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의 링크는 merida의 프레임 특성을 설명하는 자사 영문 홈페이지입니다.
그런데 저는 기술/공학에 아무 지식이 없는 문외한이지만 설명을 읽다보면 꽤 그럴듯하게 설득력있게 느껴지는군요. 이 설명에 따르면 merida의 프레임은 일반 (타)원형 튜브의 무게를 줄이기 위해 다운튜브 아랫부분의 헤드튜브와 용접부분을 (stress point를) 더 넓혀놨네요. 그 부분에 가해지는 힘을 분산시키면서 튜브 두께를 줄이기 위해서지요. 일반원형 튜브는 2mm 두께는 되어야 하는데 이 회사 자전거는 1.4mm 까지 두께를 줄여도 되는 이유가 프레임의 저런 특유한 형상때문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말많은 어떤 자전거 회사의 프레임 형상이 문득 떠오르네요. 이 회사는 원형도 모자라서 힘을 많이 받는 그 부분을 아주 마름모꼴로 뾰족하게(?) 만들어놓지 않았나요?
앞서도 말씀드렸듯이 저는 이 분야에 문외한입니다. 그래서 한쪽을 높이 쳐주고 다른 한쪽을 깎아내릴 자격도 의도도 없습니다만, 여전히 궁금증은 남네요. 과연 어느쪽 프레임이 충격에 더 잘 버틸까요? 제 마음대로 상식선에서 판단하자면 해답은 자명합니다만, 굳이 말로 할것없이 그냥 마음속에서만 생각하렵니다.
http://www.merida.com/s0_global/main_control.php?group0=tech&group1=shotgun&group2=0&
그런데 저는 기술/공학에 아무 지식이 없는 문외한이지만 설명을 읽다보면 꽤 그럴듯하게 설득력있게 느껴지는군요. 이 설명에 따르면 merida의 프레임은 일반 (타)원형 튜브의 무게를 줄이기 위해 다운튜브 아랫부분의 헤드튜브와 용접부분을 (stress point를) 더 넓혀놨네요. 그 부분에 가해지는 힘을 분산시키면서 튜브 두께를 줄이기 위해서지요. 일반원형 튜브는 2mm 두께는 되어야 하는데 이 회사 자전거는 1.4mm 까지 두께를 줄여도 되는 이유가 프레임의 저런 특유한 형상때문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말많은 어떤 자전거 회사의 프레임 형상이 문득 떠오르네요. 이 회사는 원형도 모자라서 힘을 많이 받는 그 부분을 아주 마름모꼴로 뾰족하게(?) 만들어놓지 않았나요?
앞서도 말씀드렸듯이 저는 이 분야에 문외한입니다. 그래서 한쪽을 높이 쳐주고 다른 한쪽을 깎아내릴 자격도 의도도 없습니다만, 여전히 궁금증은 남네요. 과연 어느쪽 프레임이 충격에 더 잘 버틸까요? 제 마음대로 상식선에서 판단하자면 해답은 자명합니다만, 굳이 말로 할것없이 그냥 마음속에서만 생각하렵니다.
http://www.merida.com/s0_global/main_control.php?group0=tech&group1=shotgun&group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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