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크로몰리에 관해 관심이 많아서 이곳 저곳 검색 좀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mtbr의 forum에서 제이미스의 드래곤 프레임에 관한 질문에 대해 답변하는 글을 읽던도중 '으응?' 하는 답글을 읽게 되었습니다. 일단 질문의 내용을 간략히 올려보면
'JAMIS의 DRAGON 프레임이 ZION 프레임과 mm단위의 지오메트리부터 프레임 디자인에 이르기 까지 완벽하게 똑같다. 계네가 2004 재고로 있던 색칠 안된 제이미스 드래곤 프레임을 색깔만 다르게 칠해서 파는거 아니냐' 라는 질문이었는데
그에 따른 여러가지 흥미있는 답변들 중 제 눈길을 끄는 답변은 이것이었습니다.
#1 Reynolds doesn't offer either 631 or 853 in diameters small enough to make chainstays or seatstays from unless you were trying to duplicate a frame like an old Alpinestars Cro-Mega (which had 1" diameter stays). This is a tooling issue. Reynolds makes tubes, not steel alloys, and 4340 CrMo (which is what the alloy actually is) is hard enough to draw into butted tubing in just the sizes for the main tubes of the frame. There isn't enough of a strength to weight advantage over regular heat-treated double-butted 4130 CrMo stays to justify the added R&D costs for them to offer stays in their 853/631 tubesets.
#2 Jamis doesn't actually make any frames themselves, Kinesis does most of their production in its various asian facilities. The dragon has 4130 CrMo stays, and the reason why the zion and jamis frames are virtually identical is because zion also goes to kinesis for their frames. This isn't unusual for bike brands, kinesis manufacturers for a HOST of brands, and unless they have some sort of exclusive patented design rights (as santa cruz does with their VPPs) then Kinesis will knock out almost exact carbon-copies for a host of brands with the only changes being the paint. Incidently, the 2006 Jamis models start arriving in west coast ports from Taiwan at the end of the month.
대충 번역하자면
#1 레이놀즈는 체인스테이나 싯스테이를 만들 수 있을정도로 작은 굵기의 631,853튜브를 생산 하지는 않는다. 옛날에 나왔던 알파인스타의 크로메가라는 (1인치 두께의 스테이를 가진) 모델을 제외하고는 말이다. 이것은 제작상의 문제이다. 레이놀즈는 튜브를 만들지 튜브를 제작할때 사용되는 합금을 만들지는 않는다. 631,853튜브를 만들때 사용되는 실제 합금인 4340 크로몰리는 버티드 가공시 프레임의 메인튜브 사이즈일 때만 충분한 강도를 가진다. 만약 많은 연구비를 들여 4340 크로몰리로 제작된 631,853튜브셋으로 체인스테이를 만들 수 있게 된다 하여도 그 무게대비 강도의 이점이 기존의 열처리된 더블 버티드 4130크로몰리 스테이를 대체 할만큼 크지가 않다.
#2 JAMIS는 어떤 프레임도 자신들이 직접 만들지는 않고있으며, 대부분 KINESIS라는 OEM업체가 아시아의 여러 공장에서 생산하고있다. DRAGON 프레임은 4130크로몰리로 된 스테이를 가지고 있으며, ZION과 제이미스의 프레임이 사실상 똑같은 이유는 ZION역시 KINESIS에게 프레임 제작을 의뢰했기 때문이다. 이것은 자전거 업계에서는 흔히 일어나는 일이다. KINESIS는 '수 많은' 브랜드들의 자전거를 생산하고 있으며, 그중 특별이 독점적인 특허기술을 사용하지 않는한(산타크루즈의 VPP기술 같은) KINESIS는 수많은 브랜드들에게 다른점이라곤 단지 페인트 밖에 없는 복제품을 생산해줄 것이다. 덧붙여 말하자면, 이번 달 말 서부해안에 있는 항구들에 타이완발 2006년형 JAMIS프레임들이 도착할것이다.
진짠가? 하는 마음에 KINESIS란 회사를 검색해보니 미국, 중국, 대만에 공장과 사무실을 가지고 있는 꽤 규모가 큰 OEM 회사더군요. 그런데 현재 제작하고 있는 프레임중 크로몰리제질은 없는것 같던데 누락된건지 아님 답변한 사람이 뭘 모르고 쓴건지 거참 알 수 가 없군요.
저는 여태껏 REYNOLDS 853이나 631튜브셋으로 제작된 모든 크로몰리 프레임이 전부 853,631튜브로 만들어진줄 알고 있었거든요. 그럼 콜럼부스 라이프나 스피릿 튜브셋도 여기에 해당되는 얘기인지... 아님 다들 아시는 네용인데 혼자만 모르고 있었던건지????ㅜㅜ
'JAMIS의 DRAGON 프레임이 ZION 프레임과 mm단위의 지오메트리부터 프레임 디자인에 이르기 까지 완벽하게 똑같다. 계네가 2004 재고로 있던 색칠 안된 제이미스 드래곤 프레임을 색깔만 다르게 칠해서 파는거 아니냐' 라는 질문이었는데
그에 따른 여러가지 흥미있는 답변들 중 제 눈길을 끄는 답변은 이것이었습니다.
#1 Reynolds doesn't offer either 631 or 853 in diameters small enough to make chainstays or seatstays from unless you were trying to duplicate a frame like an old Alpinestars Cro-Mega (which had 1" diameter stays). This is a tooling issue. Reynolds makes tubes, not steel alloys, and 4340 CrMo (which is what the alloy actually is) is hard enough to draw into butted tubing in just the sizes for the main tubes of the frame. There isn't enough of a strength to weight advantage over regular heat-treated double-butted 4130 CrMo stays to justify the added R&D costs for them to offer stays in their 853/631 tubesets.
#2 Jamis doesn't actually make any frames themselves, Kinesis does most of their production in its various asian facilities. The dragon has 4130 CrMo stays, and the reason why the zion and jamis frames are virtually identical is because zion also goes to kinesis for their frames. This isn't unusual for bike brands, kinesis manufacturers for a HOST of brands, and unless they have some sort of exclusive patented design rights (as santa cruz does with their VPPs) then Kinesis will knock out almost exact carbon-copies for a host of brands with the only changes being the paint. Incidently, the 2006 Jamis models start arriving in west coast ports from Taiwan at the end of the month.
대충 번역하자면
#1 레이놀즈는 체인스테이나 싯스테이를 만들 수 있을정도로 작은 굵기의 631,853튜브를 생산 하지는 않는다. 옛날에 나왔던 알파인스타의 크로메가라는 (1인치 두께의 스테이를 가진) 모델을 제외하고는 말이다. 이것은 제작상의 문제이다. 레이놀즈는 튜브를 만들지 튜브를 제작할때 사용되는 합금을 만들지는 않는다. 631,853튜브를 만들때 사용되는 실제 합금인 4340 크로몰리는 버티드 가공시 프레임의 메인튜브 사이즈일 때만 충분한 강도를 가진다. 만약 많은 연구비를 들여 4340 크로몰리로 제작된 631,853튜브셋으로 체인스테이를 만들 수 있게 된다 하여도 그 무게대비 강도의 이점이 기존의 열처리된 더블 버티드 4130크로몰리 스테이를 대체 할만큼 크지가 않다.
#2 JAMIS는 어떤 프레임도 자신들이 직접 만들지는 않고있으며, 대부분 KINESIS라는 OEM업체가 아시아의 여러 공장에서 생산하고있다. DRAGON 프레임은 4130크로몰리로 된 스테이를 가지고 있으며, ZION과 제이미스의 프레임이 사실상 똑같은 이유는 ZION역시 KINESIS에게 프레임 제작을 의뢰했기 때문이다. 이것은 자전거 업계에서는 흔히 일어나는 일이다. KINESIS는 '수 많은' 브랜드들의 자전거를 생산하고 있으며, 그중 특별이 독점적인 특허기술을 사용하지 않는한(산타크루즈의 VPP기술 같은) KINESIS는 수많은 브랜드들에게 다른점이라곤 단지 페인트 밖에 없는 복제품을 생산해줄 것이다. 덧붙여 말하자면, 이번 달 말 서부해안에 있는 항구들에 타이완발 2006년형 JAMIS프레임들이 도착할것이다.
진짠가? 하는 마음에 KINESIS란 회사를 검색해보니 미국, 중국, 대만에 공장과 사무실을 가지고 있는 꽤 규모가 큰 OEM 회사더군요. 그런데 현재 제작하고 있는 프레임중 크로몰리제질은 없는것 같던데 누락된건지 아님 답변한 사람이 뭘 모르고 쓴건지 거참 알 수 가 없군요.
저는 여태껏 REYNOLDS 853이나 631튜브셋으로 제작된 모든 크로몰리 프레임이 전부 853,631튜브로 만들어진줄 알고 있었거든요. 그럼 콜럼부스 라이프나 스피릿 튜브셋도 여기에 해당되는 얘기인지... 아님 다들 아시는 네용인데 혼자만 모르고 있었던건지????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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