이 발생해서 동강 나는게 정상 적인 프렘인가요? 그렇다고 고인이 드롭을 했다거나 다운힐을 험하게 했다는 증거도 없습니다. 오히려 동호인들은 고인이 자전거를 얌전하게 탔다고 이구동성으로 증언합니다.

그런데 왜 자전거가 부러져서 사람이 그것도 피 끓는 젊은이가 죽어야 합니까?
유족들은 보상 한푼 못 받고 오히려 동료 라이더는 고소당했습니다.
이게 현재 후지의 실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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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도 못잡는게 자전거! -_-; (by hitechitec) ===주목--- 미국에 트레키님한테 물건 주문한 사람=== (by 십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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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2
  • 너두 죽을 수 있다니까~!
    어제 bmc 프레레임 박살난거 사람은 살았잖아~!
    험한 욕을 쓰고 십지만 들어 쳐먹을 넘이 아니니깐...

    퉷~!

    당신의 아이들을 생각하시오~!

    난 내 아이가 어처구니 없고 허무 맹랑한 일로... 상상도 하기 싫소~!

    나한테도 제발 출석 통지서나 그런거 보내 주쇼.

  • 근데 더욱 안타까운건 휴지가 폭탄가 시작하고나서 장사가 불티난다는 것..

    우리나라 특유의 몇몇 민족성 중에 가끔 역겹다고 느껴지는게 있긴하지만
    이런 일 처럼 자기한테 이득될거 같다싶으면 도덕성이고 뭐고 앞뒤 안가리는거..

    휴지한테 싸게 팔아줘서 감사하다는 뉘앙스로 꾸벅꾸벅하는 꼬라지 보고 있자면 토 나옵니다
    가끔 너무 감사해서 황송해하는 분들도 계시더군요..

    사실 드라이브 부품이나 샥 같은거 제조사에서 oem으로 떼오면 얼마나 합니까?
    그런거 한두단 높아봤자 돈 얼마 들지도 않을텐데
    가격에 감격의 눈물을 흘리시는 분들은 휴지 잔차가 싼게 왜 싼지 모르는거 같더군요
    싼게 이유가 있겠지요.. 프레임이라든가 ㅋㅋ

    결론..
    휴지 이름만 들어도 정말 역겹습니다.
  • 지지하시는 거룩하신 분들 제 셀폰으로 그 이유를 한번식 문자로 써비스 해주세요///
    운명을 달리한 사람에게 알바... 다 받아주마~!
  • 2006.8.12 19:07 댓글추천 0비추천 0
    이거 PD수첩 같은데서 한번 집요하게 파고들어갔으면 좋을텐데...
  • karis글쓴이
    2006.8.12 21:08 댓글추천 0비추천 0
    왈바 회원 들 중에 이런 언론이나 방송 쪽으로 연결 되시는 분들이 안계신가요?
    메이져 급 언론에서 객관적으로 심층 보도할 가치는 있을 것 같은데요.
    어떤 방법이 있으면 쪽지를 부탁드립니다.
  • 휴지잔차 타는님들 동료의 피값으로 싼잔차 타니 기분좋은지 ... 갑자기 역겹다는 생각이 듭니다
    한국인의 이중성을 봅니다. 이득앞에 비겁해지는 민족성 아주 싸구려입니다. 전 휴지절대안탑니다.
  • 진짜 그것이 알고싶습니다.나 pd수첩,추적60분에 한번만 나가면 끝인데.....
  • 법적 절차는 어떻게 되고 있는건가요? 몇개월이 지나도록 ..국과수 자료가 이렇게 나왔다는건 단순히 후지 나쁜놈 이렇게 생각하고만 있을게 아니라 그 조사결과로 바로 법적절차에서 유리해져야 되는 거 아닌가요? 후지 관련글을 읽을때마다 답답해 죽겠네요. 법원에서 기각이라도 당하는 걸까?하는생각이 드네요. 법적대응은 누가 하고 있는건가요.
  • 흐으 답답합니다...
  • 자신의 이득앞에서는 그 어떤것에도 눈 돌리지 않는 정신들이...
    마흔을 훌적 넘기고 일만 알고 살다가
    눈들어 세상을 보니 온통 승냥이떼 뿐인거 같네여
    마음이 허해서 그런가 봅니다...
    누가? 우리네 마음들을 이렇게 만들었을까요?
    표출하지 못하는 맘 단지 고인의 명복이나 빌어봅니다... _()__합장.
  • 여기사람들은 후지잔차 타는사람들이 모두 이사건을 알고 있고, 사건 이후로 세일때 구입하는 사람들 또한 모두 이사건을 알면서도 사는것처럼 써놨네요.

    후지 잔차 사는사람들 거의 대부분이 이 사건을 모르는 사람들입니다.
    쩝...
    후지대리점 있는 불광동 가보세요.
    그냥 자전거 타보겠다고 하여 큰맘먹고 구입하는 아저씨 아주머니들도 많습니다.

  • 십자수님 말씀이 여태껏 들어본 답글들중에 가장 마음에 와 닿습니다.
    푸지가 문제가 아니라 그가 문제지요. 그가 푸지를 접고 다른 유명 메이커의 자전거를 팔면 여러분들은 다른 사람이 파는 A라는 모델은 구매해도 그가 파는 똑같은 A라는 모델은 구매하지 않겠죠.
    모르죠. 지금의 푸지처럼 세일해서 판다면 사는 사람들은 분명히 있을거라 판단됩니다.
    과거 푸지 자전거를 구입하는 사람들을 욕했던 사람도 분명히 구매할 거라 짐작됩니다.
    그러기에 누굴 욕하려거든 신중히 생각해서 하시길 바랍니다. 과거에 남을 욕했던 그 소리가 부메랑이 되어 미래의 당신에게 돌아올 수 있기 때문이죠. 확실히 알아두셔야 할건 푸지가 아니라 그 입니다. 그가 다른 메이커를 수입하는한 이러한 일은 일어나지 말란 법은 없을겁니다.
    왜? 자전거가 문제가 아니라 결함을 인정하지 않은 그는 여전히 그 이니까요.
  • karis글쓴이
    2006.8.13 04:18 댓글추천 0비추천 0
    웰치스님,
    법적 절차나 그 외 대응에 대해서 공개적으로 말씀드리지 못함을 이해해 주십시요.
    어떨땐 그동안 있었던 일들을 확 까발리고 싶은 적이 한두번이 아닙니다. 그러나 현재 시점에서 공개보다는 자료를 모아 다른 일에 대비함이 더 중요하다는 생각에 나타난 사실만 가지고 게시판에 거론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어떻게 사람이 이럴 수가 있나 싶습니다. 그나마 왈바에서 떠들지 않았으면 그냥저냥 묻힐 뻔 했던 사고였습니다. 어차피 이대로 끝날 수는 없습니다. 다시는 이런 불행한 일이 일어나서는 안됩니다. 아울러 자전거 계에서 이런 일은 추방해야합니다.

    사람이 잔차타다 죽었고, 유족은 보상한푼 못받고, 라이더는 고소당했고, 이걸 보도한 방송은 제소당했는데, 결국 고인이 잘못해서 죽었다는 겁니다. 멀쩡한 도로를 타고가다 잔차가 부러져 죽어도 고인이 잘못해서 죽었나요?
  • 후지 사고 나기전부터 후지 타고 있었는데..
    인지도가 너무 떨어져서..타고 나가기고 무섭네요..ㅋㅋ 역겹다니..
  • 그나마 다행인게 이렇게 앞장서서 수고와 노고를 아끼지 않으시는 분들이 계셔서
    참으로 다행이며 잔차인의 한사람으로써 감사 드립니다.
    언젠가 그 끝을 보게 될것 입니다. 양심과 도의를 저 버린 행위의 결과가 어떤 것인지를...
    늘..건강 하시길 바랍니다...카리스님..
  • 저는 알루미늄 용접 전문가는 아니지만, 후지의 사고프레임처럼 용접부가 아니가 용접부의 모재부분(탑튜브, 다운튜브)이 용접부를 따라 절단된 것은, 용접후 열처리의 부재 혹은 잘못된 열처리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 국과수는 용접부가 이상없다고 하여 용접불량이 아니라고 하나, 알루미늄의 용접시엔 용접부위 주위의 열처리가 반드시 따라주어야 한다는 점에서, 용접부에 연한 부위의 파손은 용접불량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즉, 용접후 열처리를 잘못했거나, 하지 않았기때문에 프레임의 용접부위를 따라서 모재인 탑/다운튜브가 댕강 부러져 나가는 황당한 프레임 "절단"사고가 발생하고 애꿎은 젊은 라이더가 사망한 것입니다. 이는 사고 프레임 이외에 동일부위가 동일형태로 잘라진, 용마님 사고 이전의 프레임에서도 동일하게 관찰되므로, 열처리 불량 혹은 누락이 사고의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해당 프레임 소재인 7005계열 알루미늄이 용접성이 좋다고 하나, 모재를 용접하고 그 부위를 열처리하지 않으면 쉽게 부러진다는 것을 증명하면 될것 같습니다. 정상적으로 열처리된 7000계열 알루미늄은 쉽게 부러지거나 절단되기보다 이번 BMC 프레임 사진에서 보듯이 탑튜브쪽이 찌그러지는 현상이 먼저 나타날 것 같으니까요.
  • 사진 자료실의 23588번 절단 사진을 보면 헤드튜브주변부 구조와 절단모습이 서로 너무 흡사하더군요.
  • 안타깝군요.. 결국은 그래도 보상은 있을꺼라 생각했는데

    사건 초기 감정적인 반응이 도움이 되지않을꺼란 생각에 객관적인 시각을 유지하고자 했지만

    이건 아니잖아~~ 가 생각나네요

    전 사고전에 구매를 했기 때문에 억울하지만 다른사람 시선 신경안쓰고 그냥 열심히 타고 있습니다여유 생기면 프레임만이라도 교체를 해야 정신건강에 좋을꺼 같네요

    글쎄 머 십자수님 말씀처럼 비난의 대상은 따로 있는데.... 죄없는 구매자만 억울하게되는군요..

  • 가끔 후지잔차 타시는분들 보이시던데... 불상해 보이기도 하고, 안됐다는 생각까지 듭니다.
    그회사 잔차 타다가 죽은사람이있는데... 뭘 믿고 타시는건지...보강재가 아무리 들어가도 열처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끊어집니다. 고급차들은 비록 대만서 만들지라도 열처리나 마지막 검사단계는 본사의 사람이 나와서 하는걸로 압니다. 그러나 후지는...
    다시한번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후지 타시는분께...이거 사망사고 났던 자전거라 말씀드리니...모르고 있었으며 그게 무슨 상관이냐는 태도를 보이시는분 한분 봤습니다..
    할말이 없더군요...
  • 모르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더군요! 알면서도 타시는 분들은 어쩔수 없지만,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항상 애쓰시는 카리스님을 비롯한 모든 분들의 노고에 항상 감사 드립니다.
  • 그건 그렇고 후지 요새 50%나 할인해서 팔더군요.
    50%할인해서 팔아도 남는 물건을 정가주고 산 나는 뭡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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