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친구랑 얘기를 하다가 어쩌어찌하다보니 최고속도얘기가 나오게 되엇는데
제친구가 말하기를 타이어의 마찰력(정지마찰력)이 클수록 최고속력이 빠르다고 하네요..
그럼 로드타이어는 마찰력이 작은데 어찌하여 산악타이어보다 빠르냐 반문했더니
친구가 로드타이어가 지면과 접촉면이 더 많아서 그렇다는데...(산악타이어는 트래드때문에 접촉면이 적다고..)
친구 말대로 마찰력이 클수록 최속이 빠르다면, 같은타이어로 아스팔트와 비교적 마찰이
적은 대리석에서 달리면 최속이 아스팔트에서 더빨라야하는것 아닌가요?
몇일전에 학교시멘트바닥(거리는 매우길다고가정, 오직 직선)에서 타이어를뺀상태 즉, 림으
로달리는것과 타이어를 장착하고 달리면 최속은 어느쪽이 빠를까 내기를 했습니다..
그래서 물리선생님께 물어봤는데 물리선생님께서는 바퀴가 굴러갈때 정지마찰력이 작용한
다고 하시면서 마찰력이 클수록 최속도 빠르다고 하시네요..
저는 지금까지 타이어에 마찰이 작을수록 최속이 빠르다고 생각해 왔습니다. 왜냐하면
로드타이어도 물렁한거보단 단단한(정지마찰력이작은) 것이 빠르잖아요..
제가 생각하는것이 틀린건지..
제친구가 말하기를 타이어의 마찰력(정지마찰력)이 클수록 최고속력이 빠르다고 하네요..
그럼 로드타이어는 마찰력이 작은데 어찌하여 산악타이어보다 빠르냐 반문했더니
친구가 로드타이어가 지면과 접촉면이 더 많아서 그렇다는데...(산악타이어는 트래드때문에 접촉면이 적다고..)
친구 말대로 마찰력이 클수록 최속이 빠르다면, 같은타이어로 아스팔트와 비교적 마찰이
적은 대리석에서 달리면 최속이 아스팔트에서 더빨라야하는것 아닌가요?
몇일전에 학교시멘트바닥(거리는 매우길다고가정, 오직 직선)에서 타이어를뺀상태 즉, 림으
로달리는것과 타이어를 장착하고 달리면 최속은 어느쪽이 빠를까 내기를 했습니다..
그래서 물리선생님께 물어봤는데 물리선생님께서는 바퀴가 굴러갈때 정지마찰력이 작용한
다고 하시면서 마찰력이 클수록 최속도 빠르다고 하시네요..
저는 지금까지 타이어에 마찰이 작을수록 최속이 빠르다고 생각해 왔습니다. 왜냐하면
로드타이어도 물렁한거보단 단단한(정지마찰력이작은) 것이 빠르잖아요..
제가 생각하는것이 틀린건지..
댓글 달기